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부모의 기본 역할 4가지

우리 아이👶🏻에게 좋은 엄마, 아빠가 되어주는 것, 모든 엄빠들의 꿈💓이자 목표일 텐데요. 그런데 아이를 키우다 보면 신경 쓸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라 기본기를 잊어버리는 경우😥도 많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빌리와 우리 동네 어린이병원 원장님들이 함께 정신, 심리, 사회적인 부분에 관한 부모의 역할👨‍👩‍👧‍👦 네 가지를 다루었답니다! 


1. 정서적인 애정의 공급

울 아기를 세상에서 가장 사랑해줄 사람은 바로 엄빠!

애착이란? 

주 양육자와 아이가 갖는 친밀하고 따뜻한❤️ 안정된 관계를 말해요. 안정된 애착이 형성이 되었을 때, 아기는 세상과 그리고 사람 그리고 나 자신에 대한 신뢰감🌱을 얻게 되고 이를 기반으로 세상을 탐험👀합니다. 탐험을 하다가 갈등이 생기거나 시련이 생겼을 때에도 부모라는 안전기지🤍로 돌아와 위안을 얻고 다시 탐험할 힘💪을 얻기도 하죠. 

애착은 부모의 핵심 역할!

철 원숭이와 천 원숭이를 비교한 실험을 아시나요? 새끼 원숭이🐵들이 철로 이루어진 원숭이 모형과 부드러운 천으로 덮인 원숭이 모형 중 어느 원숭이에게서 더 안정감을 찾는지 알아본 실험이에요. 실험 결과 새끼 원숭이들은 우유🍼를 가지고 있는 철 원숭이에게는 배고플 때만 가고 위협과 불안을 느낄 때는 부드러운 천이 덮여있는 원숭이에게 달려가 안겼다고 해요. 이와 같이 애착❤️은 생존의 본능이라고 볼 수 있어요. 따라서 본능적인 정서적 위안💓과 애정을 주는 것이 부모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자 의무랍니다. 


2. 행동과 태도의 모델

엄빠는 이미 울 아기의 행동 모델!

아이는 엄빠는 보며 세상을 학습해요

아이👶🏻는 부모가 타인을 대하는 방식, 나를 대하는 방식, 부부끼리 대화🗣️하는 방식을 보고 들으며 세상을 배워나가요. 엄빠님들이 오해하기 쉬운 점은 말🗣️로 아이를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하시는데 사실은 보고👀 배우는 점이 훨씬 많답니다.

엄빠의 말과 행동이 다르다면?

아이는 엄청난 혼란🤐을 느끼게 돼요. 이외에도 아이들은 엄빠가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 갈등을 해결하는 방식을 보고 배운답니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행동과 태도의 모델👨‍👩‍👧‍👦이 되어주시는 것이 중요해요.


3. 생활 경험의 공급작고 소중한 경험들이 아이를 쑥쑥 자라게 해요! 기본적인 생활 경험이란?

부모가 어떤 놀잇감🧸을 제공해 주는지, 집안 환경은 어떤지, 어떤 것들을 부모👨‍👩‍👧‍👦와 함께 경험하는지에 따라 아이들은 세상을 넓혀 가고 또 발달하게 돼요. 이는 새롭고 좋은 것만을 공급해 주어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에요🙅‍♀️! 일반적이고 상식적인 문화 경험들. 가령, 설날, 추석, 생일🎂 같은 날의 의미를 알려주시고 함께 경험해 보면 좋다는 의미랍니다.

어린이집, 유치원에서 배우지 않나요?

물론 기관에서도 기본적인 사회 경험이나 생활 경험🤸‍♀️을 채울 수 있어요. 하지만 그런 것들을 기관에만 맡기지 마시고 우리 가정👨‍👩‍👧‍👦 내에서도 다양한 경험을 하게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이를 통해 아이는 세상을 탐험👀하고 숙련하는 과정을 거쳐 지능🧠도 발달해요.


4. 훈육과 행동의 조성

훈육은 혼내는 것이 아닌 교육이라는 점!

훈육이란?

훈육을 혼내는 것😨, 무섭게 하는 것으로 생각하셔서 어려워하시는 엄빠님들도 계신데요. 하지만 훈육이란 옳고 그름을 알려주고 더 옳은 방향으로 이끌고 교육💓하는 것을 말해요. 아이들은 아직 옳고 그름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엄빠께서 사회적 규칙과 규범, 도덕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것이 꼭 필요하답니다🙆‍♂️.

친구 같은 부모가 무조건 좋은 부모는 아니에요

아이가 원하는 것을 다 해주면 아이가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어요. 하지만 이는 굉장한 오해😨라고 해요. 아이는 안전한 틀 안에서 더 안정감😇을 느끼고 더 성취하고 싶고 주도하고 싶어 하는데요. 틀이 없는 곳에서 이리저리 흔들리면 더 혼란스러워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아이👶🏻가 스스로 합리적인 판단을 하고 행동을 하기 전까지 부모가 아이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어요. 


오늘 알아본 부모의 네 가지 역할은 영유아👶🏻 시기의 자녀를 두고 계신 엄빠 뿐만 아니라 미성년 아이👧🏻를 둔 엄빠 모두에게 해당되는 역할💚이라고 해요. 좋은 부모가 되기란 정말 쉽지 않죠. 하지만 좋은 부모가 되기 이전에 좋은 사람이 되고자 노력하면 조금 더 쉬워진답니다. 내가 좋은 사람일 때, 아이에게 이상적인 행동 모델💕이 되어주며 아이의 말을 편안하게 들어줄 수 있고 또 흔들리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2023년에는 우리 모두 좋은 어른,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보자구요!

출처: 우리 동네 어린이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