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걸음마가 느린 아기, 괜찮을까?

우리 아기의 첫 생일🎊, 돌잔치 하는 날! 예쁜 꼬까옷을 입고 아장아장 걸어 돌떡을 돌리는 모습은 상상만 해도 너무 예쁘고 사랑스러우실 거예요💗. 하지만 돌쯤 걷는다는 것은 평균치일 뿐, 개인의 발달 상황에 따라 조금 빠를 수도 조금 늦을 수도 있다고 해요. 걸음마에 대한 오해와 진실, 그리고 걸음마 전 대근육 발달 과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아가야, 언제 걷는거니?

오늘을 위해 걸음마를 연습했다 쯉쯉

📌걸음마를 하는 시기가 궁금해요!

아이들은 5개월 전후부터 뒤집고, 앉고, 기어다니고 다리에 힘을 주면서💢근육을 발달시키기 시작해요. 8개월 정도가 되면 붙잡고 일어서는 것을 시도하고 조금 더 나아가서 붙잡고 한 걸음씩 발걸음🦶을 떼기 시작하기도 해요. 

11개월~13개월 정도면 대부분 스스로 걸음마를 할 수 있게 되지요. 이 때부터 부모님들을 슬슬 불안😨해지기 시작해요. “왜 우리 아이는 걷지 않는거지?”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생후 15개월 무렵까지는 마음의 여유를 갖고 조금 기다려주시면 아장아장 한발씩 내딛는 우리 아이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아이가 인지발달에 문제가 없고 걸음마만 늦다면 조금 기다려주세요. 미국소아과학회에서는 아기 생후 24개월이 지났는데 걷지 못한다면 소아과 의사와 상의할 것을 권고한답니다. 

📌 빨리 걷게 하고 싶은데.. 연습을 시키면 될까요? NO🙅!

무리한 걸음마 연습은 아이에게 부담이 되어요. 아이들은 한 번에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자라고 있다고 볼 수 있어요. 아이👼는 기어다니며 어깨와 엉덩이 근육을 발달시키고 근육 협응성을 키워 자기 몸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워요. 이렇게 자기 몸에 대해 스스로 이해하며 걷기를 할 준비를 하는 것이지요. 

아이가 스스로 일어서는 연습을 하며 자연스럽게 척추 근육을 발달시키는데요. 그 전에 무작정 걸음마 연습을 시키면 아기🐤의 체중을 지탱하지 못해 척추 형태가 변형 될 수 있어요. 우리 아이가 준비과정을 충분히 탄탄하게 할 수 있도록 지켜봐 주세요. 

📌 일찍 걷는 아기는 다리가 휘나요? NO🙅!

일찍 걷기 시작한다고 다리가 휘거나 허리에 무리가 가진 않아요. 사실 태어났을 때부터 두 돌 정도까지 아이들은 정상적으로 다리가 약간 O자형으로 발달돼요. 그러다가 크면서 모양이 잡혀가요. 소아과 선생님이 아이 다리를 보고 특별한 얘기가 없었다면 정상적인 발달 과정이라고 생각하시고 크게 걱정을 안 하셔도 된답니다.😌

📌 빨리 걷기 시작한 아이가 똑똑하다? NO🙅!

전문가에 따르면 신체 발달 속도와 뇌 발달은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고 해요. 하지만 많은 엄빠들이 우리 아이는 다른 아이보다 발달이 빠르길 바라실 거예요. 늦으면 괜한 조바심이 생기곤 하고요. 아이가 조금 일찍 걷는다고 해서 비범한 것도 아니고, 늦게 걷는다고 해서 이상이 있는 것도 아니니 아이의 발달 속도를 기다려주시길 바라요!💛


걷기 전에 필요한 대동작 발달과정

남들과는 다르게~ 나만의 속도가 있숴여~!

💡5개월 무렵

뒤집기, 앉기, 기기 등을 통하여 다리 근육이 발달하고, 머리부터 발끝까지의 신체 인식을 높여가는 시기예요. 사지를 자유롭게 사용하여 걷기 전 필요한 근육 사용법을 익혀요.

💡8개월 무렵

잡고 서기, 잡고 옆으로 걷기, 짧은 시간 서 있기를 통하여 좁은 기저 면에서 중력을 이기고 신체를 바로 세우는 연습을 해요. 걷기 전에 필요로 하는 가장 중요한 단계예요. 하지만 아기가 서 있다가 스스로 앉는 방법은 아직 모르므로 당황하여 우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이때 엄마, 아빠가 아기 앞에서 서 있다가 앉는 모습을 보여주어 아기가 따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해요.

💡돌 전후

서 있다가 쪼그려 앉기를 통하여 신체를 자유롭게 조절하려 하고 균형 능력을 발달시키는 단계라고 해요. 아기가 많은 움직임을 보인다면 주변의 환경을 위험하지 않도록 가꾸어 주는 것이 중요하겠죠?🌷

💡15개월 전후

대부분의 아기가 스스로 걸어요. 물론 어른처럼 안정적이지는 않지만 스스로 원하는 곳으로 이동하고 탐색할 수 있어요. 이때 아기의 흥미를 높여주기 위해 바닥에 스티커를 붙이고 따라 걸어보는 것도 좋아요.

혹시 18개월이 지나도록 걷지 못한다면 두뇌, 신경, 근육이 종합적으로 발달하지 못한 경우가 많으므로 꼭 병원에서 진료를 본 뒤, 적절한 치료를 받아 발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우리 아이가 잘 걷게 도와주는 장비들!

게임과 육아는 아이템빨이지

육아는 장비빨! 우리 아이 잘 걷도록 도와주는 보조 기구는 무엇이 있을까요?

📌보행기

가장 대중적이고 눈👀에 익은 걸음마 보조기 보행기에요. 가장 안전한 형태로 아이가 원하는 데로 왔다갔다 움직일 수 있어 좋아요👍. 목을 잘 가누고 다리에 어느 정도 힘이 있는 아이들에게 추천합니다!

📌엑티비티 워커

아기가 잡고 밀면서 걸어 다닐 수 있는 형태의 보조기예요. 걸음마연습 뿐 아니라 다양한 놀이기구🎢가 부착되어 있어서 활용도도 너무 좋답니다.

📌점퍼루

그네 형태의 보조기예요. 제자리에서 점프💨하며 다리 근력도 높일 수 있고 리듬감도 갖게 하는데요. 목을 가눌 수 있는 아가들이 사용해야 합니다. 아이가 점프점프 재미있게 놀다보면 체력을 금새 방전시켜 통잠😴을 재울 수 있다는 평도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