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애착인형은 정말 아기에게 도움이 될까?

아기가 태어나기 전부터 애착인형🐰을 미리 구매하는 엄빠들이 많아요. 태어난 아기에게는 애착인형, 애착이불 등 일명 '애착템'을 만들어주죠. 그런데 이 애착인형 구매를 앞두고 이런 생각 해보진 않으셨나요? 단순히 엄빠들 사이 유행인 건지, 아이에게 정말 도움이 되는 건지 말이죠. 애착인형 구매를 망설이고 계신 엄빠님들 계시다면 지금부터 제가 하는 이야기에 주목해 주세요.🪄


애착인형은 이런 역할을 해요!

💟정서적 안정감

아기가 자라며 6~36개월은 애착형성💓의 시기를 겪어요. 이 시기에 아기는 주양육자인 엄빠와 자연스럽게 애착관계를 형성해요. 그와 함께 자신과 엄빠가 다른 존재임을 인지✔️하고 분리해 나가는 과정에서 엄빠 대신 자신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애착 대상을 인형이나 담요, 이불로 삼게 돼요.

💟상상력 자극

부모가 옆에 없는 시간 동안 아기는 인형을 보고, 만지고, 친구처럼 대하며 오감이 크게 발달돼요. 특히 인형과의 놀이와 대화는 아기의 상상력🎠을 자극 시키고 사회성을 기르는데 도움이 돼요.


어떤 애착인형이 좋을까?

아기는 애착인형과 24시간 함께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기 때문에 아기의 피부를 자극💢하지 않도록 부드러운 순면의 인형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 특히 어리면 어릴수록 뭐든 입으로 가져가기 때문에 딱딱하고 모난 부분⚠️은 없어야 해요. 부품이 분리되어 아이 입 속에 들어가 삼킬만한 위험 요소가 없는지도 체크해 주세요. 또 털 빠짐이 심하거나 먼지가 잘 붙는 소재는 아닌지, 세탁 후 물 빠짐이나 오염이 잘되진 않는지 아이에게 건네주기 전 엄빠가 이런 부분들을 꼼꼼하게 확인해 주시길 바라요!

아이가 좀 크게 되면 취향이 생기게 되겠죠? 그때는 아기가 애착을 느끼는 인형의 종류와 생김새🧸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아기가 직접 고를 수 있게 해주는 것도 좋답니다.


애착인형도 관리가 필요해요!

인형도 목욕시켜 주세여~

✅올바른 세탁이 중요해요

애착인형은 아기의 살결에 직접 닿고 입에도 들어가요. 그래서 표면에 잔여 세제가 남지 않도록 꼼꼼하게 세탁하는 것이 좋아요. 토사물이나 용변이 묻은 경우 냄새💩를 잡기 위해 향💐이 강한 세제를 사용하실 수 있어요. 이때 아기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성분이 없는지 확인하고 아기에게 위험한 향료가 없는 제품을 쓰는 것이 좋아요.

✅강제 분리는 절대 안돼요

애착인형이 너무 낡거나 더러워졌다는 이유로 아기 몰래 버리면 안돼요.🙅 아기가 인형에 대한 애착이 강했다면 인형과 강제로 떨어진 상황에서 심리적 불안감을 느끼고 심한 경우 공포를 느낄 수 있어요.

✅교체는 미리 준비해주세요

주변에 보면 애착인형을 해외에서 구매한 후 새로 구매하기가 어려워서 닳고 닳은 애착인형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아이들도 있는가 하면, 똑같은 새 상품✨을 가져다 줘도 눈에 보이게 티가 나는 기존 애착인형 때문에 교체가 어려운 경우가 있어요. 안전과 위생🫧을 생각해 애착인형은 적당한 때를 보고 교체해 주면 좋아요. 그러니 애착인형은 구하기 쉬운 것으로, 여유 분을 미리 구매해 두시길 바라요.

✅아기가 인형에 집착할 수 있어요

아기가 애착인형에게 과도한 집착을 보이는 경우가 있어요. 이 모습이 지속적으로 심하다면 아기가 정서적으로 불안🫥한 상태에요. 이럴 때는 억지로 분리 시키기 보단 아기가 인형 대신 친구와의 놀이, 부모와의 체험 활동 등, 경험을 통해 주의를 환기 시키고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것이 좋아요. 보통 만 4세 쯤 애착물건에 대한 집착이 완화되니까 아이를 믿고 지켜봐주세요!


아기에게 엄마가 아닌 첫 애착 대상으로 예쁘고 안전한 인형🪆을 선물해 주면 좋겠죠? 길면 약 3년에서 4년까지도 쓸 물건이니 신중하게 골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