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회음부 방석, 왜 필요한가요?

출산 후 엄마들이 회음부 방석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가운데가 뚫려 꼭 도넛🍩 모양 같아요. 회음부 방석이 꼭 필요한 건지, 사용 시 어떤 효과가 있는지, 구매할 때 팁은 무엇이 있는지 빌리가 정리해서 알려드릴게요!🤩


회음부 방석은 왜 사용하나요?

회음부가 아파서 앉을 수가 없어요 ㅜㅜ

자연분만 산모의 80% 정도는 출산 시 회음부의 앞부분에서 뒷부분까지 3~4cm 정도를 절개해 아기를 낳아요😱. 당연히 출산 후 통증이 있으나 평균 1주일 내에 회음부의 부기가 빠지고 통증도 사라지게 된답니다. 그러나 출산 후 앉는 자세로 회음부가 바닥에 접촉되고 마찰이 생길 경우 통증과 상처 회복이 지연되고, 감염될 우려도 있어요. 이러한 이유 때문에 회음부가 바닥에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가운데 구멍이 뚫린 산모용 방석☁️을 사용해 주면 좋아요.     


도넛 방석 = 회음부 방석?

달라요~

도넛 모양 방석의 공통 명칭은 회음부 방석이지만 출산한 산모들이 쓰는 방석과 치질 등의 질환에 쓰는 방석은 서로 조금 달라요. 산모용 방석은 치질용 방석에 비해 푹신🎈하고 보통 직경 10cm 이하예요. 그러나 치질이나 항문 수술을 받은 뒤 사용하는 치질 방석은 산모용 방석에 비해 비교적 얇고 12~14cm까지 구멍이 뚫려있어요. 만약 산모가 치질용 방석에 앉는다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니 구매 전에 산모용 방석인지 확인해 보시길 바라요.


회음부 방석 구매 TIP!

편안한 것이 최고!

✅ 체형에 맞는 자극이 덜 가는 구조와 사이즈

산모용 방석이라고 표기된 것으로 구매하되, 가운데 구멍이 완전히 뚫려 있는 것🕳️이 좋아요. 바닥에 닿지 않는 위치에 회음부가 딱 들어맞을 경우에 한층 자극이 덜해지기 때문이에요. 구멍을 뚫지 않고 박음질 처리만 되어있을 경우 가운데 부분이 오목하게 올라와 회음부를 자극🙅🏻‍♀️할 수 있어요. 산모의 체형에 따라 사이즈를 맞추어야 엉덩이가 보다 안정적으로 고정되기 때문에 자신의 체형에 맞는 구조와 사이즈로 선택해 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 적당한 쿠션감과 재질

너무 딱딱하거나 푹신한 방석에 엉덩이를 댈 경우, 높낮이에 변동이 생겨 회음부가 바닥에 닿거나 허벅지가 무리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불편해질 수 있어요. 내 상태에 알맞은 쿠션감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덜 아문 상처가 덧나지 않도록 통풍이 잘 되거나 자극이 덜한 부드러운 재질🪶로 고르는 게 좋답니다. 청결을 위해 잦은 세탁🫧이 가능한 재질로 고르는 것 또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