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이제 젖병은 바이바이, 젖병떼기

생후 12개월이 지나면 아기에게 있어 소중한 젖병🍼을 떼어내기 쉽지 않아요. 아기가 본능적 욕구를 가장 만족하게 하는 것인 만큼 양육자👫의 단호함과 노력이 요구되어요. 어떻게 해야 아기와 양육자가 스트레스를 덜 받으며 젖병과 헤어질 수 있을지 알아보아요. 


왜 젖병을 생후 12개월에는 떼야 할까요?

매기야~아빠가 매기 맘마 가지고 왔다~!

아기는 성장발달과 함께 먹는 것도 달라져야 정상적인 성장발달을 해요. 생후 12개월부터 고형식 음식을 섭취하므로 턱관절, 치아🦷, 소화기능 및 뇌 등 발달이 향상되고 키도 잘 자라요. 이때 젖병으로 묽은 젖이나 분유만 섭취하면 모든 소화 관련 기능이 향상되지 않고 턱관절 부정교합도 생겨요. 치열도 고르지 않게 되지요. 나아가 밥🍚 먹을 시기에 밥을 잘 먹지 않게 되어요.


젖병 떼는 방법에 대해 알아봐요!

우리 아기가 어떻게 해야...젖병을 뗄 수 있는거지...(긁적)

젖병을 떼기로 마음먹고 시작했으면 양육자는 단호하게 인내심을 가져야 해요.

✨ 컵 사용 일찍 시작하기

빠르면 생후 5개월 후부터 아기용 전용 컵에(빨대가 있는 컵) 분유를 넣어 마시기를 시도해볼 수 있어요. 젖병이 아닌 다른 용기에서도 분유가 나오는걸 점차 인식하게 되어요. 돌이 되어갈 무렵에는 젖병에는 물만 넣고 컵에 우유🥛가 나오도록 하면 자연스럽게 젖병을 덜 찾아요.

✨ 이유식 잘 먹이기

생후 6개월부터 이유식을 먹이기 시작하지요. 이유식을 먹일 때 꼭 숟가락🥄을 사용하여 먹여주세요. 나아가 아기가 숟가락 사용법을 가르쳐 스스로 먹는 기회도 주세요. 아기의 손✋  근육이 발달하고 눈과 손의 협응력도 빨리 좋아져요. 이유식을 잘 먹으면 젖병을 쉽게 뗄 수 있어요.

✨ 일관성 있는 모습 보여주기

젖병 떼는 데 있어 밥을 먹기를 거부하고 울며 떼를 쓴다고 젖병을 다시 주기로 타협하면 안 되어요.😥 젖병에 계속해서 집착하면 아이 보는 앞에서 젖병을 버리거나 더는 없다는 몸짓을 보여주세요. 처음에는 울고 떼쓰지만, 시간이 지나면 젖병이 잊혀져요.

✨ 유난히 밥을 거부하는 아기

몇 명 아기들은 계속 밥 먹기를 거부🙅하기도 해요. 다양한 재료와 식단을 주며 아기의 입맛을 찾아봐 주세요. 유난히 싫어하는 재료가 있거나 비위가 약해 거부하는 수도 있어요. 식단을 바꾸기 할 때 우유량은 당연히 줄여 가야 해요. 식사시간에 모든 가족이 맛있게 먹는 표정😋과 즐거운 분위기를 만들어 주세요. 다양한 방법을 연구해 아기가 속히 밥을 먹도록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