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임산부를 위한 칫솔이 따로 있다고?

아기를 갖게 되면🤰🏻 호르몬 때문에 몸에 많은 변화가 일어나죠. 그중 하나가 잇몸과 치아가 약해지는 것이에요. 잇몸이 붓거나 피가 난다면 기존에 쓰던 칫솔🪥 을 바꿔야 하나 고민이 되실 거예요.🤔 임산부 칫솔, 정말 필요할까요? 왜 칫솔까지 바꿔가며 구강관리🦷 를 하는 게 좋은지 알아보도록 해요.


임산부 치아관리가 중요한 이유

치카포카 뽀득뽀득 어푸푸~

임신을 하면 플러그에 민감해지고 잇몸은 약해져서 세균👿이 침투하기 쉬워요. 그러면 치주 질환 위험도 증가하게 돼요. 임신 초기엔 태아의 모든 장기와 기관이 형성되는 시기이고 유산의 위험이 있어 가급적이면 치료를 미루는 것을 권장해요. 임신 중기인 4~6개월에는 태아의 기관🫀 형성이 완성되고 비교적 안정적인 시기라 치과 치료💉가 가능해요. 하지만 임신 후기에는 임산부의 혈압이 떨어질 수 있고 조산의 위험이 있어 치과 치료는 되도록 미루는 것이 좋아요. 그러니까 임신 초기부터 치아관리를 잘해주는 것이 좋겠죠? 미리미리 임산부 전용 칫솔과 치간칫솔 등으로 구강관리😁 신경 써 주세요.


임산부 칫솔을 따로 써야 하는 이유?

임산부 치통은 참지않긔

보이지 않아도, 변하고 있어요!

임신 기간 중에는 활발한 호르몬 변화로 인해 잇몸과 치아가 약해져요. 이때 강한 칫솔모로 칫솔질을 하면 잇몸 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요. 임산부가 치주염에 걸리면 혈류를 통해 태반에 영향이 가서 저체중아 출산과 조산의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평소 사용했던 칫솔 보다 부드러운 임신부 전용 칫솔모🪥 로 치아를 관리해 주는 게 좋아요.

이때부터 사용해 주세요

이왕이면 임신 진단 직후부터 출산 후 6개월 동안은 사용해 주는 것이 좋아요. 이때까진 산모의 잇몸과 치아🦷 상태가 임신과 출산으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거든요.

출산 이후에도 당분간은 써줘야 해요

부드러운 칫솔은 출산 후에도 일정 기간 써줘야 해요. 출산을 하면서 면역력이 저하되고 몸이 변하기 때문에 잇몸이 약해지고 치아가 흔들릴 수 있거든요. 그러니 출산 이후에도 약해진 잇몸을 부드럽게 칫솔질해 주세요.🙌🏻


칫솔 선택 시, 고려해야 할 것

칫솔 선택도 꼼꼼하게!

말했듯 임신기간에는 잇몸이 약해져 있어서 강한 칫솔모는 자극이 될 수 있어요. 그러니 칫솔모가 부드러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입덧 때문에 양치질🫧하기가 어려울 경우가 생길 수 있잖아요? 이럴 땐 칫솔 머리가 작은 칫솔이나 손잡이가 곧은 칫솔을 선택해서 자극💥을 줄이는 것이 좋아요. 임신기에 치아와 잇몸은 적은 양의 치태나 치석에도 크게 반응하니 철저하게 관리해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