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영아 뒤집기 지옥! 시기별 올바른 솔루션은?

생후 100일 즈음 아이들에겐 뒤집기 지옥이 찾아와요. 뒤집기와 되집기를 반복하다가 엎드려 잠드는 아이들도 꽤 많죠. 그런데, 이런 경우 아이를 다시 되집어 주어야 할까요? 수면 중 질식 사고를 예방하는 발달 시기별📆 엄빠의 올바른 대처법과 뒤집기 관련 궁금증, 빌리와 함께 해소해 보아요!❤️


엎드려 자는 영아, 시기별 대처법

아이가 편안하게 숙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안전⛑️이 중요하겠죠? 아이를 엎드려서 재운다면 영아 돌연사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해요. 시기와 상관없이 잠자리에 푹신한 이불과 인형🧸, 바디필로우, 옆 잠 쿠션을 사용하는 건 금물! 딱딱한 매트리스를 사용하고 이불 대신 수면조끼🎽를 입혀주세요.

3개월 미만은 특히 주의가 필요해요!

👶🏻3개월 미만의 아이

특히 3개월 미만의 어린아이의 경우에는 고개를 잘 가두지 못해요.😖 이 때문에 이불과 베개에 코👃🏻가 묻히게 된다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바른 자세로 잘 수 있도록 해주세요.

새벽 내내 깨어 있다면..? 너무 힘들겠죠?😭

👶🏻4~6개월 아이

아이가 4~6개월에 해당하면 목을 가눌 수 있게 되지만 엎드려 재우기가 위험한 건 마찬가지예요. 하지만 엄빠들이 새벽 시간🌙 내내 아이가 올바른 자세로 자고 있는지 확인하기는 어렵죠.😪 이럴 때는 엄빠가 깨어 있는 시간에 아이를 관찰하시면서 스스로 움직임에 익숙해지고 해결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 주세요. 만약 아이가 움직이는 것이 서툴고 힘들어한다면 그때 도와주시면 돼요. 아이가 엎드린 상태로 잠이 든 경우에는 10~20분 정도 깊은 수면🛏️에 들었다 생각이 될 때 자세를 고쳐 재워주세요.

6개월 이후 대부분 안심할 수 있어요!

👶🏻6개월 이후의 아이

아이가 6개월이 지났다면 스스로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게 익숙해질 시기예요. 엄빠들이 밤중에 매번 자세를 고쳐주지 않아도 괜찮아요.👍🏻


뒤집기 시기가 너무 오래 지속된다면?

깊게 잠이 안 들어요ㅠㅠ

🛏️아이가 숙면을 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세요!

뒤집기는 평균적으로 2~3주 지속되지만 길어지는 아이들도 있어요. 그럴 때는 우리 아이가 밤🌙에 숙면하지 못하는지 체크해 보세요. 낮☀️일과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수면 의식에서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시면 돼요.

하늘 높~이 엉덩이를 들고 자는 자세는 매우 좋지 않은 자세!

🤔6개월 이후에도 계속 뒤집기로 고민이라면?

만약 6개월 이후의 아이가 계속해서 뒤집기를 하고 엉덩이를 하늘☁️로 들고 엎어져서 자는 아이가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고관절에 매우 좋지 않은 자세이기 때문에 아이의 안전과 발달을 위해 꼭 전문의👩🏻‍⚕️와 의논하여 올바른 대처 방안🔍️을 찾으셔야 해요.


영아 시기🍼는 특히 아이를 주의 깊게 살펴야 할 시기인 것 같아요. 혹여나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시기별 적절한 대처 방법을 꼭 기억👀해 주세요!

출처 : 알잠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