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아기 포인팅! 왜 중요할까?

아이가 손가락으로 어떤 것을 가리키는 행위를 아기 발달에서 `포인팅`이라고 해요.☝️ 이런 포인팅이 굉장히 중요한 발달 지표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아기의 포인팅! 왜 중요할까요?


포인팅이란?

자자 이렇게 저렇게!

포인팅이란? 

아이가 손가락으로 자신이 원하는 사물이나 사람 등을 가리키는 행동을 `포인팅`이라고 해요.☝️ 스스로 가리키는 것뿐만 아니라 사물의 위치를 물어보았을 때 그 위치를 가리키거나 쳐다보는 것 역시 모두 포인팅이라고 해요.  

포인팅 언제 시작해요?

보통 생후 11~12개월 사이에 아이들이 포인팅을 하기 시작하는데요. 이런 포인팅을 얼마나 자주 혹은 빨리하느냐에 따라 아기의 세상에 대한 흥미도를 알 수 있는데요.🙆‍♀️ 중요한 성장 발달의 지표이기도 해요.


포인팅이 중요한 이유?

이렇게 멋있게도 할 수 있지!

📈 발달장애의 중요한 지표

포인팅이 잘 안되는 아이들은 발달장애가 있을 수 있는데요. 아이와 함께 책을📚 보면서 어떤 사물을 찾아보자고 했을 때 정확하게 찾거나 짚는 것 등으로 포인팅을 확인해 볼 수 있어요. 하지만 포인팅을 못한다고 해서 당장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에요. 

하지만 개월 수에 맞는 발달이 이뤄지지 않는 경우 발달장애 여부를 확인하고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으니 세밀한 관찰이 필요해요.🔍

📈 언어발달의 지표

포인팅을 일찍 하면 언어발달이 조금 빠를 수 있다고 해요. 왜냐면 인지가 빠르다는 증거인데요. 때문에 포인팅을 빨리하면 할수록 말과의 협응이 빨라져 후에 언어발달에 조금 더 빠른 양상을 보인다고 해요.💡


월령별 포인팅의 차이

엄마!! 내가 나왔어요!!

10~12개월

10개월이 되면 우유, 인형 등 필요한 것을 가리키면서 다른 사람이 바라보게 만들고👩‍👦 12개월이 되면 자신이 흥미 있는 것을 가리키면서 타인과 공유하고자 하는 수준까지 발달하게 돼요. 돌 이후 표현언어가 늘어나게 되면 요구를 위한 포인팅은 줄어들고, 흥미를 표출하기 위해 가리키는 경우가 늘어난다고 해요.✨ 

16개월 

16개월이 되면 가리키기 전에 엄마가 자신을 보고 있는지 먼저 확인하기 시작해요.🤩 산책 중 신기한 물건이나 동물을 보았을 때, 자신이 블럭을 높게 쌓는 등 성취했을 때, 타인과 공유하기 위해 가리키는 것인데요. 이는 나중에 사회적 관계를 맺는 능력의 기초단계로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