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아닥법? 쉬닥법? 신생아를 재우는 다섯 가지 방법을 알아봐요!

여러분들은 수면 교육 방법인 '쉬닥법'과 '아닥법'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초보 엄빠는 이 두 단어를 들어보지 못했을 수도 있어요. 쉬닥법이란 말 그대로 '쉬~'소리를 내면서 아이를 토닥이는 방법이에요. 그렇다면 아닥법은 무엇일까요? 맞아요! '아~'소리를 내면서 아이를 토닥이는 방법이랍니다. 오늘은 이 수면 교육 방법😴을 포함한 '신생아를 진정시킬 수 있는 5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 테니 빌리와 함께 아이 재우기 달인이 되어보자고요💪.


쉬닥법과 아닥법은 어떻게 활용해야 하나요?

어깨에 올리면 힘을 덜 들일 수 있어요

💤 어떤 방법으로 진행하는 건가요?

보통 이 방법은 아이를 안은 채로 진행하는데요. 아이가 잠들 때까지 안고 있는 것은 부담이 될 수 있어요. 아이를 나의 힘으로 안는다고 생각하지 말고 어깨에 아이를 얹어둔다고 생각해 보세요. 이렇게 하면 힘도 덜 들이고 아이가 떨어질 걱정도 없어요. 아이 심장과 엄마 심장이 맞닿아💕있어서 아이가 안정감도 잘 느끼게 된답니다. 만약 그래도 아이를 안는 것이 힘들다면 아이를 눕히고 손을 잡은 채로 진행하셔도 괜찮아요. 소리를 낼 때는 아이 귀👂가 있는 방향으로 고개를 돌리고 반복적이고 일정하게 소리를 내어주세요. 아이가 깰까 봐 너무 작은 소리로 하는 것은 오히려 효과가 없어요! 아이가 들을 수 있을 정도로 적당한 소리를 내주셔야 해요. 


3개월까지의 아이에게 효과가 좋아요.

💤 몇 개월까지 사용할 수 있나요?

쉬닥법과 아닥법은 신생아 시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신생아는 백색 소음을 사용하는 것이 수면 효과가 좋은데요. 동일하고 반복되는 소리🔊를 들려주면 아이는 그 소리를 잠들어야 하는 사인으로 생각한답니다. 즉, 엄빠가 내는 쉬 또는 아 소리가 백색소음으로 작용하게 되어 아이가 잠들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는 거예요. 하지만 아이가 조금이라도 커버리면 백색소음으로 아이의 수면을 유도하기가 힘들어져요. 조금 성장한 아이는 엄빠가 내는 소리가 장난을 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잠들려는 아이에게 장난을 친다면 아이의 잠은 깨버리게 되겠죠😥. 그래서 이 방법은 아이가 태어난 지 3개월 정도만 사용해 주시고 그 뒤부터는 점점 사용을 줄여가시는 것이 좋아요.


아이를 진정시키는 다섯 가지 방법은 무엇인가요?

5S를 기억해주세요~

💤쉬~소리 내기

아이를 진정시킬 수 있는 방법은 '5S'만 기억해 주시면 돼요❗ 이 방법도 3개월 이하의 아이들에게 잘 통하는 방법이에요. 욕구와 반응을 이용해서 아이를 달래는 방법이랍니다.  첫 번째는 쉬닥법과 아닥법으로 설명드린 'Shushing' 방법이에요. 태아가 양수 안에 있을 때의 소리가 백색 소음과 비슷하다고 해요😉. 그래서 쉬~(또는 아~)와 같은 백색소음으로 아이를 재울 수 있어요. 아이가 잠들기 전에는 약 50db의 생활 소음 정도로, 잠든 후에는 아이의 귀에서 멀어지며 소리를 점점 줄여 나가 주시면 돼요. 나머지 방법은 아래에서 하나씩 설명해 드릴게요!


옆에서 꼭 지켜봐주기로 해요~

💤 감싸기& 옆으로 또는 엎드려 재우기

두 번째 방법은 속싸개를 사용해서 아이를 안정시키는 'Swaddling' 방법이에요. 아이들이 잠에서 가장 많이 깨는 이유 중 하나가 '모로 반사'인데요. 신생아는 대부분의 움직임이 반사행동으로 나오게 되는데 만세를 하듯이 팔을 폈다가 다시 웅크리는 것을 모로 반사라고 해요. 무의식의 상태에서 반응이 나오다 보니 아이가 놀라서 잠에서 깨는 경우가 많아요. 이때 속싸개나 속싸개를 대용할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해서 아이를 감싸 모로 반사를 저감 시켜주세요. 아이가 움직임에 놀라지 않아 잠에 푹 들 수 있답니다👍. 세 번째로 'Side와 Stomach'는 옆으로 뉘어서 재우거나 엎드려서 재우는 방법이에요. 이 방법을 사용하실 때는 주의하실 사항이 있어요. 이 방법은 영유아 돌연사의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아이를 절대로 혼자 두고 재우시면 안 돼요🙅‍♀️. 반드시 엄빠나 양육자가 곁에서 지켜보는 상태에서 아이를 재워주셔야 해요.


흔들어주기와 공갈젖꼭지도 유용하게 사용해보세요!

💤 흔들어주기& 공갈젖꼭지 사용하기

네 번째 방법은 많은 분들이 이미 사용하시는 방법일 것 같아요. 아이를 살살 흔들어주면서 재우는 'Swing'방법인데요. 아이를 너무 과격하게 흔들어주면 오히려 아이의 잠이 달아나버릴 수 있어요. 그래서 아이를 안은 상태로 비행기🛫 태우듯 살살 흔들어주세요. 이 방법을 쓰실 때는 돌아다니면서 아이를 재우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엄빠도 힘들고 아이한테도 불안함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한자리에 앉아 아이를 세워서 흔들어주는 방법을 추천드릴게요. 마지막으로는 공갈젖꼭지를 사용하는 'Sucking'방법이에요. 아이는 무언가를 물고 있을 때 안정감💗을 많이 느끼게 되는데요. 아이에게 공갈을 물리거나, 아이가 스스로 자신의 손가락을 빠는 행위도 아이를 진정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된답니다!


3개월 미만의 아이👶를 키우는 시기는 체력도 떨어지고 육아정보도 잘 모르다 보니 정신적으로도 힘들 수밖에 없어요. 특히 아이를 재울 때 아이가 잠에 잘 들지 않거나 깨버린다면, 그 스트레스는 다 양육자가 받게 될 수 밖에 없죠. 아이를 잘 안정시키고 재울 수 있는 방법만 터득해 놓아도 육아에 도움이 되실 거예요😘. 오늘 알려드린 다섯 가지 방법을 활용하셔서 아이와 엄빠 모두 편안하게 꿀잠🍯 잘 수 있기를 바라요!


출처: 알잠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