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아기 배변훈련, 언제부터가 좋을까?

아기👶가 기저귀를 떼고 나면 이제 거의 다 키운 듯하고 마음의 여유가 더 생겨나요. 보통 배변훈련을 18~24개월 사이에 시작해요. 훈련기간은 약 3개월 정도 걸려요. 아기의 발육상태에 따라 훈련 시작시기는 다르지만, 아기의 발달과정 행동을 보고👀 천천히 시작할 수 있어요.


아기의 배변훈련은 언제 해야 할까요?

배변할 때마다 돈을 준다면 24/7 변기에 앉아있어야지~ 

✨아기의 배변훈련 시작 신호

배변 훈련 이럴 때 시작해 보세요. 

👉아기가 혼자 걷고 스스로 하고자 하는 게 많아졌어요.
👉소변을 조금씩 보는 게 아니라 많은 양을 약 2시간 마다 보게 되어요.
👉대소변을 보고 나면 몸짓으로 불편함을 표현해요.
👉양육자가 화장실 갈 때 호기심 있어 하고 따라 하려고 해요.


아기의 배변훈련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떻게 하는지 알려주지 않겠나...? (씨익)

✨아기의 대소변 훈련 방법

아기의 배변훈련 시작할 때 조급한 마음으로 시키지 마세요🙅. 아기가 준비되기 전에 시작하면 과정이 더 길어질 수 있어요. 아기가 호기심을 가지도록 하는 게 중요해요. 그리고 아기의 실수를 부정적인 말이나 꾸짖지 마세요🙅. 아기는 수치심을 느껴 거부감을 가질 수 있기에 긍정적이며 격려하는 태도로 제시한 방법을 시도해 보세요.

👉 아기가 먼저 눈으로 배변 관련된 것에 익숙해질 수 있게 해주세요. 유아변기, 배변 관련 유아 책, 인형으로 배변 놀이 등을 보여주세요.
👉 유아용 변기는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두세요. 옷을 입은 상태에서 하루에 한두 번 정도 5분씩 앉혀 두세요. 이때 강요해서 하지는 마세요. 앉는 게 익숙해 지면 기저귀를 벗기고 앉혀 주세요. 우연히 실제로 대소변을 하면 칭찬👏해 주세요. 규칙적으로 아침에 일어나면 변기에 가도록 유도해 주세요. 낮잠을 자고 나서도 변기에 앉혀 소변을 볼 기회를 만들어 주면 좋아요.
👉 양육자👫나 형제가 실제로 화장실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게 해주세요. 정확한 배변관련 용어를 사용하여 설명해 주세요. 화장실 사용 후 손 씻는 것도 같이 보여주세요.
👉 기저귀에 본 용변을 아기와 함께 유아용 변기나 화장실에 버려주세요. 이 때도 설명을 해주며 변과 작별👋하는 인사와 함께 물을 내려주세요. 물 내려가는 것을 무서워하거나 싫어하면 변기 뚜껑을 닫고 내려주세요.
👉 변기에 대소변을 보는 것이 익숙해지면 낮 동안에 기저귀 그만 찰지 물어보세요💬. 그만 찬다고 하면 기저귀 버리기 의식을 가지고 어린이용 팬티를 입혀주세요.
👉 유아용 변기 훈련이 잘되면 화장실을 사용하도록 해주세요. 유아용 변기 깔개와 디딤 발판을 준비해주세요. 예쁜 스티커💟로 화장실을 꾸며 아기가 친근감을 느끼게 해주세요.

✨아기의 대소변 훈련 가리기 순서

아기는 소변보다 대변💩을 더 빨리 가려요. 이는 항문 괄약근 조절하는 것이 요도 괄약근 조절보다 더 쉽기 때문이에요. 소변 가리기는 대변보다 6개월 더 소요되어요. 그래서 먼저 야간 대변 가리기, 주간 대변 가리기, 주간 소변 가리기, 야간 소변 가리기 순서로 훈련해 주세요. 아기의 정상적인 발달은 양육자의 세심한 관찰과 일관성 있는 태도로 진행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