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신생아 황달, 쉽지만 정확하게 알려드릴게요!

많은 엄빠들이 신생아 황달👶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거예요. 하지만 막상 우리 아이가 황달 때문에 대학병원이나 NICU(신생아 집중치료실)에 입원해야 된다는 말을 들으면 굉장히 당혹스럽고 어떻게 치료할지도 막막하실 거예요. 이렇게 익숙하지만 어려운 신생아 황달! 오늘 빌리가 쉽지만 자세하고 정확하게 알려드릴게요💙.


황달이란?

황달과 빌리루빈이란?

황달은 우리 핏속에 빌리루빈이라는 것이 과다해서 생기는 병을 말해요. 태아 적혈구🩸는 아이들이 엄마 몸 밖으로 나올 때 다 분해되고 새 적혈구로 교체가 되어야 하는데요! 이때 적혈구가 분해되면서 빌리루빈이 많이 생성돼요. 그런데 신생아의 간 기능은 아직 엄빠보다 미숙하기 때문에 빌리루빈이 잘 배출되지 않아요😢. 또한 빌리루빈이 노란색에서 옅은 초록색 계열의 색을 띠기 때문에 피부나 눈의 흰자가 노랗게 변하는 증상을 보여요. 또한 약 80%의 신생아는 어느 정도 황달을 가지고 있어요.


핵황달과 모유황달은 무엇일까요?

의사들도 무서워하는 핵황달

☑️핵황달은 조금 위험해요.

소아과 의사들🧑‍⚕️이 크게 걱정하는 것은 바로 핵황달이에요. 핵황달이란 빌리루빈이 너무 많아 결국 뇌🧠까지 넘어가게 되는 걸 의미해요. 뇌에 빌리루빈이 쌓이게 되면 여러 가지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나요. 심한 경우에는 경련을 일으키기도 하고 사망까지 이르게 하는 무서운 질환이에요. 급성 핵황달의 경우에는 잘 치료하면 완전히 회복할 수 있어요. 하지만 만성의 경우에는 회복하지 못하고 영구적인 장애가 남기도 해요😢.

모유 섭취가 부족할 때 나타나는 황달!

☑️조기 발병형 모유 황달

조기 발병형 모유 황달은 생후 3~4일 이전에 생기는 황달이에요. 모유 양이 적거나 유두에 상처가 나는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아기가 모유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게 되면서 생겨요. 이러한 경우에는 모유🤱를 충분히 많이 잘 먹이는 것이 치료 방법이에요.

모유가 빌리루빈 대사를 방해한다?

☑️지연 발병형 모유 황달

지연 발병형 모유 황달은 모유가 빌리루빈의 대사를 방해해서 생기는 황달이에요. 이때는 모유 수유를 하루에서 이틀 정도만 중단하면 황달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와요. 이후에는 다시 모유를 먹여도 돼요🙆‍♀️. 그리고 최근 지침에 따르면 모유 수유를 중단하지 않고 오히려 모유를 더 적극적으로 먹이는 것이 황달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모유 황달이 생겼다고 해서 모유 수유를 두려워할 필요는 없어요!


황달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먼저 기저 질환부터 치료하자!

☑️황달의 원인이 되는 질환을 치료해요.

황달이 핵황달로 진행되는 것을 막기 위해 여러 가지 치료 방법을 동원해요🧑‍⚕️. 가장 먼저 황달의 원인이 되는 질환이 있다면 그것을 치료해요. 감염 때문에 황달이 생기는 경우에는 감염을 먼저 치료해 주고, 탈수가 생기는 경우에는 탈수를 교정해 줘요. 단관 기형 같은 병이 있다면 수술을 할 수도 있어요.

아이도 의사도 편안한 치료 방법

☑️황달 치료의 가장 기본인 광선 치료

광선 치료는 쉽게 말해서 아이들이 파란빛💡을 쬐는 거예요. 파란빛이 피부에 닿으면 여러 가지 화학작용이 일어나는데 이 화학 작용이 빌리루빈의 배출을 도와요. NICU에서 아기가 가끔 선글라스🕶️같이 생긴 시력 보호 기구를 착용하는데요. 파란빛으로부터 아기의 시력을 보호하기 위해 씌워주는 거랍니다. 광선 치료는 특별히 아이를 힘들게 하는 치료가 아니기 때문에 황달 치료의 가장 기본이 되는 치료 방법이에요👍.

정말 위험한 경우에만 하는 교환 수혈

☑️최후의 보루, 교환 수혈

아기의 피를 빼서 다른 사람이 헌혈한 피🩸를 수혈해 주는, 정말 말 그대로 피를 교환하는 치료예요. 교환 수혈을 할 때는 감시장치나 관을 달아야 하고 치료 과정에서 아이의 혈압이 오르락내리락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최후의 보루인 방법이에요😐. 교환 수혈을 시도하는 경우는 극히 드무니 너무 걱정하지는 마세요! 대부분의 아기는 광선 치료만 받고 끝나요!


오늘은 이렇게 신생아에게 흔히 나타나는 황달에 대해 말씀드렸어요. 우리 아이가 황달이라 NICU에 입원했다고 해도 너무 걱정하지 말아요. 아기👶를 믿고 의사 선생님🧑‍⚕️을 믿으면서 기다려봐요! 빌리가 항상 응원하고 있을게요🩵.

출처: 산소형제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