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탈수, 장염, 수족구 치료를 위한 경구수액요법

탈수, 수족구, 장염이 자주 발생하는 아이의 엄빠라면 집중✨! 아이가 구토, 설사 등의 증상으로 인해 또는 밥도 잘 먹지 못해서 탈수가 오기 쉬운데요. 이때 수분 섭취를 도와 탈수를 예방해 주어야 해요. 전 세계 소아의 가장 많은 사망 원인 중 하나인 탈수💦는 빠른 대처가 필수이기 때문에 집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경구수액요법치료를 알아두시는 것이 좋아요. 그렇다면 경구수액요법은 무엇이고 경구수액은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오늘 빌리가 모두 알려드릴게요🤗!


경구수액요법이란?

수액치료의 종류는 한 가지가 아니에요.

수액치료라고 하면 대부분의 엄빠님들은 주사로 맞는 링거💉를 떠올리실 거예요. 하지만 수액치료란 링거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 부족한 물과 전해질을 보충해 주는 모든 치료를 말해요. 주사 수액치료는 작은 아이가 맞고 유지하기에는 매우 힘들어요😟. 그럴 때는 물 대신 경구수액를 마시는 경구수액요법을 활용할 수 있어요. 이 요법은 맹물이나 음료수를 마시는 것보다도 좋은 치료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집에서도 직접 경구수액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답니다👍.


경구수액요법의 장점

치료제 만들기 가능!

경구수액요법의 가장 큰 장점💓은 집에서도 직접 수액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에요. 세계보건기구 WHO에서 제시한 성분에 대한 기준을 맞춰주시기만 하면 치료에 효과가 있는 수액을 만들 수 있어요. 탈수에 좋다는 이온음료를 확인해 보면 경구수액에 비해 당분이 높고⬆️ 전해질이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런 음료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삼투성 설사가 발생할 수 있어요. 그래서 집에서 만든 경구수액을 먹여주는 것이 훨씬 좋답니다. 또 다른 장점은 제품을 직접 사는 것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수액을 제작할 수 있으며, 집에서 수액을 만들기 때문에 병원에서 치료를 기다리는 것보다 빠른 대처가 가능하다는 것이에요.


경구수액을 만드는 방법

간단한 준비물~

💧경구수액을 만들기 위한 준비물

경구수액을 만들기 위해서는 깨끗한 물과 설탕, 소금 그리고 계랑 스푼🥄과 함께 레몬을 준비해 주세요. 계랑 스푼이 없다면 티스푼을 활용하셔도 괜찮아요. 그리고 만약 아직 수유를 하고 있는 어린아이에게 먹일 예정이라면 물을 준비할 때 끓였다가🔥 식힌 물로 준비해 주세요.


이온음료의 맛을 낼 수 있어요!

💧경구수액 만들기

깨끗한 물 1L와 함께 계랑 스푼을 준비해 주세요. 경구 수액을 만들 때는 계랑 스푼의 작은 쪽을 이용해 주실 건데요. 1L의 물에 설탕 8 작은 스푼과 소금 1 작은 스푼을 모두 넣고 잘 섞어서 완전히 녹여주시면 완성이에요. 아주 간단하죠😆? 그런데 이렇게 만든 경구수액의 맛은 아이들이 먹기에는 힘들 수 있어요. 여기에 레몬🍋 반 개 정도를 쭉 짜주신다면 아이도 먹기 편한 경구수액이 만들어진답니다.


경구수액을 먹이는 방법

5분마다 두 숟가락 먹이기!

💧수유 중인 아이

수유를 하는 아이들은 분유🍼나 모유로 탈수 교정을 하는 것이 이상적이에요. 그러나 만약 분유나 모유를 잘 소화하지 못해 구토를 하거나, 수유를 했는데도 탈수가 지속된다면 그때는 경구수액을 먹이시는 것이 좋아요. 경구수액도 한 번에 많은 양을 먹이면 다시 토할 수 있으니 한번 먹일 때 5ml 정도씩 먹여주세요. 아이의 이유식 숟가락으로 두 번✌️ 정도 먹여주시면 5ml를 쉽게 먹이실 수 있어요.


설사를 할 때마다 추가해 주세요.

💧설사를 하는 아이

보통 구토🤮나 설사💩와 같은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아이 몸무게 x 50ml만큼의 수액을 4시간에 걸쳐 먹여주시면 되는데, 설사까지 한다면 설사를 한 번 할 때마다 몸무게 x 10ml만큼의 수액을 추가로 먹여주셔야 해요. 설사를 한다면 그만큼 탈수 증상이 더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칼륨까지 보충해 주는 방법

칼륨 보충까지 완벽하게!

아이들이 탈수와 같은 증상이 발생했을 때는 나트륨뿐만 아니라 칼륨도 모자랄 수 있는데요. 이를 위해서 경구수액과 함께 오렌지 주스🍊, 바나나 주스🍌와 같은 어린이용 과일주스를 먹여서 칼륨을 보충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경구수액에 섞어서 제공해 주셔도 좋고 경구수액을 먹인 후에 제공해 주셔도 좋아요.


오늘은 경구수액을 직접 만들어 먹이는 경구수액요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병원에 가지 않고도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아플 때 활용해 주시면 정말 좋아요. 오늘 배운 방법으로 만든 경구수액은 아이가 아플 때뿐만 아니라 엄빠가 아플 때도, 땀이 많이 나거나 운동을 하고 난 후에 먹어도 좋으니 다양하게 활용해 주세요🥰.


출처: 산소형제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