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발달이 느린 아이, 자폐증인지 발달지연인지 구별하는 방법!

눈 맞춤이 잘 되지 않고 호명 반응도 없는 아이. 우리 아이가 발달이 늦는 건 아닐까, 혹시 자폐성향이 있는 것은 아닐까 걱정하고 계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우리 아이가 단순한 발달 지연인 것인지, 자폐성향이 있는 것인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혹시 자폐성향이 있다면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있을까요🤷🏻‍♀️?


자폐 성향을 확인하는 방법은?

혼자서만 놀고 있나요?

✔️사회성을 확인해 보세요

아이가 다른 사람들과 같은 공간에 있을 때, 이런 부분을 체크해 보세요. 돌 전후의 아이가 다른 사람👯‍♀️에게도 충분히 관심을 가지고 놀려고 하는지, 그리고 그것을 즐거워하는지를 확인해 보세요. 보통의 아이들은 혼자서 놀다가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지루함을 느끼고 흥미를 잃어요. 그런데 만약 아이가 혼자서 오랜 시간 동안⏰ 엄빠를 찾지도 않고 울거나, 웃지도 않으며 순하게 잘 놀고 있다면 이때는 자폐성향을 의심해 보아야 해요.


눈 맞춤과 표정이 없는 아이라면?

✔️눈 맞춤을 확인해 보세요

보통의 아이들은 생후 한 달 정도 되면 눈👀을 잘 마주쳐요. 아이는 엄빠와 눈을 맞추며 소통하고 놀고 싶어 하는데요. 한 달이 지났는데도 눈 맞춤이 되지 않고 되더라도 그 시간이 짧은⌛ 아이, 쳐다보더라도 표정이 없는 아이라면 자폐성향을 의심해 보셔야 해요.


사람들이 하는 말에 반응이 없다면?

✔️잘 듣는지를 확인해 보세요

사람들의 말소리를 주의 깊게 듣지 않으며 불러도 반응이 없고, '밥 먹자', '엄마 손잡아'와 같은 지시사항도 잘 따르지 않는 아이도 있는데요🤔. 물론 아이들이 엄빠의 말이나 지시사항을 모두 따르는 경우는 거의 없어요. 정상적으로 발달하는 아이들도 귀로는 듣고 있지만 반응하지 않는 경우가 많죠. 그러나 대부분의 말에 반응하지 않고, 아이를 혼내듯 긴장감을 주어도 반응에 변화가 없는🙅🏻‍♂️ 아이라면 자폐를 의심해 보아야 해요.


치료가 가능한가요?

의심이 되는 즉시 치료를 시작해요!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을 받기 위해 병원에 예약부터 걸어두세요. 걱정만 하다가 아이를 치료할 수 있는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어요. 우리 아이를 평소에 잘 관찰하고, 보육 시설의 선생님과도 소통하면서 아이의 성향을 꼭 확인해 보세요. 위에서 언급한 내용을 통해 아이의 자폐성향이 의심된다면 정확한 진단이 없이도 바로 치료를 시작해 주셔야 해요. 우리 아이와 어떻게 하루를 보낼지 계획을 세우고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을 늘려주세요. 같이 소통하고, 함께 놀고, 스킨십도 하면서 감각적인 부분들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상호작용을 꾸준히 이어나가주세요. 특히 몸으로 하는 놀이를 통해서 활발하게 놀아주시는 것이 좋아요👍🏻.


우리 아이가 발달이 늦다는 생각이 든다면 오늘부터는 아이의 발달 촉진을 위해 더 적극적인 놀이, 상호작용, 신체 접촉을 시작해 주세요. 오늘 엄빠와의 의미 있는 시간을 통해서 아이는 내일 더 성장하고 발전하게 될 거예요💪🏻.


출처:터치아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