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아이가 엄빠보다 외부인을 더 좋아해서 걱정이세요?

우리 아이가 엄빠와 함께 있을 때는 괜찮지만, 다른 사람들과 있을 때 엄빠가 뒷전이 된다면?😅 돌 이후 이런 행동이 지속되는 아이를 보며 걱정하실 수도 있어요. 엄빠와 애착이 없는 건💔 아닐지, 너무 과해서 타인, 외부인에게 불편함을 주는 건 아닌지 말이죠. 이런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서 빌리가 미리 알고 계시면 좋을 사항들을 알려 드릴게요!


처음 본 사람을 엄빠보다 좋아하는 아기!?

우리보다 다른 사람을 좋아해요..ㅠㅠ

아이는 태어나서 엄빠와 첫 상호작용💬을 해요. 크면 클수록 엄빠와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다른 이와도 사회적인 관계를 확장시켜 나가죠.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이들은 ✨새로운 정보와 행위를 습득해 나가는데, 우린 이것을 사회화라고 말해요.
그런데! 아이의 기질에 따라, 발달 시기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두 돌 전후 아이가 외부인과 상호작용 하는 과정 중에 다소 🤔생소한 행동을 보일 수 있어요. 엄빠와 있을 때 애착이 강했음에도 외부인만 나타났다 하면 그 앞에서 애교💞를 부린다거나 무릎에 앉으려 하는 거죠. 심한 경우는 엄빠를 두고 외부인과만 놀이를 하려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해요. 갑자기 아이에게 찬밥 신세가 되어 버린 엄빠는 이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외부인을 좋아하는 아이 이해하기!

만 3세, 사랑 받고 싶은 나이!😝

💞사랑을 많이 받고 싶어요!

만 3세 이후의 아이👶🏻는 기본적으로 외부인, 타인에게서 사랑과 관심을 받고 싶어 하는 욕구가 증가해요. 이미 아이 입장에서 엄빠에게 사랑을 듬뿍💖 받고 있고 강한 애착이 있다고 느끼기에 관계에서 불안하지 않은 아이들에게서 보이는 행동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천/상/천/하 유아독존. 나 어때요?!

🕶️내가 세상의 중심이야! 자기중심적 기질

천상천하 유아독존!🤩 3세 아이는 내가 세상의 중심이고 다른 사람들도 엄빠처럼 나를 좋아할 것이라 믿는다고 해요. 어떤 행동을 하더라도 기쁘고 사랑스러운 시선👀으로 바라봐 줄 거라는 믿음이 가득하죠.


만 4세 이후를 지켜보세요!

💛마음 이론

마음 이론이란 무엇일까요?

앤과 샐리 테스트📑는 두 아이에게 같은 상황을 설명하고 아이들이 그 상황을 어떻게 이해하고 해석하는지를 관찰🤔하는 테스트예요. 이를 토대로 출발한 이론이 마음 이론이에요. 자신과 타인이 같은 상태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상태가 특정 행동을 하도록 만든다는 🩵마음에 대한 지식을 말해요. 대게 4세 이후부터 아이들은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이 향상되니 앞선 상황들이 나아질 수 있답니다!👍

😎결론은?

이제 걱정은 그만~

아이의 기질과 발달단계 때문에 이런 행동을 보인다는 거예요. 아이가 성장하면서 자기중심성이 강하다가 시간이 지나면 탈🍃 중심화를 하게 돼요. 이와 더불어 앞서 말씀드린 마음 이론으로 설명한 공감 능력이 올라가요. 그러니 엄빠🧑🏻‍👩🏻‍👧🏻와 잘 지낸다면 전혀 걱정하실 필요는 없어요. 


이런 기질을 가진 아이가 성장하면서 되려 쑥스러워하고😌 낯을 가리는 시점이 올 거라는게 지금은 안 믿기시죠?! 그러니 엄빠는 중재가 필요한 상황에서만 적당히 조치✔️를 해주시면 돼요. 걱정은 이제 덜어내고 아이와 건강🌱하고 편안한 일상 보내시길 빌리가 응원해요!🙏🏻

출처 : 우리동네 어린이병원, 우리어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