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아기 머리가 비대칭이에요!

요새 육아가 너무 힘들다😥는 생각이 들지 않나요? 엄빠의 엄빠세대는 이렇게 수많은 정보 속에서 세세하게 챙기진 않았잖아요. 물론 그렇게 하여 아이들이 더 잘 성장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이게 너무 과도하면 육아가 힘든 원인이 되는 것 같아요. 그중에 하나가 두상🗣️에 관한 것인데요. 오늘 빌리는 이런 걱정들을 약간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해 사두증, 단두증이 무엇인지, 어떻게 치료, 예방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사두증, 단두증이란?

그런 것도 있었군요!

사두증은 쉽게 말하면 한쪽🗣️이 틀어지는 거예요. 뒤쪽이 눌리는 경우가 있고, 앞에 이마 한쪽이 튀어나오거나 들어간 경우도 있어요. 단두증은 뒤통수가 납작한 거예요. 어디 틀어지거나 찌그러지는 않았지만 뒤통수만 납작한 거죠. 아이가 얌전히 계속 누워🛌 있거나, 엄빠의 유전 때문에 생기기도 해요.


우리 아이도 치료가 필요한 사두증, 단두증?

이런 일은 아주 드물어요!

아이들 머리가 다 동글🏀하진 않아요. 동글동글하지 않으면 다 단두증, 사두증인 게 아니라 그 적정 비율이 있답니다. 얼마나 납작한지, 얼마나 틀어져 있는지 그 비율이 정상 범위보다 벗어났을 때 우리가 사두증, 단두증이라고 진단🩺을 하는 거예요. 또한 사두증, 단두증이라고 해도 모두가 치료를 받는 건 아니에요. 사두증에서 치료를 받아야 되는 경우는 극히 일부라고 해요. 단두증은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거의 없어요. 여기서 말하는 건 미용적인 치료가 아니에요. 예를 들어서 코👃가 낮아서 호흡이 힘들 정도면 수술을 받아야 되지만, 코가 낮아서 성형수술을 받는 거는 미용적인 거니까 다른 영역이에요. 의학적인 이유로 치료를 받아야 되는 사두증, 단두증은 매우 드물답니다.


사두증의 원인!

자세성 사두란?

아이를 너무 눕혀놨다든지 너무 한쪽으로 재워놔서 생길 수 있어요. 그런 경우는 사실 생활 패턴만 잘 바꿔주면 된답니다😊.

의학적인 원인 

신생아 접종, 소아과 진료 때 대천문이 많이 작다는 얘기를 들었거나, 머리둘레🫥가 몸에 비해서 너무 작은 소두증일 경우라면 사두증이 생길 확률이 높아요. 목 근육 한쪽이 짧거나 혹은 뭉쳐있어서 아이가 고개를 계속 기울일 수밖에 없는 사경일 경우에도 사두증이 잘 생기기 때문에 사경 치료를 해야 한답니다. 또한 두개골조기유합증🧠이 있는 친구들도 사두증이 생길 확률이 높아요.


치료가 필요한 경우

너무 불편하고 힘들어요!

치료를 해야하는 경우에 헬멧⛑️치료를 가장 많이 하는 편이에요. 단순 미용적인 목적으로도 요새 많이 하시는데, 그냥 한번 해볼까 하기에는 부담이 될 수 있어요. 헬멧을 착용하여 효과가 있으려면 하루에 20시간 이상씩, 6개월 이상 착용을 해야 되는데요. 매달 가서 점검을 받아야 되고, 비용도 200~300만원 사이라서 만만치 않은 편이에요. 그리고 아이 또한 힘들어😫 한답니다. 


약간의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엄빠! 저 열심히 해볼게요!

의학적인 치료를 받아야 될 정도는 아니지만 약간의 사두증이 있을 경우에는 어떤 걸 하는 게 좋을까요? 터미타임이 가장 효과적이에요. 터미타임은 1개월부터 가능해요. 너무 많이 시키면 토할 수 있기 때문에 매일 30초⏱️만 해주어도 효과가 있답니다. 생후 1개월 된 아이는 목을 못 가누니까 고개가 자꾸 바닥으로 쏠릴 수 있어요. 그 점을 예방하기 위해 어깨를 세우고 손을 포개어🙇 얼굴을 받치게 만드는 방법이 있어요. 이게 힘들면 수유쿠션이나 무릎에 비스듬히 엎어놓거나, 엎드린 비행기🛬 자세로 엄빠가 안고 다니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두상 베개의 효과는?

따로 구매할 필요 없이 저렴하게!

두상 베개는 별다른 효과가 없어요. FDA에서도 두상베개를 사용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답니다. 오히려 그런 베개를 써서 단두증이 더 생긴다는 보고들도 있어요. 

그럼 어떻게 해야 될까?

아이들은 머리에 땀이 많기 때문에 얇은 수건을 바닥에 깔고, 아이를 하늘을 보고 눕힌 상태에서 고개만 돌려주세요. 똑바로 눕기 어려워하는 아이는 고개를 돌려서🗣️  재우는 게 가장 좋아요. 그런데 고개를 돌리는 것을 정말 싫어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럴 때에는 몸을 돌리는 게 가장 효과적이에요. 왼쪽을 보게 만들고 싶다면 오른쪽에다가 큰 수건🧣을 돌돌 말아 끼워보세요. 몸이 약간 들리면서 자연스럽게 고개가 오른쪽으로 향하게 된답니다. 이런 방법을 써서 고개를 좌우로 돌려주시면 두상이 예뻐질 수 있어요.


수많은 정보 속에서 늘어만 가는 걱정😔이 조금은 해결되셨을까요? 알고 나면 생각보다 별거 아닌 일이 참 많은 것 같아요. 오늘은 아이의 두상에 대한 걱정을 조금 덜어내고 아이와 행복한 하루를 보내셨으면 좋겠네요💓.

출처: 우리동네 어린이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