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출산 후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제발 병원 가세요!

우리의 몸은 출산 후에 많이 달라져요. 임신🤰🏻 때와는 또 다르게,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도 있어요. 사소한 것에 스트레스 받지 않아도 돼요. 하지만❗ 지금부터 말씀드릴 증상들이 생긴다면 망설이지 말고 꼭 병원 방문해 주셔야 해요. 그럼 살펴볼게요🙂.


열이 날 때!

이런 증상이 있다면 산욕열을 의심해보세요!

☑️ 산욕열일 수도 있어요!

분만할 때 산도나 자궁, 질, 회음부 등 상처가 난 곳에 세균이 감염되어 열을 내는 질환을 산욕열이라고 해요. 정상적인 산욕기의 경우, 출산 후 약 2일간은 약 37℃ ~37.5℃ 정도의 열이 나기도 하지만 그 이후에는 정상 체온으로 돌아와요. 그러나, ❗출산 후 10일 이내, 2일 이상, 38℃ 이상의 열❗이 난다면 산욕열을 의심할 수 있어요. 바로 병원 방문해 주세요!

유방이 아프면서 열이 날 수도 있어요!

☑️ 유방을 잘 관찰해 보세요!

유관으로 배액이 잘되지 않거나 유두에 상처가 나서 염증이 생기는 등의 다양한 이유로 유선염이 생겨요. 염증 부위 유방이 빨갛게 부어오르고 뜨끈뜨끈해져요. 만져보면 딴딴하고 통증도 있어요. 38.5℃ 이상의 열🤒이 나며 온몸이 쑤시고 오한🥶까지 동반될 거예요. 제때에 치료하지 않으면 유방 농양으로 진행될 수 있으니, 해당 증상이 있을 때는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라요!

방광염은 방치하면 안돼요😨

☑️ 방광염을 방치하면 신우신염이 돼요.

계속 소변 마려운 느낌이 들어 소변 참기가 힘들고 하복부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방광염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방광염 자체는 열을 유발하지 않지만, 방광염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신우신염으로 진행될 수도 있어요😨. 신우신염은 40℃ 이상의 고열과 함께 심한 오한을 유발해요. 구토감을 느끼거나 허리나 옆구리 쪽의 통증을 느낄 수도 있어요. 병이 진행되기 전에 빨리 병원에 방문하는 게 좋겠죠!


산후 출혈이 있을 때

산후 출혈은 빠른 처치가 가장 중요해요!

산후 출혈은 출산 후 500cc 이상의 과량의 출혈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해요. 가만히 있어도 지속해서 피가 나오고 산모 패드가 1시간도 안 됐는데 흠뻑 다 젖어요. 어지럽고😵 식은땀이 나고😰 숨쉬기가 힘들다면😨 정말 응급상황이에요. 출산 후 출혈이 의심된다면, 오로라고 가볍게 생각하지 마시고 바로 병원 방문해 주세요. 현재 병원에 입원 중이라면, 산모 패드 출혈량을 체크해 주세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최대한 빠른 처치'라는 것, 잊지 말아 주세요!


이외에도 병원 방문을 권장하는 경우!

이런 경우에 병원 방문 권장드려요!

위에서 언급한 내용 외에도 병원🏥 방문이 필요한 경우들이 있어요.
✅제왕절개 수술 부위가 벌어졌을 때

✅수술 부위에 열감 혹은 발적이 있을 때

✅수술 부위에서 진물이 흐를 때

✅심한 악취를 동반한 질 분비물이 증가할 때

✅회음부, 회음부 절개 부위, 하복부, 골반부에 지속적인 통증이 있을 때

✅회음부가 단단하고 부어있을 때

✅회음 봉합 부위에 진물이 묻어 나올 때


오늘은 출산 후 꼭 병원에 가야 하는 위험한 신호들에 대해 알아봤어요! 임신부터 출산까지 특별한 사건 없이 건강하게 출산하는 것이 가장 큰 복인 것 같아요😌. 응급상황인 경우 최대한 빠른 처치가 될 수 있도록 말씀드린 것들 꼭 기억해 주세요! 이상 증상 있을 때에는 지체 없이 꼭 병원 방문해 주세요! 건강한 산욕기 보내시길 빌리가 진심으로 바랄게요💙.

출처: 맘똑티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