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제왕절개 흉터가 걱정이라면, 주의사항 체크!

요즘 제왕절개로 수술하는 산모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단순히 '무서워서😫!' 늘고 있는 것은 아니고요. 노산의 비중이 높아지고 거대아, 저체중아 등 다양한 태아의 건강 상태에 따라 자연분만보다 제왕절개의 안전함이 더 크기 때문이에요. 그 외에도 임산부의 출산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제왕절개의 비중이 점점 더 커지고⬆️ 있어요. 엄빠들도 혹시 제왕절개를 고민하고 계시나요? 오늘은 제왕절개에 대한 모든 것을 함께 알아가 볼게요😊!


제왕절개의 가장 큰 걱정, 흉터

 자이언트 베이비  

제왕절개 후 흉터 관리🤔에도 산모들의 관심이 커지기 시작했어요. 흉터 치료는 초기에 관리를 잘 해줘야 상처가 크게 생기지 않는답니다. 간혹 흉터가 생겨 보기에 안 좋을까 걱정하는 산모들이 많은데, 요즘은 제왕절개 흉터 연고나 흉터를 예방하는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었기 때문에 관리만 잘해준다면 큰 걱정은 안 해도 돼요.🙅‍♀️ 


제왕절개 수술과정

메스..!

제왕절개수술에 들어가기 전에는 산모의 수술 부위를 깨끗하게 제모해야 해요. 치골 부위까지 깔끔하게 제모해야 수술 과정에서 세균 감염의 위험성이 적어져요. 제모 이후, 마취💉와 수술 준비가 이루어지는데, 소독도 이 과정에서 함께 들어가요.

이후 절개에 들어가는데, 치골에서부터 위로 3cm 정도 지점에서 10cm 길이로 절개가 이루어져요. 요즘은 상처가 드러나지 않게 세로 방향보다는 가로 방향으로 절개하곤 해요. 복부 절개를 한 다음에는 자궁벽을 절개할 차례인데, 태아👶가 있는 자궁벽을 절개한 후 태아를 자궁에서 꺼내요.

태아의 머리👶부터 잡고 밖으로 빼내는 과정에서, 몸까지 빠져나오면 탯줄을 자른 후✂ 응급처치를 시행해요. 이 수술과정은 대부분 40분에서 1시간 정도 걸리는데, 주의할 점은 자궁벽을 절개한 후에는 마취제💉가 태아에게 영향이 가지 않도록 빨리 꺼내야 해요.


제왕절개 흉터?!불안.. 초조..제왕절개 후 흉터의 모양은 일반적으로 붉은색을 띠고 있고 돌출된 형태🩸를 보여요. 수술 후 3일 후에는 점차 수술 부위가 아물면서 흉터로 자리 잡아요. 흉터의 모양은 제왕절개수술방법에 따라서 수평이나 수직으로 생기고, 복부 아래쪽에 생기는 것이 대부분이에요.

제왕절개 흉터를 특별하게 더 관리해야 하는 이유는 켈로이드🧪 때문인데요, 산모의 피부가 켈로이드 성향이 있으면 더 잘 생겨나요. 흉터가 부풀어 오르는 특징이 있으므로 수술 부위에 흉터가 더 넓게 퍼지기도 하고 주변 피부에 가려움증과 통증을 동반하기도 해요. 흉터를 관리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집🏡에서 간단하게 관리할 수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지만 혹시라도 통증이 심해지면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는 편이 좋아요.


제왕절개 후 흉터 관리법

그런 좋은 방법이?!

습윤밴드 이용하기

제왕절개 후 흉터 치료 방법에는 제왕절개 흉터 연고를 사용하여 흉터를 완화하는 방법이 있어요. 일반적으로 연고는 크림 타입으로 약국🏥에서 제왕절개 흉터 연고를 달라고 하면 쉽게 구매할 수 있어요. 그다음으로 흉터에 붙이는 습윤밴드도 있는데, 이 밴드도 연고와 마찬가지로 실리콘 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흉터 치료에 효과적👍이에요.

헐렁한 옷과 속옷 입기

그 외에도 흉터에 직접 치료하는 방법이 아닌 일상생활 속에서 관리할 방법들이 있어요. 예를 들어 흉터에 자극이 최소한으로 갈 수 있게 하는 옷과 속옷👚🩲을 입어주는 방법이나, 외부에 나갈 때는 꼭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어 착색을 방지할 수 있게 하는 방법들이 있어요.

의사의 도움 받기

의료상의 치료도 있는데, 흉터 주사 같은 경우에는 흉터 부위에 직접 주사를 놓는 방식으로 흉터를 완화하고 레이저 치료 같은 경우에는 흉터가 더 번지지 않고 색소침착이 되지 않게 하려고 많이 사용해요. 주사💉와 레이저는 보통 3~4주 간격으로 여러 번 시술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