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신생아 배꼽 관리, 이렇게 하세요!

제대탈락 후 배꼽 관리를 꼼꼼히 해주지 않으면, 아이가 세균👾 감염이 될 확률이 높은데요. 세균감염이 되지 않게 하려면 소독과 잘 말려주는 게 중요하답니다. 배꼽 관리에 대해 가장 많이 궁금해 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배꼽 관리, 그것이 궁금하다!

오잉 이런 배꼽은 처음보는데?

🌟중요한 것은 배꼽 건조!

WHO 신생아 관리 가이드라인에서는 "특별한 경우에 한해서만 소독제를 사용하고, 일반적인 경우에는 깨끗하고 건조하게 관리하라"고 명시하고 있어요. 우리나라 신생아 중환자실 감염예방 및 관리 표준지침에서도 "신생아 배꼽은 주위 피부를 청결하게 관리하며 자연 건조 방법을 추천한다. 배꼽 관리 일상적인 국소적 소독제 또는 항생제 사용은 피할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목욕 후 하루 1회 배꼽 주변을 손수건으로 살살 닦아주시고 배꼽을 잘 말려주세요. 단, 물기를 닦을 때 배꼽을 강하게 문지르시지 마시고🙅 살살 톡톡 닦아주세요. 그 뒤 잘 말린 후에 기저귀를 살짝 접어 통풍이 잘 되도록 기저귀를 채워주세요. 

🌟아이의 배꼽에서 피/냄새/진물이?

배꼽에서 피, 냄새, 진물💦이 날 경우에는 배꼽 육아종 때문이라고 해요. 탯줄이 떨어진 후에 일부 조직이 배꼽에 남아 발생하는 경우이며 육아조직 제거가 필요할 수 있어요. 배꼽 관리가 제대로 안돼서 진물이 심하게 나며 배꼽 주위가 붉게 붓고 심한 통증을 동반할 경우 제대염에 감염될 확률이 높아요.😨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면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봐야 한답니다. 제대염 같은 경우 치료를 바로 받지 못하면 치명적인 손상을 입는다고 해요.


엄빠들의 주요 QnA!

이쁜 배꼽 대결하기!

🌟 배꼽이 툭! 튀어 나왔어요!

튀어나온 배꼽 때문에 놀란 적 있으시나요? 이는 배 안으로 들어가는 통로가 완전히 닫히지 못해 열려있는 상태인데요! 치료를 받기 전 대부분 자연 치유가 된다고 해요. 하지만 증상에 따라 수술이 필요로 할 수 있으니 꼭 전문의🏥의 상담이 필요로 한답니다. 

🌟소독만 잘하면 돼요!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와 접촉하는 사람의 소독이랍니다! 손을 깨끗이 소독 후 아이를 접촉하시고 탯줄이 오염되지 않도록 잘 건조해주셔야 해요. 통풍이 잘 되도록 기저귀를 사용해 주시고 제대탈락 후에도 2~3주 정도는 꼼꼼히 말려주시는 것이 좋아요.

🌟탯줄이 왜 안떨어지냐옹!

간혹 출생 후 3~4주까지 탯줄이 떨어지지 않을 경우는 병원을 가야 한답니다😮. 아이의 예쁜 배꼽을 만들어주기 위해 10개월 동안 함께 했던 탯줄은 똑! 떨어지게 되어요. 아이와 엄마의 연결고리였던 탯줄도 깨끗이 말려서 오랫동안 보관 하실 수 있는데요! 건강한 배꼽을 만들어 주심과 동시에 아이와 엄빠의 추억💕도 오랫동안 간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