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임신, 출산도 힘든데 허리까지 아픈 이유 3가지!

임산부들이 흔히 겪는 허리 통증.💥 허리 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계시나요? 과연 임신하면 갑자기 허리가 아픈 이유가 무엇일까요? 오늘은 자세 교정과 척추와 골반 운동을 전문으로 하시는 닥터 고은님과👩‍⚕️ 함께 임신하면 허리 아픈 이유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아요!


임신 중 허리 통증 왜 생기나요?

많은 임산부들이 “밤에 너무 아파요” “침대 위에 누우면 팬티라인 위가 뻐근하게 너무 아파요” “어떻게 돌아누워도 너무 아파요” 라고 허리 통증 때문에 고생을 하고 있어요.🤕 과연 임산부들이 허리가 아픈 이유가 무엇일까요?

👍️ 체형 변화

임신을 하게 되면 배가 나오고, 가슴이 커지게 되는데🤰 이런 현상들이 우리 몸의 밸런스를 깨뜨리고 무게 중심에 변화를 일으켜요. 임신을 하고 배랑 가슴이 나오게 되면서 상체를 뒤로 젖히는 자세를 자주 하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허리와 등 근육들에 굉장한 부담을 주게 되어 허리 뒤쪽에 뻐근한 통증을💫 가져다주게 돼요.

✌️ 임신 호르몬

임신을 하게 되면 임신 호르몬 중에 릴렉싱이라는 호르몬이 나와 골반을 넓게 만들어 줘서 아이가 충분히 자랄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 주게 돼요. 하지만, 이 릴렉싱은 골반을 잡고 있는 인대들을 느슨하게 만들고, 또 척추뼈들을🦴 잡아주는 인대를 느슨하게 만들어 작은 충격에도 쉽게 흔들리고, 쉽게 통증이 발생하게 돼요.

🤟 복직근 분리

우리가 흔히 아는 식스팩이 복직근이에요. 이 복직근이 임신을 하게 되면 넓어지고 얇아지면서 쭉 벌어지게 돼요. 그렇기 때문에 임신 후 임산부의 배꼽🍈 모양도 변하게 되지요. 이 복직근의 역할은 복근의 힘들을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며 복대의 역할을 해요. 이때 척추도 잡아주고 골반도 잡아주는데, 임신을 하게 되면 복직근의 힘이 약해져 복대의 역할을 할 수가 없게 되어 척추와 골반의 불안정성을 만들어 허리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