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임신부 치과 치료, 어떻게 할까?

임신 중에는 호르몬 변화로 몸에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요. 호르몬의 영향으로 잇몸이 붓거나 치아🦷 주변에 통증, 출혈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심한 경우 치과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고민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오늘은 임신 중 치과 치료에 대한 궁금증을 함께 알아볼까요?


치료는 언제부터 가능한가요?언제부터멍?마취를 하지 않는 간단한 치료라면 임신 전 기간에 치과 치료가 가능하다고 해요. 특히 임신 중기에 들어서면 안정기이기 때문에 충치 치료뿐만 아니라 사랑니 발치, 교정 등도 가능해요. 미국 치주학회에서는 임신부가 염증 상태에 있을 때 바로 치과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임신 초기와 후기를 피해 치료를 받으려다가 시기를 놓치는 경우 엄마의 충치균인 뮤탄스균이 태아👶에게 전달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에요😯. 

단, 충치 치료를 위해서 엑스레이 촬영📸을 하거나 장시간 누워 있게 되면 임신부와 태아가 힘들 수 있어요. 치과 치료를 받기 전 담당 선생님께 임신 사실을 알려주세요. 무리하지 않도록 상담 후 진료받는 것을 추천드려요. 또, 엑스레이 촬영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태아가 방사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복을 입고 촬영을 할 수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어떤 치료가 가능할까요?
위이잉~ 빨리 끝내주세요!상대적으로 치료받기 안전한 임신 중기에는 임신부와 태아 모두 안정기이기 때문에 약간의 출혈🩸이 발생하는 치료도 받을 수 있어요. 스케일링이나 간단한 잇몸 치료, 충치 치료가 가능해요. 스케일링 같은 경우는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몇 번에 나누어서 받는 것이 좋아요. 치료 시간⏳은 가능한 짧은 것이 좋아요. 자궁이 대동맥이나 하대정맥을 압박할 수도 있고, 압박이 지속된다면 심장에 무리를 줄 수도 있다고 해요.


마취제나 진통제, 맞아도 되나요?
마취제를 맞아도 된다니 다행이다전문의의 판단으로 이루어지는 마취는 임신부의 통증⚡과 불안감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치과에서 사용되는 마취제는 태아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보고되고 있다고 하지만 전문의🩺의 안전한 진단이 필요해요. 진통제와 항생제 같은 약물 복용도 담당 선생님과 상담하고 복용해 주세요.


건강한 치아 관리 방법

순한 걸로 닦아요~✅ 칫솔질은 꼼꼼히

건강한 치아 관리를 위한 제일 첫 번째는 올바른 칫솔질이에요. 치아🦷뿐만 아니라 혓바닥도 꼼꼼히 닦아주고, 양치 후에 치실을 이용하여 칫솔이 잘 닿지 않는 치아 사이사이를 깨끗이 관리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 칫솔모는 부드러운 것으로, 치약은 자극이 적은 것으로

임신부의 경우 호르몬의 변화로 잇몸이 약해져 작은 자극에도 피🩸가 나기 쉬워요. 칫솔의 머리 부분이 작고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고, 피가 난다고 해서 양치질을 중단하지 말고 마사지하듯이 부드럽게 구석구석 닦아주어야 잇몸 건강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입덧이 심한 산모의 경우 양치질을 할 때 향이 강한 치약은 피해주세요! 

입덧으로 인해 구토를 했을 때 위산이 나오기 때문에 바로 양치질을 하는 것은 치아 건강에 좋지 않아요. 위산 성분이 닿아 약해진 치아가 부식될 수 있어요. 이때는 양치질을 바로 하는 것보다는 물💧로 입안을 헹구어 내고 30분 정도 지난 후 양치질하는 것이 좋아요.

✅ 달콤한 간식은 조금만

충치 예방을 위해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당분 함량이 높은 음식이나 간식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레몬🍋이나 콜라 등 산성이 강한 음식은 치아를 부식시킬 수 있어요. 단 음식이나 산성이 강한 음식을 섭취한 뒤에는 양치질을 꼼꼼히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