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출산 후 달라진 나의 몸?!

흔히 여자의 몸은 임신과 출산을 겪기 전후로 나뉜다고 해요. 그만큼 임신과 출산을 겪은 엄마의 신체에는 많은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을 의미해요. 새로운 생명👶을 배 속에 10개월간 품고 있다가 출산하는 일은 여성에게 있어서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친답니다. 오늘은 출산 후 엄마가 겪게 될 또는 겪고 있는 신체 변화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임신 중 체중 증가...어쩔 수 없는 건가요?오우 어디서 많이 본 모습인가 했는데 나였구나!날씬한 몸매를 유지하던 많은 여성들이 임신과 출산을 겪으며, 체중이 증가하고 임신 전의 몸무게로 돌아가는 것에 대해 힘듦을 털어놓기도 하지요. 하지만 체중의 증가는 태어날 아이를 위한 영양 공급을 위해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변화랍니다. 산 직후에는 자궁이 줄어들며, 약 7kg ~ 8kg로 가량 체중이 감량되며 몸이 가볍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대부분 출산 6개월이 지나면 보통 원 몸무게로 돌아온다고 하지만, 산후조리를 하며 영양식🥗을 지나치게 섭취한다면 그대로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출산 후 다이어트해도 될까요?

출산 후 몇 주간은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아요. 관절에 무리가 갈수도 있고, 출산으로 지쳐있는 몸이기에 잠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죠. 출산 후 한 달 동안은 간단한 전신 스트레칭🏃‍♀️으로 혈액순환을 돕고,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는 것이 좋고 부종🦶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그렇다면 운동은 언제부터?

본격적인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은 출산 후 3개월이 접어든 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처음부터 격한 운동은 당연히 산모의 몸에 좋지 않겠지요. 처음에는 걷기, 요가, 수영 등의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으로 시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단백의 음식과 신선한 채소🌿의 섭취를 늘리며 식이요법도 함께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출산 후 탈모라니...왜 그런거죠?앗! 눈부셔💁🏻산후탈모는 왜 일어날까요? 

보통 산후탈모는 임신 중에는 자연적인 탈모조차 잘 발생하지 않다가 출산 후 5개월 이내로 탈모😥가 시작되는데요. 그 이유는 임신 중 발생하던 호르몬의 분비가 중단되면서 모발의 성장이 느려지고 모근의 힘이 약해져 발생하는 것이랍니다.

💁🏻산후탈모 관리법 알려주세요!

산후 탈모는 시간이 지나며 개선이 되기는 하지만, 잘못된 관리를 하게 된다면 영구적인 탈모로 이어지니 조심해야 해요. 출산 후 산후 탈모가 생겼다면 미지근한 물💧에 머리를 자주 감아주고, 두피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은 방법이랍니다. 또한 머리카락을 이루는 주성분인 단백질과 철분이 풍부한 음식들을 섭취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돼지고기와 달걀, 콩, 해조류, 채소🥬 등이 단백질과 철분이 풍부한 음식이니 참고해 주세요.


푸석푸석해진 내 피부...뭐가 문제일까?힝 내 피부 돌리도..새 생명을 배 속에 품고 있는 10개월동안 복부 내 복벽피부에는 살이 늘어나고 튼살이 생기는 등 큰 변화가 일어나게 돼요. 또한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기도 하고, 수분이 부족💧해지며 트러블이 생기기도 하지요.

🧴 출산 후 피부관리 어떻게 하죠?

임신 중 일어난 피부의 변화는 출산 후에도 회복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하지만 출산 후 거들을 이용해 복부를 잘 지탱해주고, 간단한 복근 운동과 흉복식 호흡을 통해 복직근 운동🧘‍♀️을 통해 회복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임신 중에 튼살이 생기지 않도록 수시로 수분력 좋은 보습 제품🧴을 틈틈이 발라주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 간질간질, 피부 가려움증?

피부 가려움증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병원🏥에서 처방받는 스테로이드를 발라서 피부를 안정시키거나 항히스타민제💊를 통해서도 가려움의 정도를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가려움증의 겨우 면역력이 약해지며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거예요.


퉁퉁 붓는 내 다리...어떡하죠?빌리도 똑땅해..임신 전에도 겪는 여성분들도 많지만 임신 후 일어나는 부종🦶은 생각보다 많이 붓고 아플 수 있어요. 임신 후 부종은 자궁이 커지며 자궁 밑 골반 쪽에 있는 혈관과 정맥이 큰 압력을 받게 되어 생기는데요.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며 신체 전체를 지탱하는 다리와 발목에 영향을 주어 부종이 발생하는 것이죠.

🦵 출산 후에는 부종이 다 빠지겠죠..?

산후 부종🦶 은 산모의 70% 이상이 겪는 증상으로 출산의 피로와 스트레스 때문에 발생해요. 또한, 임신 전 출산을 대비해서 몸에 많은 영양소와 수분💧을 저장하게 되는데, 이러한 영양소와 수분이 출산 후 바로 배출되지 않기 때문에 곧바로 부종이 빠지지 않기도 한답니다.
부종은 출산 후에 자연스럽게 가라앉기는 하나 관리를 허술하게 하면 그대로 살이 될 수도 있고, 혈액순환을 방해하기도 해요. 부종이 빠지는 시기는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데요. 꾸준히 마사지를 해주거나 다리 마사지기🧘‍♀️를 이용해서 부종을 관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몸을 자주 움직이거나 음식을 짜지 않게 먹는 것도 좋답니다!😊


어깨, 등, 목...하루종일 욱씬거려요!아아악! 이 몸을 어떻게 하죠?근육통은 모유수유🤱를 하며 심하게 발생하는데요. 모유의 상태가 좋지 않거나, 올바르지 않은 자세로 수유를 할 때 등과 어깨 그리고 목에 걸쳐 통증이 나타나죠. 또한 아이가 자라며 아이의 무게로 인해서도 근육통이 생길 수도 있어요. 또한 유방이 단단해지면서 젖몸살이 생기기도 한답니다. 젖몸살은 따뜻한 물수건🧺을 이용해 마사지를 해주며 울혈을 풀어주고, 틈틈이 간단한 운동과 스트레칭을 해주고 간단한 재활 치료를 받으며 통증을 줄여나갈 수 있어요.


시리고 아픈 잇몸 통증...관리하자! 다시 한 번 씹고 뜯고 맛보고 즐겨야겠죠?출산 후에는 치아🦷가 시리거나 흔들리고,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등 잇몸이 약해지며 발생하는 치주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신과 출산을 겪으며 면역력이 약해지고,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이 계속적으로 분비가 되며 잇몸의 인대를 약화시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랍니다. 치과에서 약💊을 처방받아 먹으면 나아지기는 하나, 수유🤱를 하고 있다면 반드시 수유 중임을 밝히고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칫솔을 부드러운 것으로 바꾸고, 치약 또한 불소가 적은 것을 사용해야 자극을 줄일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