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임산부도 탄산수 먹어도 될까?

흔히 즐기는 탄산수와 탄산음료. 엄마들도 먹어도 될까요? 현재까지 탄산수가💧 태아👶에게 영향을 주었다는 보고는 없다고 합니다. 단, 탄산음료의 경우에는 합성 감미료나 착색제 그리고 높은 당이 있어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알려졌기도 한데요. 엄마를 위한 2분 정리!


탄산음료, 마셔도 되나요?캬~

한국임산부약물정보센터인 '마더세이프'에 따르면 탄산음료는 비추천, 탄산수까지는 괜찮다고 해요. 탄산음료의 경우, 높은 당과 합성감미료, 착색제가 들어 있어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당도가 높은 음식은 서양의학과 동양의학 두 분야 모두에서 추천되지 않고 있어요. 무엇보다 콜라의 경우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의 양이 높고, 카페인은 저체중아, 자연유산, 조산, 선천성 기형 등의 위험도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 추천 드리지 않아요.

임신 초기부터 지나친 당도를 섭취할 경우, 태아가 급격히 성장하는 시기에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고 태아의 뼈 성장에 악영향을 준다고 해요. 당분은 거대아의 위험을 높이고, 임산부에게도 임신 비만과 임신 중독증, 조산의 위험을 가져온다고 하니 조심하는 것이 좋아요. 무엇보다 임신 초기 탄산음료를 자주 섭취한 엄빠에게서 나온 아기에게 천식이 나타날 가능성이 70% 이상 높다고 하고, 아토피가 발생될 확률도 있다고 하니 당도 및 합성 원료가 포함되어있는 탄산음료는 자제하도록 해요!


탄산수도 과잉 복용은 NO! 

조심하시게! 빈속은 금물!

탄산수의 경우 엄마가 입덧🤢할 때나 소화가 잘되지 않을 때 마시면 도움이 되기도 해요. 입덧하게 되면 속이 울렁거리고 메슥거리기 때문에 시원한 탄산💧✨이 당기는데요. 그냥 탄산수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매실 원액이나 유자원액 등을 탄산수에 타서 먹으면 그 어느 탄산 음료수보다 맛도 좋고 속 울렁거림과 메슥거림을 줄여주는 데도 효과적👍이라고 해요. 

또한 배가 나오면서 자궁이 위와 장을 눌러 압박해 소화가 잘되지 않을 때가 많고🤢, 잘 체하기도 하는데요. 이럴 때도 탄산수에 소화에 좋은 매실 원액을 타서 마시면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하지만 탄산수처럼 보이는 탄산음료도 있으니 조심하는 것이 좋아요. 첨가물이 포함된 경우에는 탄산수가 아닌 탄산음료이니 잘 확인✔하고 섭취하여야 해요.

탄산수는 이름 그대로 ‘산’이 들어 있는 물이에요. 그러므로 빈 속에 마시거나, 속이 쓰리고 임신성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는 엄마라면 탄산수가 오히려 위점막을 자극하여 속 쓰림이 강해질 수도 있어요. 될 수 있으면 빈 속에 탄산수를 마시는 것은 삼가도록 하고 시중에서 판매되는 탄산수의 산이 강하다면 물💧이나 주스🍹 등을 섞어서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