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유아 틱장애?!

아이가 아무런 이유 없이 이상한 소리를 내거나 특정적인 행동을 자주 반복하면 틱 장애인 것을 의심해 보게 되는데요. 틱장애가 오면 우선 걱정이 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당혹스러워요.😅 틱장애의 원인 및 증상과 치료법을 알아보아요.


틱이란?

틱이 뭐죠오?

특별한 이유 없이 아이가 자신도 모르게 얼굴,🧒 목, 어깨 등의 신체 일부분을 빠르게 반복적으로 움직이거나 이상한 소리를 내는 현상을 ‘틱’이라고 해요. 보통 6~7세에 시작하고 유전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틱장애 증상 종류

🍃단순 운동 틱: 눈 껌벅거림👀, 얼굴 찡그림, 머리 휘젓기, 입 벌림, 어깨 움츠리기 등

🍃복합 운동 틱: 특이한 표정 짓기, 자신을 때리는 행동, 다른 사람이나 물건을📦 만지기, 뛰어오르기 등

🍃단순 음성 틱: 헛기침, 킁킁거리기, 가래 뱉는 소리

🍃복합 음성 틱: 엉뚱한 단어나 구절을 반복하기, 욕설, 남의 말 따라 하기.🗣️


틱장애 원인이 뭐예요?

????????

틱장애 원인은 신경생물학적 요인이나 유전학적 요인이에요 그리고 출산 과정에서 뇌 손상이나🧠 뇌의 염증, 산모의 스트레스 등과 같은 환경적 요인도 있고, 아이가 스트레스에 민감하여 정서적으로 불안할 때 생기는 심리적인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어요.

틱장애 치료법

1️⃣ 아이가 충분히 잠을 잘 수 있게 해주세요.💤 숙면을 하면 뇌 기능이 향상되어 큰 도움이 됩니다.

2️⃣ 놀라고 긴장된 마음을 헤아려 주고 몸을 마사지해 주세요. 자기 전에 반신욕으로 몸의 피로를 풀어주면 좋아요.

3️⃣ 햇빛을☀️ 받으며 등산이나 가벼운 운동 등 야외활동 시켜주세요. 야외활동으로 틱 증세에 대한 생각을 줄이고 숙면에 도움이 되어요.

4️⃣ 위기 상황이 자주 등장하는 TV,📺 컴퓨터, 휴대전화 게임이나 프로그램 등을 제한해주세요. 지나친 자극은 좌우 두뇌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5️⃣ 아이의 틱 증상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기. 아이의 틱 증상에 관심을 가지면 아이에게 스트레스가💥 되어 더 심해질 수 있어요. 또한 틱 상이 나타날 때 야단치지 않고 일상생활이나 학교생활에 지장이 없는 한 그냥 두는 게 좋아요.

6️⃣ 약물치료. 학업성취나 친구들의 놀림을 당하는 등 적응하기 어려움이 있다면 약물치료💊 고려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