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식탐이 많은 아이, 어떡하죠?

‘먹는 게 남는 거다’라는 말이 있지만, 계속해서 음식을🧀 탐하는 아이를 보면 ‘살이 찌진 않을까’, ‘이대로도 괜찮을까’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물론 발달 과정 중에 충분한 영양 섭취는 아이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만, 너무나 과한 식탐은 아이에게 해가 될 수 있어요. 매번 음식 앞에서 무장해제 되는 우리 아이,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식탐이 위험한 이유

 주의!

식탐은 음식 앞에서 자제력을 잃거나 체할 정도로 빠르게 음식을 섭취하고, 식사를 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도 계속 음식을 탐하는 행위를 말해요. 이러한 증상은 영양학적으로🥩 아이에게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비만을 유발해 건강에 해를 미칠 수 있어요. 무엇보다 지나친 식탐은 가족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이로 인해 아이의 정서 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유의할 필요가 있어요.


식탐의 원인 및 질병 

 민트초코 맛 인가?

식탐의 원인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어요. 특히 아이의 식탐이 ‘건강 이상’의 문제로 발생했다면, 더욱 유의해야 해요. 그 중에서도 식탐이 많아 음식을 과하게 섭취하는 데도 체중이 줄어든다면 ‘소아 당뇨’를 의심할 수 있어요. 그 외에도 식탐은 한창 자라는 아이의 성장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소아 당뇨, 아토피, 고혈압, 심혈관🩸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어요.

부적절한 식습관

부적절한 식습관에 의해 식탐이 발생하기도 해요. 특히 요즘에는 배달음식 문화로 아이들이 자극적인 음식에 쉽게 노출되는 데요. 이러한 음식은 맛있는 만큼 맵거나 짜고, 달기 때문에 건강한 식습관 형성에 어려움을 줄 수 있어요. 따라서 가급적이면 영양적으로도 건강한🥬 식단을 제공해 주세요.

불안정한 정서로 인한 식탐

아이의 불안이나 정서 문제로 인해 식탐이 발생할 수 있어요. 실제로 아이가 일시적으로 너무 과한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음식 섭취와 관련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사춘기나 성인 여성 중에도 식이장애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식탐 또한 정서문제의🧠 증상으로 발현될 수 있어요. 따라서 아이의 식탐이 어디에서 근거하는지 면밀한 관찰이 필요해요. 


식탐 해결법

 문제 해결!

식탐의 원인에 따라 해결방법이 다르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는 거예요. 따라서 평소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되도록 일정한 시간에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해요. 이때 가급적이면 자극적인 배달음식은 지양하고, 가족과의 식사 시간을 통해 아이와 대화를 나누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물론, 아이의 식탐이 건강 이상의 문제로 발현되는 것이라면 반드시 전문가를 만나 도움을 청하세요. 

성인뿐만 아니라 아이의 식탐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생각보다 식탐으로 인해 가족과 친구 사이에서 갈등이 생기는 경우도 많으므로 초기에 증세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하지만 모든 문제 해결에는 ‘관심’과 ‘사랑’이❤️ 기반이라는 사실! 꼭 기억하셔서 아이의 식습관 및 식탐 문제를 개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