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생리불순이 심해도 자연임신 가능할까?

생리를 시작할 때부터 폐경할 때까지 산부인과를 방문하는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가 바로 '생리 불순'일 거예요. 아마 한 번쯤은 월경 문제로 병원🏥을 방문해 보신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생리 불순이 오랜 기간 지속되거나 일상생활이 어려운 경우 방치했다가는 병을 키울 수 있어요.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은 더욱이 생리 불순을 가볍게 여겨서는 안돼요.❌ 생리불순의 원인은 무엇인지, 혹 난임과 상관관계가 있진 않은지 확인해 보도록 해요!


생리불순, 명확한 기준이 궁금해요!

정확한 기준이 뭡니까..?

생리 불순은 일반적으로 불규칙적인 생리를 의미해요. 건강한 가임기 여성의 경우 평균 생리 주기는 28일이에요. 만약 생리 주기가 21일 보다 짧거나 35일 이상으로 길어지는 경우에는  생리 불순으로 볼 수 있어요. 전문의🧑🏻‍⚕️에 따라 주기 내에 들어온다고 하더라도 생리주기가 매달 일주일 이상 차이가 난다면 생리 불순이라 진단✍🏻하기도 해요. 생리 주기와 양에 따라 생리불순 진단명도 아래와 같이 차이가 있어요.

📍빈발월경 : 생리 주기가 21일 이하인 경우

📍희발월경 : 생리 주기가 35일 이상인 경우 

📍과다월경 : 2시간 내로 중형 생리대가 푹 젖는 정도의 양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

📍과소월경 : 피가 살짝 묻을 정도로 적은 양의 생리가 2일 이하인 경우


생리불순 원인과 치료법!

잠이 보약이라구..zzz

생리 불순은 여러가지 이유로 발생해요. 일상에서 과다한 스트레스😡를 받았거나, 운동을 심하게 했거나, 체중을 급격하게 증가시켰거나 감소시킨 경우 등 모두 생리 불순의 원인이 되어요! 이외에도 다낭성난소증후군, 자궁근종, 갑상선기능이상 등의 질환이 생리 불순의 원인이 되기도 해요. 

✅ 다낭성난소증후군은 배란이 잘 일어나지 않아 무월경, 희발월경, 질출혈 등을 보이는 질환이에요. 가임기 여성에서 많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환자의 60~85%는 무월경이나 희발월경으로 배란장애를 겪어요. 치료하기 위해 기본적으로는 운동🏃🏻‍♀️, 체중 및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해요. 체중의 5%만 감량해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꾸준한 관리로 호르몬과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요. 무월경, 생리불순, 자궁내막 이상의 소견이 보이는 경우 피임약, 황체호르몬, 배란촉진제💉를 통해 치료하기도 해요.

✅ 자궁근종, 자궁용종, 자궁선근증은 과다월경을 유발하는데요. 초음파검사로 시술이 가능하니 생리 양이 지나치게 적은 경우 생리가 아닌 출혈🩸을 의심해 보고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길 추천해요. 갑산샘기능저하증의 경우에는 갑상샘호르몬 약물을 통해 조절이 가능해요. 

생리 불순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식단 조절, 적정 체중 유지, 적절한 수면😴과 운동으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해 주는 것이 기본이에요. 지방, 탄수화물이 과하게 함유된 음식은 자제하고 단백질이 풍부한 식사를 하며 채소🥬, 견과류를 많이 섭취해주는 것이 좋아요. 다이어트로 체중을 심하게 빼거나 요요현상으로 체중이 급하게 찌우는 경우 규칙적인 배란을 방해하니 가급적 피해주시길 바라요!


생리 불순, 난임에 영향을 미칠까?

오 ㅏ우.......! 정말이야? (이미지출처 : 넷플릭스)

생리 불순은 보통 배란이 불규칙〽️해서 발생하는데요. 배란장애는 난임의 원인 중 약 20-30%를 차지해요. 배란이 불규칙할 경우, 배란유도제로 규칙적인 배란을 유도하면서 임신 시도가 가능하고 성공률도 높다고 해요.🙆🏻‍♀️ 실제로 60-85% 환자가 6개월 이내에 임신에 성공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때문에 생리 불순으로 난임을 걱정하실 필요는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