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패드로 한글 공부 시작! 과연 괜찮을까요?

한글에 대해 별로 관심도 없고, 자기 이름도 쓸 줄 모르던 아이가 고사리 손으로 펜을 잡고✍️ 종이에 열심히 끄적이는 모습을 보면 엄빠는 직감적으로 "한글 공부 언제 시작해야 할까?" 고민이 들기 시작하죠. 그러나 미디어 시대로 바뀐 요즘엔 새로운 공부 방법이 등장했고, 주변에선 패드로 공부시키는 엄빠도 흔히 볼 수 있을 거예요. 과연 한글 공부를 패드로 시작하는 게 좋은 걸까요?🤷‍♀️ 패드의 장단점 그리고 패드의 올바른 활용 방법 우리 함께 알아보아요!🔎


시대의 변화

지면학습지는 점차 사라지는 추세....

라떼는 말이야...☕️

엄빠가 어렸을 때 즉, 미디어가 크게 보편화되지 없던 시절 엄빠는 어떻게 한글 공부를 시작했는지 기억나시나요? 씽○빅, 구○, 눈○이 와 같이 지면학습지를 사용하거나 엄빠의 엄빠와 함께 냉장고에 붙이는 자석 낱말, 글과 그림🐖이 있는 낱말카드로 많이 공부했을 거예요!

그러나 지금은요..😔

TV 광고만 봐도 패드 광고 비율이 높고, 3~4살 된 아이가 스스로 유튜브에 들어가 자신이 원하는 정도로 미디어 작동법을 잘 알고 있어요! 또 AI 시대에 걸맞게 중.고등학교에서는 1인 1패드를 지급하거나, 패드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해요💻.


그렇다면 스마트 패드의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스마트패드의 장점이 의외로 많다고?!

스마트 패드의 장점👍

✅ 흔히 패드로 공부하면  일방적 소통이 될 것이라고 생각 드시죠? 하지만, 직접 체험해 본 여러 육아 선배의 후기에 따르면 의외로 퀴즈 풀기, 단어 따라 하기 등 능동적인 참여를 일으키는 요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해요!!

 또 생각보다 패드 학습지가 잘 만들어져서 화면도 그렇게 자극적이지 않고 지면학습지에선 볼 수 없는 동요 따라 부르기🎧, 신체로 글자 만들기 등이 있답니다.

스마트패드의 단점👎

✅ 평생 사탕을 안 먹던 아이가 한 번 사탕을 먹게 되면 계속 사탕을 먹고 싶어 하는 것처럼🍫, 미디어 노출이 전혀 안 하던 아이가 갑자기 패드 학습지를 사용하면 미디어 중독이 될 가능성이 높아요! 

✅ 공부란? 혼자 차근차근 고민하고, 생각하고, 실수하며 사고력을 키우는 과정을 말하는데요. 공부의 첫 단계인 한글부터 학습 매체가 미디어를 통한다는 건 나중에 수학, 과학을 배울 때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고, 이후 사고력 발달🧠이 저하될 수 있어요.


이미 사용 혹은 앞으로 사용 예정인데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까요?

무조건 나쁘다는 게 아니라 어떻게 활용하는지가 중요!

목적을 분명히 하자 

"설거지하는 동안 아이가 혼자 공부하니까 엄빠가 편해요"🤭, "이미 결제한 돈이 아까워서 어쩔 수 없어요"😭, "옆집 아이가 하니까 우리 아이도 해야 해요"🏡는 놉! 한글 공부 전에 빠른 한글 학습이 목적인지, 학습과 배움의 과정 자체를 즐겁게 하는 건지 목적을 분명히 정하도록 해요.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 기존 미디어 시청 시간이 1시간이라면, 미디어 시간을 제외해 패드를 사용하는 게 아니라 그 시간에만 패드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세요.

✅ 패드와 지면학습지를 병행해서 사용하도록 유도해 주세요.


지금까지 우리 아이 한글 공부 패드로 해도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배움은 당장의 결과물을 빨리 만드는 것보다 지속적인 흥미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기에 좀 더 즐겁게 가치 있는 방법을 선택하길 바랄게요🌻

출처: 우리동네 어린이병원, 우리 어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