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내 산후회복을 도우러 온 나의 구원자, 좌욕

자연분만 시 회음부 절개는 순산을 돕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지만 출산 후 엄마에게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회음부 통증은 앉아 있기, 걸어 다니기, 대변 보기 등에 많은 불편함을 줄 수 있어요. 그래서 빌리가 준비해보았어요! 회음부 통증을 줄여주는 좌욕의 A to Z 😀


애만 낳으면 끝인 줄 알았는데..!

조금 더 단계가 남았떠요. 힘내욧!

출산을 한 여성의 몸은 아주 많은 변화가 일어나요. 아기를 낳고 난 후에 엄마의 회음부는 극심한 통증에 시달리게 되는데 이 때문에 치질이나 변비💩에 걸릴 수 있어서 몸을 제대로 이해하는 산후조리가 꼭 필요해요. 

그중에 효과적인 치료 방법은 좌욕🛁인데, 항문이나 회음부에 통증을 없애주는 역할을 하고 혈액 순환을 도와요. 그리고 항문에 고여 있는 혈액을 제거해 출혈을 막을 수 있고 위생적으로도 청결해지므로 꼭 좌욕하는 걸 추천해요.


HOW TO 좌욕?

엥? 어떻게?

문지르며 씻어내는 것이 아니에요!

좌욕이라고 해서 대부분 사람들은 물로 외음부를 깨끗하게 문질러 씻는 방법을 사용하곤 해요. 하지만 이렇게 힘을 주고 문지르게 되면 외음부에 상처가 날 수도 있고 질 속에 좋은 균, 필요한 균까지 다 없앨 수도 있으므로 이런 방법은 잘못된 거에요. 

팔팔 끓는 물이 아니에요!

일단 좌욕에 필요한 물을 따끈따끈하게 끓여요. 그렇다고 너무 뜨거운 온도로 끓이지 말고 손으로 만졌을 때 따뜻하게 느낄 정도로 끓여두시면 되는데, 약 40℃♨ 정도가 적당해요. 이 물을 넓은 대야에 채운 후 그대로 걸터앉아 좌욕을 시작하면 돼요. 

여분의 물과 함께 편안한 자세로!

이때 주의할 점은 다리에 힘을 주고 쪼그려 앉는 자세가 되지 않아야 해요. 이렇게 되면 혈액순환🩸에 방해되기 때문에 그대로 걸쳐 앉는 게 좋아요. 좌욕은 한 번 할 때 15분 정도🕐로 하는 것이 적당하고, 중간에 물이 식을 수 있으니 여분의 따뜻한 물을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더 큰 효과를 보고 싶다면?

걸터앉아 물에 엉덩이를 담근 상태에서 괄약근 운동을 시작하는 건데, 괄약근에 힘을 줬다 안 줬다 하면서 반복운동을 병행하면 혈액순환🩸에 훨씬 도움이 되고 항문 회복에도 좋은 효과가 나타나요. 어떤 사람들은 약재를 달이고 남은 찌꺼기를 제거한 물을 좌욕 할 물과 섞어서 하기도 하는데 이렇게 하면 자궁 건강에도 좋으므로 평소 약재🌿를 달여 먹는 분들은 이런 방법도 추천하고 있어요. 


이게 얼마나 좋은데!
얼마나 좋은데~요!

🛁자연분만 후, 회음부 통증 완화

좌욕은 회음부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고 염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 줘요. 자궁 내 혈액 순환을 도와주고, 출산할 때 절개했던 회음부 부분을 봉합한 자리가 잘 아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요. 

⚡산후 관절통에 대한 예방

좌욕 자체가 온열감을 통해 하체와 복부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출산 후 관절이 풀어지고 인대가 늘어난 엄마의 몸을 부드럽게 완화해주는 역할을 해요. 복부에도 자극이 가기 때문에 산후통과 생리통⚡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답니다. 

👍붓기야 안녕, 오로야 안녕

붓기가 잘 가라앉고 오로 배출에 효과적이에요. 뜨거운 물을 통해 체내 혈관이 부드럽게 이완되기 때문에 부종이 잘 가라앉고 붓기도 쉽게 빠지게 돼요. 그에 따라 출산 후 배출되는 오로도 원활하게 배출되고 체내 노폐물들이 쉽게 빠져 좋은 효과✨를 나타내요. 마지막으로 출산 후 변비나 치질 등의 질병에 걸리기 쉬운데 이런 질병에 대한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돼요. 


이것은 꼭 알고가자!

지금부터 집중하세요!장장(長長)익선은 NO!🤦‍♀️

대부분 엄마들이 좌욕을 오래 할수록 좋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에요. 좌욕을 너무 길게 하면 회음부 내에 조직들이 불어서 몸에 안 좋을 수 있어요. 

적당한 좌욕 시간은 한 번 할 때 15분 정도로 하고, 하루에 3~5회 정도를 시행하는 게 좋아요. 막 출산을 한 엄마도 병원에서 퇴원 후 1~2주 동안에는 좌욕을 주기적으로 해 주는 게 건강 회복에 좋아요. 

건조만이 살 길이다💦 (벽에 써붙이기)

그리고 좌욕을 한 후 가장 중요한 것은 건조하게 하는 과정이에요. 회음부를 물에 계속 담갔다가 뺐기 때문에 축축하게 젖은 상태가 될 건데, 이때 충분히 말려줘야 습기도 안 차고 짓무르지도 않아 꼭 꼼꼼하게 말리는 과정이 중요해요. 수건으로 박박 닦는 것이 아니라 부드럽게 톡톡 두드려 주는 것이 좋고,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하여 말릴 때는 너무 가까이 두지 말고 30센티가량 떨어져서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갑자기 출혈이 나온다?🛁 

어떤 분들은 좌욕 중에 출혈이 생기는 때도 있을 수 있다고 해요. 하지만 당황하지 말고 출혈이 다 멎을 때까지 기다린 후에 다시 좌욕을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출혈이 갑자기 생기는 이유는 좌욕이 혈관 내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하기 때문이에요.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당황하지 않고 올바른 조처를 하는 게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