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이유식 시작 전이라면? 이것만큼은 꼭 알아 가세요!

많은 엄빠님들이 우리 아이에게 언제부터, 어떻게 이유식을 시작하면 좋을지 궁금해하시는데요🤔. 이유식은 모유나 분유 같은 액체에서 고형식의 섭취 형태로 바꿔주어 최종적으로는 밥을 먹을 수 있도록 하는 연습이에요.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알맞은 방법으로 시작해야 해요. 오늘은 변경된 이유식 시작 시기부터 이유식 준비물, 주의사항까지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이유식은 언제부터 시작하나요?

만 6개월부터 이유식을 시작해요.

🍽️ 이유식 시작 시기가 변경되었어요.

4개월에서 6개월 사이에 시작하던 예전과는 다르게 WHO에서는 만 6개월'부터' 이유식을 시작하라고 권장하고 있어요. 단 소화 능력이 떨어지거나 발달이 조금 늦은 아이의 경우에는 소아과 의사와 상담🩺 후에 시기를 조정해 주세요. 아직 소화기관이 다 발달하지 않은 이른 시기에 이유식을 준다면 소화능력 부족으로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고, 또 삼키기도 어려워요. 반대로 너무 늦게 이유식을 주게 되면 액체 이외의 새로운 음식에 적응하기 힘들어 적절한 식습관 형성🍚이 어려워져요. 또한 영양소의 결핍💔으로 아기는 성장과 발달이 늦어지며 신체적 발달의 문제가 되어요. 그래서 변경된 지침에 따라 만 6개월부터 늦지 않게 이유식을 시작해 주세요. 


3가지 신호를 확인해 보아요.🍽️ 이유식 준비 완료, 아이의 3가지 신호를 확인해 주세요!

언제 이유식을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아이가 주는 신호를 확인해 보세요. 첫 번째, 머리를 가누고 아기 의자🪑에 앉을 수 있다! 두 번째, 음식을 손으로 집어서🤏 입으로 넣을 수 있다! 세 번째, 입안에 들어온 음식을 밀어내지 않고 삼킨다😋!  참고로 아기 체중이 출생체중의 2배 이상이라면 이유식을 시작할 수 있답니다.


이유식을 준비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준비물은 이미지를 참고해서 준비해 보세요!

이유식을 위한 준비 물품은 생각보다 아주 많아요. 그러나, 이것들을 처음부터 미리 다 살 필요는 없어요🙅‍♀️. 이유식을 직접 만들다가 시판으로 넘어가는 분들도 있고 이유식 마스터기를 들이는 분들도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처음에는 최소한의 준비물로 시작해서 엄빠와 아이에게 적합한 방법을 찾고 난 뒤에 필요한 물품을 추가로 구입해 주세요👍.


이유식을 먹일 때 주의할 사항

아이도 적응하는 시간이 필요해요.

🍽️ 처음부터 많은 양을 주지 마세요.

이유식은 아기가 기분 좋을 때 소량으로 시작해서 천천히 양을 늘려주세요. 아기가 거부하면🤐 억지로 먹이지 않아요. 처음 이유식을 시작할 땐 이유식으로 한 끼를 대신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음식이나 맛, 질감에 익숙해지는 단계예요. 만약 아이가 거부하더라도 인내심을 가지고 천천히 시도해 주세요😚. 아이에 따라 이유식이 익숙해지기까지 10번 이상의 시도가 필요할 수 있어요. 

🍽️ 일정한 시간에 천천히 시도해 주세요.

같은 시간⌚️에 이유식을 시도하는 것이 좋지만, 어렵다면 너무 엄격하게 하지 않아도 돼요. 그리고 절대 급하게 먹이지 마시고 천천히 제공해 주세요.

🍽️ 적당한 온도의 이유식을 먹여주세요.

이유식을 데운 뒤엔 온도가 일정하도록 잘 섞어준 뒤에 너무 뜨겁거나 차갑진 않은지 확인해 주세요. 이때 엄빠가 아이와 같은 숟가락을 사용하면 침💦을 통해 균이 전염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 수분 섭취도 신경 써주세요.

아이가 고형의 음식을 먹기 시작하면 대변도 더 단단해지기 때문에 변비💩가 생기기 쉬워요. 그러니 수분 섭취가 줄어들지 않도록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함께 제공해 주시고, 물도 충분히 먹여주세요.

🍽️ 모유나 분유를 한 번에 끊지 말아 주세요.

이유식 시작 1년 동안은 모유나 분유를 이유식과 함께 혼합해서 먹여요. 이유식의 양은 점점 늘리고, 모유나 분유의 양을 줄여주시는 거예요. 참고로 이유식과 모유를 함께 병행하면 아이의 장 면역 발달과 알레르기 방지에 좋답니다🤗.


이유식을 조리할 때 주의할 사항

이유식을 시도할 때는 뭐든지 천천히 해주세요!

🍽️ 새로운 재료는 천천히 시도해 주세요.

새로운 식재료를 사용할 때는 한 번에 한 가지☝ 식품을 추가하고, 3~5일 정도의 텀을 두어 아이가 새로운 재료에 익숙해지도록 해주세요.

🍽️ 이유식에는 간을 하지 않아요.

이유식에는 간장이나 설탕 소금 등의 간🧂을 하지 않아요. 대신 쇠고기나 닭고기, 채소 등의 육수를 활용해서 조금이라도 더 맛있게 해주세요.


식사 습관을 들이기 위해 주의할 사항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해주세요.

🍽️ 정해진 장소에서 가족과 함께해 주세요.

가족이 함께 정기적으로 저녁 식사를 하는 것이 아기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이유식을 시도할 때는 앉은 자세에서 먹는 것에 집중할 수 있도록 TV나 스마트폰 사용은 삼가 주세요. 가족들과 도란도란👪️ 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해주시는 거예요!

🍽️ 직접 먹어볼 수 있도록 해주세요.

숟가락🥄을 이용하는 새로운 식사법에 익숙해지도록 해주셔야 하는데요. 어느 정도 적응이 되고 먹는 양이 늘어난 후에는 숟가락을 두 개 사용해서 한 번은 엄빠가 주고, 한 번은 아이가 직접 떠먹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소근육 발달💪과 함께 탐색을 하는 시간을 주는 거예요.


이유식 보관 시 주의할 사항

재료를 미리 소분하거나 이유식을 미리 만들어두면 편리해요.

🍽️ 재료 보관 방법

재료들을 손질해서 원하는 양만큼 소분해 얼려 놓으면 재료들 하나씩 꺼내서 조합하기에 편리해요. 손질한 재료는 한번 먹을 분량만큼 소분한 뒤에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하고 이때 재료명과 보관 날짜📅를 함께 적어주세요. 그리고 재료를 꺼내 해동했다면, 그날 안에 사용을 해주시고 다시 냉동하지 않아요. 

🍽️ 조리된 이유식 보관 방법

조리된 이유식은 냉장고에서는 2~3일 냉동실에서는 약 일주일 정도의 보관을 권장해요. 조리된 이유식은 반드시 뚜껑이 있는 냉동 가능한 용기에 1회 분량씩 담아 이유식 명과 만든 날짜를 적어주세요. 냉동 보관된 이유식은 먹기 하루 전 냉장고에서 해동해 주시면 좋아요. 이때, 해동했다고 해서 아이에게 바로 먹이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재가열🔥하여 제공해 주세요.


이유식을 시작하기 전 알고 계셔야 할 것들은 생각보다 너무 많아요😥. 그래도 이런 복잡한 부분이 나중에는 익숙해지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처음엔 힘들지라도 우리 아이의 성장과 식습관 발달을 위해 빌리와 함께 힘내서 노력해 보아요🥰.


출처: 맘똑티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