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센스있는 남편이 될 수 있는 출산 후 체크리스트!

출산을 앞두고 있는 엄빠님들! 몸도 힘들고 정신도 없는데 이것저것 신청할 것도 많고 알아볼 것도 많아서 너무 힘드시죠😥? 엄마는 출산 후엔 몸조리에, 육아에, 가사에 더 바쁠거예요. 이럴 때 아빠가 먼저 준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빌리가 센스 있는 남편, 멋진 아빠로 만들어 드릴게요😉! 출산 후에 해야 할 일들에 무엇이 있는지 지금 바로 알려드릴게요!


조리원 또는 산후도우미 업체에 연락하기

미리미리 연락하기!

퇴원 후 조리원에 간다면 조리원에 미리 전화📞해서 이름과 퇴원 날짜, 자연 분만을 했는지 제왕절개를 했는지를 알려주셔야 해요. 미리 전화를 하지 않으면 조리원에 자리가 없어 들어갈 수 없거나 입실 준비가 덜 되어 기다려야 할 수도 있어요😣. 그러니 퇴원 전에 미리 조리원에 연락을 주시고 특히, 제왕절개 후 젖몸살 때문에 힘드신 분들은 조리원에 미리 연락해서 최대한 빨리 가슴관리를 해 달라고 말씀해 주세요. 산후 도우미를 이용하시는 경우에도 업체에 미리 전화하셔서 출산 날짜, 퇴원 날짜📆를 말씀해 주세요.


부모님과 지인들에게 연락하기

엄마가 회복되고 면회를 올 수 있도록 해요.

제왕절개의 경우에는 수술 날짜를 미리 알 수 있으나 자연분만인 분들은 언제 아이를 낳을지 알 수가 없어요. 출산까지 얼마나 남은 지 모르는 상황에서 미리 연락을 드린다면 다 같이 애타고 걱정될 거예요. 그래서 출산을 하고 난 후에 연락을 드리는 것을 권유 드릴게요👍. 그리고 엄마가 소변줄도 제외하고 몸을 조금 추스른 후에 면회 오실 수 있도록 아빠가 적당한 면회 날짜를 말씀해 주세요😘.


출생신고 및 각종 혜택 신청

출생신고는 절대 미루지 마세요!

아기의 출생신고는 꼭 한 달이 지나기 전에 등록해 주세요. 시간이 지날수록 과태료가 부과돼요.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 병원인지를 '대한민국 법원-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확인 후, 가능하다면 온라인 신청을 해주시면 편하답니다. 만약, 설명을 들으며 신청하고 싶다면 구청이나 신청 또는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 주세요. 이때 신분증, 출생증명서, 아기의 한글/한자 이름, 부모의 등록기준지(가족관계증명서) 서류📃가 필요하니 챙겨서 방문해 주세요.


BCG 예방접종 예약하기

결핵 예방 접종이에요~

아기가 생후 3~4주 사이, 체중이 3kg이 되면 BCG 예방접종💉을 맞게 돼요. 종류는 피내용인 불주사, 경피용인 도장주사가 있는데요. 어떤 주사를 맞을지 미리 결정하시고, 피내용을 맞으실 거라면 보건소나 지정 위탁병원에 사전 예약 후 방문하셔야 하니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에서 미리 병원을 확인해 주세요. 참고로 경피용은 유료💰랍니다.


유축기 대여 신청

보건소에 문의해 주세요.

유축기를 아직 구매하지 않았지만 유축기가 필요하신 분들은 미리 대여 신청을 해주세요. 그러나 모든 지역에서 가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미리 지역 내 보건소🏥에 문의 후에 신청해 주셔야 해요. 소모품도 함께 지급해 주는지, 구매를 해야 하는지도 미리 확인해 주세요. 만약 이미 유축기를 구매하셨다면 미리 소모품을 구매하셔서 바로 사용할 다른 아기용품들과 함께 미리 소독🧪해 주세요. 


어린이집 입소 신청

우리 아이 어린이집 미리 신청해 주세요.

어린이집🏡 입소 신청은 특히 복직 예정인 분들이라면 미리 신청해 두시는 것이 좋아요. 출생신고를 하고 나면 '아이 사랑 홈페이지'에서 어린이집 입소 대기 신청이 3군까지 가능하고, 대기도 확인이 가능해요. 만약, 엄빠가 보내고 싶은 유치원이 있다면 미리 신청해 주셔야 대기가 있더라도 무사히 입소를 할 수 있답니다😊.


보험, 출산 급여 및 휴가 신청

혜택 신청은 아주 중요하죠😚

태아부터 영유아 자녀가 있는 경우, '자동차 보험 자녀 할인 특약'을 가입하시면 자녀의 연령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어요. 만약 미리 신청하지 못했다면, 출산 후에 신청하고 환급 신청도 알아보세요. 그리고 '신생아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신청'도 해주셔야 하는데요. 보통 출생신고를 한다면 자동으로 연계신청이 되지만 간혹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다고 해요😮. 그래서 출산 후 일주일 내에 건강보험공단에 전화해서 확인해 보시고 신청이 안 되어있다면 직접 가지 않아도 전화로 신청할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직장에 다니는 엄마라면 출산 급여와 출산 휴가도 꼭 신청해 주시고 출산 축하금, 양육수당, 아동수당 등 각종 수당을 신청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아기가 자주 다닐 소아과 정하기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보통 소아과는 아기가 태어난 병원으로 다니지만 연고지가 아니라면 가까운 소아과나 소아 응급처치가 가능한 대학병원🏥을 알아두세요. 필수는 아니지만 신생아는 언제 긴급상황💥이 발생할지 모르니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서 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좋아요.


오늘은 이렇게 출산 후에 해야 할 일들을 확인해 보았는데요. 생각보다 해야 할 일들이 너무 많아요. 이것들을 미리 준비하지 않는다면, 출산 후 회복을 해야 하는 엄마는 더욱 힘들어질 수밖에 없을 거예요😰. 그러니 출산 전 엄빠가 함께 리스트를 적고, 출산 후에는 아빠가 하나씩 실천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든든한 남편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보는 거예요🥰.


출처: 맘똑티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