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아이 말문을 트이게 하는 언어 자극 기술 6가지! (1 탄)

아이의 발달 중에서도 언어 발달에🗣️ 관심이 많은 엄마들 정말 많으시죠? 과연 아이의 말을 트이게 하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가정에서 언어 촉진을 위해서 어떤 식으로 아이에게 자극을 줘야 하는지에 대해 소개해 볼게요. 오늘은 우리 동네 어린이 병원 채널의 소아정신과 선생님과 함께 아이 언어 발달을 위한 자극 기술 6가지에 대해 알아볼게요.🤗


생후 1년이 중요해요!

먼저 언어 발달이라고 할 때 언어가 입에서 나오는 소리지만 결국은 뇌🧠 발달에 의해 나타나게 돼요. 뇌 안에서 언어중추가 발달이 돼야 언어 발달이 빠르다고 하는데, 아이들의 뇌는 생후 3년이 가장 발달이 활발한 시기라고 해요. 그중에서도 언어 뇌는 생후 1년이 아주 중요한데요, 생후 1년 동안의 언어 자극을 통해 향후 그 자극을 양분을🌱 삼아 살게 된다고 해요. 그래서 언어 자극은 신생아 때부터 시작하는 게 좋다는 사실!


Tip 1. 상호작용이 기본이다

언어는 의사소통의 수단이에요. 이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기 위해선 상호작용이 기본이에요. 과연 신생아 때 의사소통의 수단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이에게 엄마가 해줄 수 있는 의사소통 상호작용은 얼굴 표정, 스킨십❤️, 말투 등을 통해 아이와의 상호작용 소통을 주어 뇌 발달에 자극을 줄 수 있어요.


Tip 2. 제스처를 가르쳐 줘라

제스처는 보통 앉기 시작한 후에 팔다리가 자유로워진 시기인 6개월 이후나 8~9개월부터 많은 제스처를 가르쳐주는 게 좋아요. 실제로 9~16개월까지 제스처 사용이 향후 2년간의✌️ 언어 발달을 예측하는 인자로 작용을 한다고 하니 다양한 제스처를 가르쳐 주세요.


Tip 3. 재미있는 사람이 되라

엄마 아빠가 재미있는 단어를 많이 사용해 주면 좋아요. 자동차는🚘 빠방~, 고양이는 야옹이~, 강아지는 멍멍이~등 의성어, 의태어를 많이 섞어서 사용하면 아이들이 재밌으니까 따라 하게 되어 언어 자극에 좋아요.


Tip 4. 일상생활 속에서 팁을 찾아라

언어자극에 도움을 주는 좋은 그림책, 동화책과📖 같은 교구나 도구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교구를 어떻게 활용하는지가 중요해요. 일상생활 속에서 예를 들면 뚜껑을 따거나 할 때에도 엄마의 리액션이 아이 언어 자극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이어서 언어 자극에 도움이 되는 기술 다섯 번째, 여섯 번째는 다음 2탄을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