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촉감 놀이 중요해요! 뇌 발달의 결정적 시기예요!

보통 영아기 아이들이👶🏻 문화 센터, 방문 수업 또 엄마표👩🏻놀이를 하면 촉감 놀이를 주로 하게 돼요. 그런데 촉감 놀이가 다른 놀이에 비해 준비 과정이나 정리 과정이 너무 번거로워서 발달에 중요하다고 하니 하긴 해야겠지만 꾸준히 하는 것이 너무 어렵네요.🥲 방법이 없을까요?


촉감 놀이 꼭 해야 할까요? 

이 시기에 하는 촉감 놀이가 우리 아이에게 분명 많은 영향을 주어요!

✋🏻촉감 놀이의 효과

아이는👶🏻촉감 놀이를 통하여 손으로 쥐고 만지고 주무르고 발로 밟아보는 등의 다양한 운동을 통해 신체 발달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게 정보를 얻게 되면서 동시에 인지🧠능력이 발달하게 돼요. 예를 들어 두부 촉감 놀이를 할 때, 두부를 손가락으로 누르고 두 손으로 움켜쥐어보고, 손바닥으로 치거나 발로 밟아보면서 두부는 만졌을 때 말랑말랑하고 잘 으스러지는 느낌이 나쁘지 않다는 두부 자체에 대한 느낌을 받게 될 거예요. 이후 식재료의 반찬으로 두부를 보더라도 거부감 없이 쉽게 먹을 수 있겠지요? 그래서 식재료를 활용한 촉감 놀이의 경우 식습관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되지요. 그뿐만 아니라 촉감 놀이를 통한 감각 경험은 아이가 자유롭게 자신의 감정을 표출할 수 있게 도와주므로 정서적🥰으로 안정감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요.


촉감 놀이 언제부터 해야 하나요?

아이가 앉아서 물체를 잡을 수 있다면 지금이에요! 

촉감 놀이는 아이가 물체를 잡을 수 있는 정도 발달하면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활동이에요. 시기적으로는 생후 4개월 전, 후로 시작해주는 것이 좋아요. 우리 아이가 고개를 가누기 시작했고, 손으로 무엇이든 잡으려고 하고, 주변 사물에 대한 관심👀이 강해지는 시기가 왔거든요! 이때 잊지마시고 알레르기💦 반응도 꼭 같이 확인해 주는 것이 좋아요. 이유식을 진행하면서 테스트가 된 식재료를 활용하면 더욱 좋겠지요?


촉감 놀이 방법

우리 아이의 시기와 맞는 촉감 놀이가 제일 좋아요. ✋🏻 연령에 맞는 재료 제공해 주기

구강기(0-1세)에는 무엇이든 입👄으로 가지고 갈 시기라 먹을 수 있는 식품 또는 위생적인 놀잇감 위주의 촉감 놀이가 좋아요. 또한 입으로 가져가 갑자기 꿀꺽 삼킬 수 있으니 입에 넣더라도 목구멍에 꿀꺽 넘어가 걸리지 않는 안전한 크기(안전 기준 크기 직경 3.6cm 이상) 면 좋아요! 감자, 당근이나 무 등의 단단한 식재료는 아이가 입에 넣고 충분히 탐색하면서 잇몸으로 으깨어지는 정도로 쪄서 주면 안전🆗하겠지요? 하지만 식재료가 부담이 된다면 일상 도구를 활용한 촉감 놀이 상자🎁 또는 촉감 놀이를 할 수 있는 놀잇감을 만들어 주세요. 

✋🏻 아이가 점진적으로 탐색하게 해주기

촉감 놀이를 할 때 많이 하는 실수❎중에 하나가 엄빠 또는 선생님이 주도하여 놀이를 이끌어 가는 것이에요. 아이에게 알려주고 싶은 것이 많다 보니 아이가 중심으로 촉감을 탐색🔍하기보다 엄빠 혹은 선생님의 중심으로 놀이를 이끌어가는 경우가 많지요. 문제는 아이 기질에 따라 바로 만져보려고 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거예요. 이럴 때는 조급해 하지 마시고 아이가 탐색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주시고 점진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곁에서 도와주세요. 

✋🏻 다양한 도구/놀잇감 함께 제공하기

식재료 한 가지만 탐색🔍한다면 아직 집중 시간이 길지 않은 우리 아이들은 조금 만져보다 흥미가 떨어지기 마련이에요. 그래서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도구들을 함께 준비해 주면 훨씬 오랫동안 놀이하고 또 다양한 경험을 통해 전반적인 발달을 도울 수 있어요. 준비한 재료를 한 번에 몽땅 펼쳐주지 마시고 처음에는 재료만 제공하고 충분히 탐색하게 해주세요. 그러다 놀이 확장이 필요하겠다 싶은 순간 준비한 숟가락 또는 빨대, 국자, 냄비 등의 재료를 넣어주면 집중 시간도 훨씬 길어지고 소 근육 발달🪄은 알아서 따라오게 돼요   

✋🏻 촉감 놀이 중에 상호 작용해 주기

아이와 촉감 놀이를 하다 보면 '말랑말랑, 촉촉하다, 딱딱하다, 부드럽다'와 같은 말들은 영, 유아기 아이의 언어🗣️ 발달에도 너무나 좋은 상호 작용이에요. 상호 작용을 하면서 아이가 무언가 만지기를 꺼려 할 때는 엄빠가 먼저 만져보면서 즐거운 모습🥰을 모델링 해주면 '위험한 것이 아니구나! 무서운 것이 아니구나! 즐거운 거구나!'라며 경계심을 낮추고 천천히 시도해 볼 수 있는 용기💪🏻가 생길 거예요.


촉감 놀이가 가능한 시기에는 뇌🧠발달이 가장 활발히 이뤄지는 시기인 것을 꼭 기억해 주세요! 잊지 마시고 하루에 한 번 가벼운 촉감 놀이✋🏻로 시작해 주세요. 놀이를 하는 동안 아이도 행복🥰하고 엄빠도 아이가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시면서 기분 좋은 놀이 시간 되셨으면 좋겠어요! 오늘도 파이팅 하세요!

출처 : 이민주 육아상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