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출산 후 체중은 언제 돌아올까?

출산을 한 엄마들의 최대 관심사 중 하나는 '체중관리💪'죠. 임신을 하면서 변화한 나의 몸이 언제, 어떻게 돌아올 수 있을지 고민하고 계실 거예요. 그렇다면 출산 후 체중은 언제쯤 돌아올까요? 임신 이전의 몸으로 다시 돌아갈 수 있을까요🤔?


출산을 했는데 왜 체중이 안 빠지나요?

수분이 빠져나갈 시간이 필요해요.

출산을 하고 나면 엄마의 몸에서 아기, 태반, 양수가 나오면서 당연히 몸무게가 많이 줄어들 것 같아요. 그런데 실제로는 3kg 정도의 체중만 빠진다고 해요. 임신 중에는 세포 밖으로 물이 빠져나가 있는데 이 물이 출산 후에는 다시 혈관으로 들어오게 돼요. 혈관으로 들어온 물은 소변과 함께 배출💦되어야 하는데요. 태반에서 분비된 호르몬의 수치가 떨어지고 그 영향으로 물이 이동하기 때문에 출산 후에 바로 체중이 빠질 수는 없어요. 그리고 출산 후에는 수액을 맞기 때문에 그 수액의 무게도 더해지게 되죠. 출산 후 1~2주 정도가 지나면 자연스럽게 체중이 빠지기 시작할 거예요👍.


2주가 지나도 체중이 모두 빠지지 않아요!

완벽한 다이어트는 힘들 수 밖에 없어요🥲

2주가 지나면서 땀과 소변으로 많은 수분이 빠지게 되고 몸무게가 10~15kg 정도 빠지게 될 거예요. 그렇다면 남은 체중은 왜 빠지지 않는 걸까요🤷‍♀️? 그 이유는 임신 중 식습관🍜이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이에요. 임신 중에 먹던 양을 그대로 먹거나, 모유수유를 위해 더욱 챙겨 먹게 되면서 체중이 더 이상 빠지지 않는 것이죠.


분만 후 언제부터 다이어트를 할 수 있나요?

다이어트는 100일 이후에!

출산 후 6주 정도를 산욕기로 보는데요. 이 기간이 지나야 임신으로 인한 영향이 사라진다고 볼 수 있어요. 그런데 그 이후에 바로 다이어트를 시작해 버리면 육아에 어려움이 생기고 몸의 회복도 더딜 수 있어요🥲. 아이가 태어난 지 100일은 조심해야 하는 시기이고, 밤낮없이 아이에게 수유를 하고 산후조리를 하는 엄마에게도 힘든 기간이에요. 이 기간만큼은 아이의 곁에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육아와 다이어트를 병행할 수 있나요?

육아로 시간이 부족해요🫠

어린아이를 육아하다 보면 잠잘 시간도 부족한데 수유를 위해 영양도 챙겨야 하고 엄마의 몸을 관리할 시간⏰이 부족할 수밖에 없어요. 이럴 때는 아빠와 가족들, 도우미 분들의 도움을 받아야만 다이어트를 병행할 수 있어요. 엄마에게 1시간이라도 자유시간을 주어서 가벼운 산책🚶‍♀️이나 스트레칭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잠을 참아가며 다이어트를 하다가는 엄마의 스트레스가 심해지고 몸에도 많은 무리가 될 수 있어요. 


출산 후 체중이 돌아오길 바라는 것은 모든 엄마가 마찬가지일 거예요. 체중을 임신 이전으로 되돌리는 것은 생각보다 힘들 수 있지만, 너무 스트레스 받아 하기보다는 예쁜 아기와 함께 건강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다이어트에 너무 신경 쓰며 스트레스를 받지 않기로 해요. 아기는 엄마가 어떤 모습이든 무조건 좋아하니까요💗. 


출처:나는의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