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용돈, 언제부터 얼마나 주어야 할까요?

아이는 커가면서 스스로 하고 싶어 하는 것들이 하나씩 생기게 되요. 그중 하나가 바로 용돈 관리인데요. 엄빠는 용돈을 언제부터 얼마나 줘야 하는지 궁금한 점들이 많을 것 같아요.🤷‍♀️ 오늘은 빌리와 함께 용돈의 의미, 필요성부터 지급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해요.👍


용돈의 의미와 필요성

뿌에에엥.... 나만 없쪄 용돈ㅠㅠ

✅ 용돈의 의미

초등학생 때 엄빠는 주위 어른들에게 용돈을 받으면 주로 무엇을 했나요? 빌리는 주로 친구들이랑 아이스크림을 사 먹거나🍦, 학용품 사기 또는 친구 생일을 위해 생일 선물을 사줬던 것 같아요!🎁 이처럼 용돈이란? 일정한 기간을 두고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주는 작은 양의 돈을 말해요.💸

✅ 용돈의 필요성

그렇다면 용돈은 왜 필요할까요? 우리는 흔히 아이에게 보다 합리적인 소비 활동과 계획 관리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용돈을 준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아래와 같은 다른 이유도 있답니다!

💜 책임감 경험 💪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매번 엄빠에게 돈을 달라고 하면 아이는 자신의 가치를 깨닫고 책임감을 배우기 어려울 수 있어요. 그러나 스스로 용돈을 사용하게 되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자신의 선택에 책임지는 사람이 돼요.

💜 관리 및 자제력 향상 💍

간절히 원하는 것을 사기 위해 돈을 모으기도 하고, 관리를 잘 못해 잃어버리기도 하면서 자신만의 용돈 관리 및 자제력을 갖출 수 있어요!

💜 미래 대비 📈

돈을 저축하면 미래를 대비할 수 있어요!


용돈 언제부터 주어야 할까요?

이번달 2만원만 주면 되지? 엄빠도 돈 없다.. 

✅ 아이가 돈의 개념에 대해 알 때

사실 3, 4살 아이도 어렸을 때부터 엄빠가 돈을 사용하는 걸 관찰하기 때문에 돈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있어요. 그러나 이때 아이들은 돈의 실질적인 가치를 알지 못 한답니다. 그래서 천 원짜리 한 장보다 100원짜리 10개를 더 좋아하기도 해요.💦 그러나 초등학교 저학년은 돈으로 물건을 살 수 있다는 것, 돈을 모으면 더 큰 돈이 만들어진다는 것, 물건의 가격이 비싸고 싸다는 것을 충분히 알고 있어요.👩‍🏫 그러므로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돈의 개념과 단위의 개념을 어느 정도 받아들일 수 있을 때가 용돈 받기에 적합한 때일 수 있어요.

✅ 아이가 요구할

어떤 상황에는 엄빠가 용돈을 주기 전도 먼저 용돈을 달라고 말하는 아이가 있어요.💬 이런 경우는 대부분 친구가 용돈을 받아서 쓰는 모습을 보거나 매스컴을 통해 용돈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랍니다.😎 이 경우에도 아이가 돈에 대해 궁금함이 생기고 스스로 관리해 보고 싶다는 의지가 생겼다는 경향이기 때문에 용돈을 주기 적합해요.


용돈 얼마가 적당할까요?

우와! 역시 울 엄빠가 최고~~👍✅ 용돈의 사용 목적을 정해요.

엄빠에게 용돈을 받으면 학교 준비물이나 학용품을 살 건지⚽, 간식비나 선물로 쓸 것인지🎁, 미리 상의한 후 금액을 정해요.

✅ 용돈 지급 횟수를 정해요.

초등학교 1, 2학년이 되어 처음 용돈을 받기 시작한다면, 이때는 한 주 단위가 좋아요! 이 무렵 아이들에게 한 달은 너무 길기 때문이에요. 그러나 이렇게 긴 기간을 계획하고 분배하는 훈련이 된다면, 3, 4학년 무렵에는 한 달 혹은 2주 간격으로 연습해 볼 수 있어요. 📆

✅ 각 가정의 생활 여건에 따라

처음 용돈을 시작할 때는 액수를 넉넉하게 주는 것보단 약간 모자라듯 주는 것도 방법일 수 있어요! 그래야 지출을 할 때 꼭 필요한 물건인지 아닌지 스스로 생각해 보는 훈련을 할 수 있답니다.

✅ 주위 친구들과 비슷하게

아마 주위를 둘러보면 이미 용돈을 받는 친구가 있을 거예요. 그 친구와 비슷하게 주세요! 너무 차이 나면 속상하잖아요.


지금까지 용돈 언제부터, 얼마나 주는 게 적당한지 알아보았어요.💌 사랑하는 우리 아이의 똑똑한 경제생활! 어른들이 보기에는 적은 돈 일 수 있지만, 직접 아이가 이런저런 시행착오를 겪으며 용돈을 운용하다 보면 어느새 자신의 돈을 책임감 있게 관리하는 멋진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을 거예요! 책임감 있는 어른이 되도록 엄빠가 옆에서 응원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