post-title

우리 아이 괴롭히는 모기, 어떻게 대처할까?

여름마다 우리를 괴롭히는 반갑지 않은 손님이 있습니다. 바로 모기입니다.🚨 모기는 어른들의 수면을 방해하기도 하고, 가려움증으로 귀찮게 만들기도 하죠. 실제로 모기는 여러 질병을 옮기고 다니는 동물이기에 더욱 조심해야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그래도 피해가 적지만, 해외에서는 지카 바이러스, 뎅기열, 황열병, 일본뇌염, 말라리아 등 치명적인 병을 옮기고 다니는 매개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유아들은 모기에 더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거나, 모기에 물렸을 때 잘 대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모기에 물리면 물집이 생기거나 아토피가 악화되는 아이들도 가끔 존재하는데요. 모기에 물렸을 때, 우리 아이가 더 힘들어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어떻게 모기를 퇴치해야 할까요?💁


우리 아이가 모기에 취약한 이유는?
악! 이놈의 모기!!!

모기는 침을 피부에 꽂아서 피를 빨아들이는데💉, 그 과정에서 피가 엉기지 않고 혈관을 확장하도록 합니다. 이때 우리 몸은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을 분비하는데, 이것이 우리의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다시 말해, 알레르기 반응인 셈이지요.

유난히 더 퉁퉁 붓는 아이들은 쉽게 말해 이 알레르기 반응이 더 심하게 일어나는 경우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이 원인이 속열에 있다고 하는데요, 속열이 많은 아이들이 외부 자극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작은 피부 자극이 와도 증상이 다른 사람에 비해 더 극심하게 나타나는 것이지요.


모기 퇴치 & 물렸을 때 대처 방법✔

(공부중)모기... 이놈들 가만두나 봐라...!

✅모기 퇴치제

우선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죠. 시중에서는 많은 모기 퇴치제를 판매하고 있고, 이 모기 퇴치제를 사용하는 분들도 많죠. 하지만 일부 모기 퇴치제에서 농약 성분이 발견되었습니다. 따라서 모기장, 방충망 등을 설치해 모기의 침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거나, 양말, 긴 소매 상의, 긴 바지 등으로 모기에게 물리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마늘이나 비타민 B를 복용하면 모기의 접근을 막을 수 있다고도 합니다.

✅냉찜질 해주기

모기에 물린 후에는 무엇보다 아이가 긁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침을 바르거나, 십자를 내는 것도 세균 침투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 지양해야 합니다. 냉찜질을 해주거나 시원한 느낌을 주는 하이드로겔 밴드를 붙여 놓는 것이 좋습니다.💦 

✅속열 없애기

속열이 알레르기 극대화의 원인인 만큼, 이를 잡아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평소 시원한 성질을 가진 나물이나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고, 채소를 싫어하는 아이들의 경우에는 과일과 함께 섞어 주스로 만들어 주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또한 보리차와 함께 항알레르기 효과가 뛰어난 영지버섯을 넣어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극심한 경우에는 쿨보약을 처방해 치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올여름, 효과적으로 모기 퇴치하는 방법을 파악해 우리 아이를 안전하고 편안하게 지켜줄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