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늦은 나이에 하니 더 힘든 출산과 육아, 장점도 있다?!

최근 결혼 평균 연령이 높아지면서 임신 준비 시기가 늦어지는 추세예요. 이에 따라 노산으로 고민하고 계시는 예비 엄빠들 역시 많아지고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늦은 나이에 하는 출산과 육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준비해 보았어요. 만 31세 이상이신 예비 엄빠들! 빌리🩵와 함께 알아보실까요?


노산이란?

고령 임신이라고도 해요!

노산은 초산 여부와 관계없이 만 35세를 넘어 임신🤰하고 분만하는 것을 의미해요. (난임이 많은 지금은 만 31세부터 노산으로 보기도 한답니다.) 아무래도 나이가 듦에 따라 몸에도 변화가 나타나요😭. 30대 후반에서 40대부터는 근육량이 줄고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성인병이 나타나기도 해요. 이때 임신을 한다면 임신으로 인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요. 또 산모 스스로도 혈액량이 늘어나고 몸이 무거워지는 것을 견디기 힘들어 할 수 있어요. 당장은 괜찮아도 출산 시에 위험할 수 있으므로 노산은 의사들🧑‍⚕️이 주의를 기울이는 케이스예요.


노산에도 의외의 장점이 있다?!

파티하셔야 돼요🎉!

🩷주변 사람들의 무조건적인 지지!

노산에 단점만 있을까요? 절대 아니에요! 사람들이 부정적으로만 생각하는 노산에도 장점이 있답니다🥰. 일단 주변 사람들에게 엄청난 축하🎉를 받아요! 아는 사람마다 다 축하를 해줘서 정신없이 기쁘실 거예요. 그리고 시댁 역시도 무조건 축하해 주시고 어떤 요구 없이 전적으로 지원해 주실 거예요.

20대는 절대 이길 수 없는 3~40대의 경제적 여유

🩷엄빠들의 넉넉한 주머니 사정💸

예외도 있겠지만 상대적으로 20대 엄빠들보다 3~40대 엄빠들이 경제적으로 여유로워요👌. 분유, 기저귀 값부터 장난감까지 육아용품은 사실 끝이 없는데 주머니 사정이 사회 초년생인 경우보다 넉넉하겠죠. 아이를 위한 투자와 지원을 정말 아낌없이 하실 수 있을 거예요!

진짜 어른이 된 엄빠들

🩷견고해진 부부 관계

출산과 육아가 힘들다 보면 부부 싸움😣을 하게 될 수도 있어요. 20대 때는 보통 이겨야 한다는 일념 아래 오랫동안 치열하게 부부 싸움을 하기도 하는데요. 3~40대가 되면 엄빠들도 비교적 성숙해지고 서로에 대해 더 잘 알게 돼요. 싸우더라도 쉽게 서로 간의 잘못을 인정하고 20대 때만큼 크게 다투지는 않을 거예요🫶. 아이에게 엄빠의 긍정적인 모습만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3~40대 엄빠를 위한 팁!

체력으로는 아기들을 이길 수 없어요😂.

🩷육아하면서 찾아오는 가장 큰 위기

늦은 나이에 아이를 기르다 보면 아이가 너무 예쁘기도 하지만 정신없고 힘드실 거예요. 그러나 아이들이 돌을 지나고 걷기 시작하면 엄빠들에게 또 한 번의 위기가 찾아와요🙀. 바로 사방팔방으로 뛰어다니는 아이들을 하루종일 쫓아다녀야 한다는 거랍니다. 특히 3~40대 엄빠들은 아이의 체력을 감당하지 못할 수도 있어요😂. 아이도 재밌어하면서 엄빠들의 체력도 아낄 수 있는 소소한 팁❗ 하나 알려드릴게요.

아이를 위한 FLEX🫰

🩷타는 기구를 자주 바꿔주세요.

“육아는 템빨이다!”라는 말 들어보신 적 있나요🤭? 여러 가지 탈것들을 갖춰두면 엄빠의 체력적 한계를 조금은 보완할 수 있어요. 유모차를 타기 싫어하는 아이들이 은근히 많다는 거 아시죠? 유모차 외에도 아래와 같은 육아용품들을 준비해 주시면 아이들이 즐거워할 거예요.

✅유모차 자전거

✅세 발 자전거

✅안장 의자가 달린 어린이용 킥보드

✅페달 없이 스스로 밀어야 하는 유아용 밸런스 자전거


노산이 상대적으로 위험하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어요.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고령 임신과 고령 육아에도 긍정적인 측면이 분명히 존재해요👍. 체력적 한계 역시 여러 육아용품을 활용하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어요. 그러니 늦은 나이에 임신을 준비한다고 해서 절대 낙담하거나 포기하지 마세요! 빌리가 뒤에서 항상 응원하고 있어요🥳.

출처: 나는의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