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임신 초기, 이건 주의하세요!

임신테스트기로 두 줄 확인!💘 엄빠 얼떨떨하지 않나요? 동시에 임신인 줄 모르고 그동안 뭔가 잘못하지 않았나? 갑자기 걱정되고 고민할 수도 있어요. 걱정 마세요! 아기도 모르고 한 건 너그러이 용서해준다는 말도 있는 걸요.😊 얼떨떨하고 걱정되는 엄빠를 위해 임신 초기 임산부가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임신 초기, 먹는 것들! 주의해주세요👩‍⚕️

꺅! 임신이라네~~~!!1. 흡연과 술은 당연히 안되겠죠?

흡연과 술은 유산, 조산. 태아사망 등 위험성이 생길 수 있어요. 저체중아로 태어날 확률이 높아지고 공격성이나 주의력 결핍, 혹은 기형아로 태어날 확률이 높아진답니다. 임신 중에 흡연과 술은 강력한 기형 유발 물질🙅‍♀️이에요. 임신 초기뿐 아니라 임신기간에는 우리 아이👶를 위해서 꼭 피해주세요!

2. 약물 및 영양제 복용도 주의해야 해요.

임신 전에 아무렇지 않게 먹었던 가벼운 진통제와 몸의 건강을 위해서 먹는 영양제💊도 임신 중에는 오히려 안 좋을 수 있어요. 먹는 약 뿐만 아니라 바르는 약도 주의해야 해요. 따라서 임산부가 약물을 복용할 때에는 전문의🩺와 상담해주세요.

3. 엽산을 꼭 먹어주세요.

임산부들에게는 꼭 필요하다는 엽산💊! 엽산은 도대체 왜 섭취해야 하는 걸까요? 엽산은 척수를 둘러싸고 있는 구조와 척수의 형성에 도움을 줘서 태아의 발달에 아주 큰 힘들 주기 때문이에요. 엽산제 복용은 기형아의 출산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유산의 위험도 20%나 줄여준답니다 엽산은 필수로 꼭 먹어주어야겠죠?

4. 구강 관리를 열심히 해야 해요!

일반 여성에 비해 임산부에게서 치은염이 발생할 확률이 35%를 훌쩍 넘는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임신을 하면 치은염을 유발하는 세균 수도 일반 여성에 비해 55배나 높고, 잇몸의 염증을 악화시키는 호르몬 수치가 증가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하지만 입덧과 같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구강관리에 소홀하게 되어 임산부의 구강건강이 위협을 받게 되는데요. 임신 초기에는 치과치료가 쉽지 않은 만큼 더욱 구강관리에 신경쓰는게 좋겠죠?🙌


임신 초기, 다른 주의사항은?자자 이제 알아볼 시간~

🍀 임신초기라면 사우나는 조금만 미루는 게 어떨까요?

임신초기 사우나를 염려하는 임산부들이 많죠. 평소에 사우나를 즐겨 하시더라도 임신 초기에는 자제해주세요. 임신 초기에는 외부 온도에 태아가 영향을 많이 받아 위험하답니다. 임신 12주가 넘었다면 너무 높지 않은 온도에서의 15~20분 정도의 가벼운 사우나는 OK!🙆‍♀️ 그리고 사우나 후에는 수분 섭취💦는 필수겠죠?

🍀 격한 운동은 참아볼까요?

임신 중에 운동은 산모의 스트레스와 체중조절과 출산에도 도움이 많이 되는 등 장점이 많지만 임신 초기에는 너무 격한 운동은 위험할 수 있어요. 수영🏊‍♀, 걷기, 요가🧘‍♀️ 등의 운동은 임산부에게 좋은 운동이고 사이클, 스쿼시, 골프 등은 피해 주는 것이 좋답니다.

🍀 산전검사 시기는 꼭 맞춰주세요.

임신 사실을 8~12주 사이에 산전검사🩺를 받는 것이 좋아요. 검사를 통해서 합병증을 유발하는 조건이 있는지, 엄마에게 더 필요로 하는 영양이 있는지 등을 알 수 있어요. 검사는 병원🏥 뿐만 아니라 보건소에서도 가능하니 보건소에서 검사를 진행한다면 병원보다는 좀 더 합리적인 가격으로 검사를 할 수 있답니다. 보건소에서 검사를 받는다면 검사지를 가지고 병원에 방문할 때 드리면 의사선생님께서 확인하시고 참고해 주실 거예요.

🍀 하던 일은 어쩌죠?

요즘은 출산일 직전까지 일을 하는 추세예요. 하지만 만약에 오래 서 있거나 몸에 무리가 가는 일이라면 업무조정이 필요해요🥺 위험 물질에 노출될 수 있는 방사능, 납, 수은등이 업무환경에 있다면 업무 재배치가 필요하답니다.


임신 초기에는 자그마한 일에도 걱정이 되고 몸의 작은 변화에도 예민해질 수 있어요. 위에 적어드린 모든 것 다 중요하지만 그만큼 중요한 것은 엄빠가 스트레스 받지 않는 것이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