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필요한 시간만큼 맡길 수 있는 시간제 보육! 이용 방법은?

엄빠! 혹시 시간제 보육이라고 들어 보셨나요?😲 정부에서 지원하는 보육서비스 사업인데 육아 엄빠임에도 모르는 분들이 꽤 많으시더라고요. 그래서 빌리와 이민주 육아상담소가 함께 시간제 보육이 무엇인지, 이용 대상 및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유용한 정보가 가득한 이번 포스팅! 엄빠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요💓


시간제 보육이란? 

시간제 보육은 이런 서비스!가정양육 시에도 지정된 제공 기관에서 시간 단위로 보육 서비스를 이용하고, 이용한 시간🕑만큼 보육료💸를 지불하는 보육 서비스입니다. 다시 말해 어린이집을 보내지 않고 가정🏠에서 자녀를 양육하는 양육자가 급하게 병원🏥에 가거나 일과 중 업무💻를 해야 할 때 시간 단위로 아이를 맡길 수 있는 보육 서비스를 말해요! 


시간제 보육 제공 기관은?

제공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시간제 보육 제공 기관은 시간제 보육 제공 기관으로 지정된 어린이집🚸 또는 육아종합지원센터 등에서 운영하고 있어요. 거주지 또는 직장 근처의 이용 가능한 곳은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또는 아이사랑 홈페이지에서 “어린이집→시간제보육사업→시간제보육사업 기관찾기” 탭을 통해 각 지역에 있는 시간제 보육 제공 기관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이용대상과 이용은 어떻게? 

필요한 만큼 신청하면 이용 가능해요!

이용 대상은 생후 6개월~생후 36개월 미만 영아이며, 시간제 보육 지원 시간⏰은 월 80시간입니다! 등원 및 하원 시간이 규칙적👩🏻‍⚖️으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고 양육자가 필요한 시간만큼 사전 신청으로 이용할 수 있어요. 1일 이용 시간제한은 따로 없고 평일 월~금요일 오전 9시부터 6시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80시간이 종료 후, 추가 이용➕을 원하시면 정부 지원금 3천 원에 본인부담금 천 원을 합친 시간당 총 4천 원을 전액 본인 부담금으로 쓸 수 있어요.👍🏻


시간제 보육 보육료, 양육수당에서 차감?

양육수당에서 차감되지 않아요!

시간제 보육은 양육수당이 전환🔃되거나 차감➖ 이 되지 않고 그대로 지원🙆🏻받으면서 시간당 천 원만 본인 부담금으로 결제하면 됩니다. 임신 당시, 정부 지원금이 들어오던 국민행복카드🍀로 결제가 가능해요! 더불어 기존의 아이 행복카드💳도 사용 가능합니다. 


시간제 보육 신청방법은?

PC와 모바일에서 신청할 수 있어요.

시간제 보육 신청은 PC💻에서 ‘임신육아 종합 포털 아이사랑’ 또는 모바일📱 ‘아이사랑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어요! 

1️⃣회원가입 후, 아동 등록을 합니다. (공인인증서 필요)

2️⃣원하는 기관명, 날짜, 시간을 선택하여 최소 이용 1일 전에 예약합니다.

*당일 예약은 전화로 신청 가능해요! 

3️⃣시간제 보육서비스 이용 후, 국민행복 카드 또는 아이 행복카드로 결제합니다.


출처 : 이민주육아상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