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수족구병이라고?!

영유아를 둔 가정에서 가장 두려워하는💦 병 중 하나인 수족구병. 도대체 어떤 병이길래 등원도 못 하고 자가격리까지 해야 하는 걸까요? 오늘은 수족구병이 무엇인지,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보도록 해요!😊


수족구병이란?

수족구란? 말 그대로 손과 발에 걸리는 병을 말해요!

수족구병은 손과 발, 입안의 수포성 발진과 발열이 나타나는 바이러스 질환🩺으로 전염성이 매우 강한 법정 지정 감염병 중 하나예요. 수족구병에 걸린 아이의 호흡기 분비물, 침 그리고 수포의 진물 등으로 감염될 수 있다고 해요😭. 그뿐만 아니라 여름에는 물놀이 시설이나 워터파크 등의 오염된 물을 마셔도 감염될 수 있고, 전파 위험이 큰 보육 시설, 키즈카페, 놀이터 등 집단생활을 하거나 인원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도 감염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겠죠?


수족구병에 걸리면 이런 증상이 나타나요!

열로 인해 몸이 처질 수 있어요.

😣 첫 번째, 열이 나고 입안에 수포가 생겨요

수족구병에 걸리면 낮게는 37도에서 높게는 40도까지 열이 나게 돼요. 이렇게 고열이 나다 보니 아이가 힘도 없고 축 처질 수 있어요😷. 또 입안에 생긴 수포로 인해 목에 통증을 호소하고, 잘 먹지 못할 수도 있어요. ‘입이 맵다.’, ‘입이 따갑다.’, ‘목에 가시가 걸린 것 같다.’ 등과 같은 불편함을 표현한다면, 아이의 목에 수포가 생기지는 않았는지 살펴봐 주세요👀.

수포 후 딱지가 생기는데 이때 긁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ㅠ 

😣 두 번째, 팔과 다리, 발바닥 일부에 발진이 있어요.

열이 떨어지기 시작하면서 아이의 팔과 다리, 발바닥 일부에 발진이 퍼지고, 발진 일부가 수포로 조금씩 변하기 시작해요. 이때 하루 정도는 잠을 아예 못 잘 정도로 가려워할 수도 있으니 긁지 않도록🙅‍♀️ 옆에서 도와주세요. 


수족구병 치료 방법과 예방법

치료방법, 무조건 있겠죠?

💊 수족구병,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사실 수족구병에는 백신이 따로 없을 뿐더러 특별한 치료 방법도 없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대부분 7~10일 이내 자연스럽게 회복이 돼요. 다만, 열이 떨어지지 않거나 아플 때 증상 완화를 위해 해열진통제를 갖추어 주세요!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이나 이부프로펜 계열, 덱시부프로펜 계열과 같은 서로 다른 계열의 해열진통제를 갖추어 교차 복용을 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또한, 입안의 통증으로 인해 잘 먹지 못해 탈수가 올 수도 있으니 시원한 물로 수분 보충을 해 주면서 소변 횟수와 색을 꼭 확인✅해 주세요!

🤔 수족구병,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요?

족구병은 워낙 전염력이 강하고, 아이들이 많이 걸리는 질병이기에 철저한 위생관리✨가 가장 중요해요. 100% 예방은 어렵지만, 접촉으로 전염되기에 외출 후, 배변 후, 식사 전후 등 항상 손을 깨끗하게 자주 씻어 주세요✅!


만약 우리 아이에게 수족구병 의심 증상❕이 보인다면, 바로 병원에 가셔서 진료받고 자가격리를 해야 해요. 의사로부터 완치 소견을 확인받기 전까지는 공공장소 출입은 절대! 삼가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우리 아이의 건강한 하루하루를 위해 빌리가 항상 응원할게요!💙!

출처: 맘똑티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