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임신 중 절대 먹으면 안되는 약이 있다?

아기의 모든 신체 기관이 형성되는 임신 4주 이후부터는 엄마와 아기 모두 민감한 시기예요. 특히 약물 복용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평소에 별 탈 없이 복용하던 약이라도 전문의에게 꼭 한번 확인을 거치는 것이 좋아요.🙆‍♀️ 오늘은 임신 시기에 특히 주의해야 하는 약물에 대해 알아볼게요!


절대로 먹어서도, 만져서도 안 되는 약물

반드시 주의해주세요!!

🚫 여드름 치료제

여드름 치료제에 함유된 ‘이소트레티노인’은 피지 억제제로 피지 분비를 줄여주고 염증과 세균 증식을 차단해 여드름을 완화해주는 성분인데요.🔍 이 성분은 임신시기 복용 시 심각한 기형으로 두개안면·중추신경·심장 기형을 유발할 가능성이 커요.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최소 3개월 이전부터 복용을 삼가는 것이 좋아요.😫

🚫 ‘이부프로펜’이 포함된 해열제, 진통제

‘이부프로펜’이 함유된 소염진통제는 임신 초기와 후기에 특히 조심해야 하는 약물인데요. 이 약은 수정기에는 유산으로 이어질 수 있고,😨 임신 후기에는 동맥관의 조기폐쇄와 관련이 있다고 해요. 일반적인 해열제와 감기약에 소량 함유돼 있으니 장기 복용이나 과다 섭취는 금물!🙅‍♀️ 전문의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종합감기약 복용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 고혈압 치료제, 혈전증 치료제

고혈압치료제 중 하나인 ‘ACE차단제’ 또한 기피 약물 중 하나인데요. 대표적인 것으로는 캡토프릴이 있어요. 이는 태아의 양수과소증, 폐발달부전, 골격계 이상 등 기형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또 혈전증 치료 성분인 ‘와파린’이 함유된 쿠마딘정, 와파린나트륨 등은 태아와파린증후군(코 형성 저하증 등)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반드시 주의해주세요💥. 만약 임신 전부터 복용하고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해 좀 더 안전한 약물로 바꾸든지 안전한 용량을 복용하는 게 필요해요.

🚫 비타민A 과다 섭취

비타민A를 1일 권장량보다 많이 섭취하면 태아의 비뇨생식기 기형, 소두증, 중추신경계 기형이 나타날 수 있어요.😢 또한 비타민D를 과다 섭취해도 신경관결손증, 대동맥과 폐동맥 협착, 사시 등을 유발할 수 있는 반면에 부족하면 성장 감소와 구루병 등의 원인이 되므로 ‘적당량 복용’이 필수예요.✅ 임신부의 비타민 복용은 임부용 종합비타민제를 임신 전부터 출산 후 모유수유 기간까지 복용하는 걸 추천해 드려요.


이 약은 전문의와 상의하에 복용해도 괜찮아요.

영양제도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해주세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임신 중에 약을 먹어야 한다면, 전문의의👩‍⚕️ 소견에 따르는 것이 좋아요. 왜냐하면 엄마마다 몸 상태와 지병 유무, 반응 상태 등이 제각각 다르기 때문인데요. 또한 몸에 좋다고 알려진 영양제도 포함해서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해야 해요.

✅ 안전한 해열제, 진통제

임신 초기 감기에 걸렸을 때 38℃ 이상의 고열은 태아의 신경계에 손상을 줄 수 있어요.🚨 따라서 빠른 약물치료로 증상을 완화할 필요가 있는데, 이때 유용한 것이 타이레놀이에요.✅ 타이레놀의 주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은 권장 사용량 범위 내에서 복용하면 유산이나 기형아 유발 위험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 입덧 진정제

제대로 된 음식과 영양 섭취가 힘들 정도로 입덧이 심하다면 약물의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특히 ‘피리독신’과 ‘독시라민’ 성분이 함유된 의약품은 태아에게 안전하고 증상 완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소화불량, 구토, 위장관 출혈 등을 유발하는 소화 궤양 증세가 있다면 ‘수크랄페이트’가 함유된 위점막보호제나 ‘라니티딘’이 함유된 제산제도 복용할 수 있어요.

✅ 변비약

임신 중에는 철분제 섭취 등으로 인해 변비에 걸리기 쉬운데 심한 경우 차전자피, 비사코딜, 락툴로즈 등 약물이 함유된 변비약을 먹을 수 있어요.🌟 단, 이들 약품은 적정 복용 기간이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해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