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월령별 수유량을 알아보자!

임신도 처음, 출산도 처음, 엄마도 처음이라면 수유 역시 호락호락하지 않은 과정이 될 수 있어요! 남들이 수유하는 것을 보면 잘만 하는 것 같은데 막상 수유를 시작하려니 어느 정도로 어떻게 해야 할 지 고민이 많으실 거예요.🙄 그래서 빌리가 수유에 관한 정보를 준비해 보았어요!🌻  


수유량 & 수유 간격 알려드릴게요!

아이럽유 댕댕...♡생후 1달까지는 아이가 먹고 자고 울기를 반복하는 시기예요. 모유 또는 분유로만 영양분을 공급받기 때문에 아이가 원할 때 수시로 먹이고는 해요👶. 하지만 수유량이 많은 경우 아이가 먹고 게워 내거나 울며 보채고, 다리를 들어 올려 불편함을 표시하며 울기 때문에 아이의 행동 또한 점검하셔서 적정한 수유량과 간격을 맞춰 주어야 한답니다. 

생후 2주 이후부터는 먹고 체중이 적절하게 잘 늘어 가는지 비교해가며 수유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아이가 수유 후 편안해하며 기저귀를 보통 하루 평균 5~6장을 쓰는 경우에 잘 먹고 있는 거예요. 지금부터는 월령별 수유량과 수유 간격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 생후 ~1개월

사실 이때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먹는다고 해요. 하지만 아이마다 다르기 때문에 아이에 맞게 수유 간격을 어느 정도 일정하게 잡아주셔야 하는데요. 수유 간격은 2~3시간, 최대 4시간을 넘기지 않도록 해주세요.🍼 모유의 경우 어느 정도 먹는지 자세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충분히 한쪽 15분 정도 양쪽 수유를 해주시고 원할 때 주되 일정한 간격의 시간 패턴을 꼭 정해주세요.

✅ 1개월~3개월

이 개월 수부터는 활동량도 어느 정도 생기고 낮과 밤을 구분하여 놀기도 하는 시기예요.💨 또한 마찬가지로 먹는 양도 늘게 되지요. 그렇기 때문에 먹는 양을 항상 점검하시면서 정상적으로 체중이 느는지 정기적으로 체크를 해주셔야 해요. 수유 횟수는 분유 3시간 이상의 간격을 두고 4회~ 10회 정도가 적당해요. 아이마다 먹는 양이 다르기 때문에 횟수도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너무 자주 먹는다고 너무 조금 먹는다고 걱정하지 마시고 총 수유량을 계산해 주세요. 3개월 이후부터는 자연스럽게 밤 수유를 중단하는 것이 좋아요!

✅ 4개월~7개월

4개월 이후부터 6개월 사이 이유식을 시작하게 된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는 이유식으로도 영양분을 보충할 수 있어요. 이유식을 적당히 먹인 후 모유, 분유를 보충해 주세요. 모유 1일 4~5회 분유 150-210 사이 하루 4~5회를 먹이는 것을 권장해요.🙆 이때부터는 총량 1000 ML 가 넘지 않도록 횟수, 양 조절을 해주세요.

✅ 8개월~9개월

영양 잡힌 이유식을 병행하면서 일정한 식사 일정을 짜주셔야 해요. 수유량은 1회 180 - 210 사이 하루 3~4회 먹여야 하며 모유 간격은 4시간 이상으로 넓혀주세요. 잦은 모유 수유가 꼭 좋은 방법은 아니니 아이에게 맞는 일정 시간 간격을 두고 충분히 먹여주세요.✨

✅ 9개월~돌 이후

이제는 세끼 이유식을 섭취하는 시기예요. 컵으로 먹는 연습과 함께 젖병을 돌 이후 서서히 끊을 수 있게 도와주셔야 하죠. 총 수유량은 400~ 600사이로 줄게 되며 2~3회 정도의 간격을 둘 수 있어요.⏰ 이때 수유량은 분유, 생우유, 두유 등 액상 식품을 포함한 경우이니 참고해 주세요!


그래도 고민이 된다면?

우야면 좋노...

월령별 평균 수유량과 수유 간격이 일정하게 모든 아이에게 동일하진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너무 많이 먹어요, 너무 적게 먹어요, 너무 자주 먹어요, 고민이 된다면 평균과 비교하여 아이의 체중이 늘었는지 총량은 어느 정도 먹는지 주기적으로 점검하셔서 아이가 건강하게 잘 자라고 있는지 확인하시면 걱정 뚝! 하실 거예요. 시기별 필요한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엄빠의 관심과 사랑을 듬뿍 주셔야 하는 건 기본인 거 알고 계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