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손, 발싸개 언제까지?

출산 용품 리스트를 준비하다 보면 귀엽고 깜찍한 신생아 용품들을 마주할 때가 많죠?😍 그 중 하나가 손싸개, 발싸개일 거예요. 이 자그마한 것이 무슨 용도길래 필요한건지, 사용은 언제까지 하면 되는건지 궁금증이 생기실 것 같아요. 손싸개와 발싸개의 필요성부터 사용시기, 관리법까지 빌리가 정리해 봤어요. 🙌🏻


손싸개, 발싸개 무슨 용도인가요?
아하! 그래서 필요했구나!

손싸개는 왜?

신생아들이 사용하는 손싸개는 손을 보호하기 위해서가 아닌, 손으로부터 다른 것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한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길게는 생후 3개월까지 본인의 팔을 조절할 수 없어서 얼굴을 때리거나 머리카락을 잡아당기거나 하는 일이 많아요. 아기들의 고운 피부는 재생력이 좋긴 하지만, 팔을 휘젓는 등 제어가 되지 않아 작은 손톱에 긁혀서 상처🩹가 나기 일쑤죠. 이렇게 상처가 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게 손싸개입니다.  

발싸개는 왜?

신생아 때는 면역 체계가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은 상태예요. 때문에 온·습도🌡️와 같은 환경적 요인에 영향을 많이 받아요. 체온 조절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혈액 공급이 손,발 끝까지 충분히 도달되지 않아 손발이 차가운 경우🌀를 보셨을 수 있어요. 이때 이때 체온 유지에 좋은 것이 바로 신생아 손싸개, 발싸개랍니다. 


언제까지 사용하면 되나요?

두뇌 발달 중...

두뇌 발달🧠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게 바로 손의 움직임이래요! 잡아도 보고 만져도 보고 당겨도 보고 6개월이 지나면 촉감 놀이를 많이 접하게 해주는 것처럼 아이가 손으로 무언가를 만지는 것이 영향이 크답니다. 그래서 사실은 늦게까지 해주는 것보다 빨리 빼주는 게 좋다고 해요. 아이마다 조금씩 발달과정이 다르므로, 30일에서 100일 사이에 어느 정도 자기 팔을 인지하고 제어할 때 빼주면 돼요. 이때가 되면 아이들의 손톱을 뾰족하지 않도록 자주 다듬고 관리해 주셔야 해요. 손가락을 물고 빨기도 하기 때문에 위생을 위해서라도 꼭 신경 써주세요!


손, 발싸개 이렇게 사용해 주세요!

손, 발싸개 관리 어렵지 않아요!!


✅ 손싸개, 발싸개는 뒤집어서 세탁하기!

손싸개, 발싸개는 아이의 손과 발을 감싸고 있던 안쪽 면을 뒤집어서 세탁해 주세요. 아이의 입에 들어가는 것들은 모두 위생관리가 철저해야 해요. 손, 발싸개 같은 경우 특히 입에 들어갈 일이 많아서 여벌로 준비를 더 해두셔야 한다는 것도 잊지 마세요🙆!

✅ 손가락, 발가락 사이 닦아주기!

손싸개와 발싸개를 빼주고 목욕을 하려고 보면 손가락 사이사이에 정말 많은 먼지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어요! 감싸두었는데 이 많은 먼지가 어디서 왔을까 싶으실 거예요. 깨끗한 손, 발싸개를 준비했더라도 아이 손, 발에 먼지가 그대로라면 이는 무용지물이니 꼼꼼하게 닦아주세요.

✅ 손톱, 발톱 관리해주기!

3개월이 지나서까지 손, 발싸개를 오래 하게 되면 발달에 지장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해요. 아이의 손톱을 잘 관리해 준다면 손싸개, 발싸개가 없이도 아이가 안전하게 놀 수 있어요. 하지만 아이의 손과 발을 위생적으로 관리하려면 항상 접촉하는 엄마, 아빠도 깨끗이 손을 씻고 아이를 만져야 한다는 점 절대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