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신생아 구토, 무조건 걱정해야 될까?

신생아를 키우는 초보 엄빠들이 당황하게 되는 순간! 바로 아이가 구토를 하는 순간인데요. 작은 아이가 구토를 하는 모습에 겁부터 나고 병원에 가야 하는 것은 아닌지 마음이 초조해지죠😰. 그런데 신생아 구토는 의외로 자주 발생하는 일이랍니다. 그렇다면, 신생아 구토의 원인은 무엇이고 어떤 상황이 위험한 것인지 함께 알아보기로 해요💡.


아이가 구토를 할 때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머리를 옆으로 뉘어서 기도가 막히지 않도록 해줘요.

신생아 구토는 여러 양상으로 나타나는데요. 우선 소량으로 주르륵 흐르는 구토가 있고 분수 토라고 불리는 쏟아내는 구토가 있어요. 분수 토의 경우에는 그 토가 다시 기도로 들어가 기도가 막힐 수 있어요😫. 그래서 아이가 토를 했다면 아이의 고개를 옆🗣️으로 돌려서 기도가 막히지 않도록 해주셔야 해요. 소량으로 토를 하는 경우에는 기도가 막힐 확률이 적지만,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다시 같은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신생아 구토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이 원인이라면 큰 문제는 아니예요.

🚨 신생아는 아직 위장이 다 발달하지 않았어요.

신생아는 유아나 성인에 비해서 위장과 위장관이 아직 발달되지 않았어요. 위장관 문이 쉽게 열려서 음식물이 다시 올라오게⤴️ 되는 것이죠. 아이가 대변을 보거나 너무 신나서 힘을 주는 경우에 위장관이 열려 역류하기도 해요. 다른 원인을 찾지 못했을 경우에는 대부분 이 경우에 해당해요. 모든 신생아에게 나타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아니랍니다🙅‍♀️.


적정한 양을 먹여주세요.

🚨 과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어요.

아이가 자주 구토를 하는 경우에는 과식이 원인일 수 있어요. 성인도 과식을 하면 속이 갑갑하고 구토 증상이 나타나는 것처럼, 위장이 덜 발달한 아이는 그 증상을 더 심하게 느낄 수 있어요. 구토를 자주하는 아이라면 모유나 분유의 양을 줄여보시거나⤵️ 수유의 텀을 조절해 주세요. 트림을 시키겠다고 아이를 너무 세게 흔들거나 토닥일 경우에도 구토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아기도 맛을 느껴요!

🚨 분유가 입에 맞지 않아서 발생할 수 있어요.

분유를 바꾸거나 분유의 농도가 입맛에 맞지 않은 경우에 아이가 분유를 역하게 느껴서 구토를 할 수 있어요. 특히 농도가 진할 경우 더부룩함🤢을 많이 느끼게 된다고 해요.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해요.

🚨 공기 유입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어요.

젖병🍼으로 수유하는 경우에는 아이에게 젖병을 잘 물리고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유지해 주셔야 해요. 젖병을 기울여 젖꼭지 끝까지 분유가 차 있을 때 아이에게 물려주시는 것이 공기 유입💨을 최소화하는 방법이에요. 또 분유를 탈 때도 흔들어 타면 공기가 들어갈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위험한 구토 상황은 언제인가요?

자주 구토하는 것도 문제가 있어요!

🚨 구토를 너무 자주 하는 경우

수유는 하루에 8~10번 정도 하게 되는데요. 이 수유 중 절반인 4~5회 이상 구토를 하는 경우는 문제가 있는 것이니 병원🏥에 내원해 주셔야 해요. 그리고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2~3주의 아기가 구토 증상이 있을 경우에도 꼭 내원해 주세요.


토에 다른 것이 섞여 나온다면 바로 병원으로!

🚨 초록빛을 띄는 구토나 양의 많은 구토의 경우

구토의 색깔이 아이가 먹은 것의 색이 아니라 초록빛🤮을 띌 경우에는 담즙이 섞여 나온 것일 수 있어요. 이런 경우 십이지장의 폐쇄를 의심해 볼 수 있는 상황이에요. 빨간빛🩸을 띌 경우에는 피가 섞여 나온 것일 수 있어요. 그리고 아이가 먹은 것보다 훨씬 많은 양의 토를 하는 것도 위험한 상황이에요. 이러한 상황의 경우에는 횟수에 관계없이 바로 응급실🚑️로 방문해 주셔야 해요.


다른 장기에 이상이 생겼을 수 있어요!

🚨 구토 후에 이상 증세를 보이는 경우

아이가 구토를 하고 난 후에 새파랗게 얼굴이 질리거나😨 창백해지는 경우, 콜록콜록 기침🤧을 반복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요. 이때는 기도가 폐쇄되었거나 또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지체하지 마시고 응급실로 향해주세요.


아이가 구토를 하게 되면 아이에게 무엇을 잘못 먹인 것은 아닌지,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깜짝 놀라게 되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구토의 원인을 미리 알아두시고 미리 예방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위급한 상황으로 판단되는 경우라면 지체 없이 응급실로 향해주시는 것도 꼭 기억해 주세요!


출처: 엄지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