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쌍둥이 모유 수유, 그것이 알고 싶다

아이의 애착 형성과 영양적인 측면에서도 긍정적이라는 모유 수유는 쌍둥이 엄마에게도 고민되는 과제인데요. 쌍둥이 엄마 입장에서 ‘한 아이도 모유 수유하기가 쉽지 않다’는데, 두 아이 모두 수유할 수 있을지 의문이 앞서요. 하지만 마음만 먹으면 두 아이 모두 모유 수유가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럼 오늘은 쌍둥이 아이들의 모유 수유에 대해 알아볼게요.🔍


쌍둥이 모유 수유, 불가능한가요?

 쌍둥이의 삶이란..

아이가 하나도 아니고, 둘이기 때문에 ‘쌍둥이는 모유 수유가 불가하지 않을까’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일정 부분 맞는 이야기지만, 엄마의 건강과 아빠의 도움에 따라 가능한 이야기기도 해요. 그러나 쌍둥이 수유에 앞서 몇 가지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어요. 바로 ‘엄마의 건강’이에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시피, 모유 수유는 아이에게 엄마의 영양분을 제공하는 행위예요. 때문에 수유하는 아이가 많으면, 많을수록 엄마의 체력과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죠. 따라서 엄마의 영양섭취가 매우 중요하답니다. 만약 쌍둥이 모유 수유를 결정했다면, 평소 충분한 영양섭취와🥬 체력 증진이 필요해요. 


쌍둥이 모유수유 tip

허니 팁 

패턴 결정하기

쌍둥이를 모유 수유하는 방법에는 두 아이를 동시에 수유하기, 한 아이를 수유하고 다음 아이를 수유하기 방법이 있어요. 때문에 처음에 패턴을 설정하는 게 매우 중요한데요. 어떤 방법이 더 좋은지는 각자 현재의 몸상태와 처한 상황에 따라 그 기준이 달라져요.


1️⃣ 두 아이를 동시에 수유하기 

만약 두 아이를 동시에 수유한다면, 수유 시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하지만 수유하는 동안 동시에 많은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어요. 물론, 한 아이를 정자세로 안고, 다른 아이를 옆구리에 끼는 방식으로 수유하면 가능하다고 해요. 반면, 한 아이를 수유한 후 다른 아이를 수유한다면, 수유 시 오롯이 한 아이에게 집중할 수 있고, 두 아이를 동시에 수유하는 것보다 편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하지만 자칫 엄마의 일과가 하루 종일 수유를 하다 끝나게 될 수도 있죠. 물론 동시에 수유하는 일이 쉽지 않이 방법 또한 나쁘지 않아요.


2️⃣️ 양쪽 가슴을 번갈아 가며 수유하기 

통상적으로 모유량은 아이가 빠는 힘에 따라 그 양이 달라진다고 해요. 이와 같은 이유로 모유 수유 시 양쪽 가슴을 번갈아 수유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아무래도 두 아이를 수유하다 보면 어느 쪽 가슴에서 수유했는지 종종 헷갈릴 때가 있어요. 이때 색 팔찌나 머리끈을 이용해 가슴의 위치를 표시한다면 헷갈리지 않는다고 해요.🌈


신생아기부터 꾸준히

아주 어릴때부터~

사실 쌍둥이 모유 수유가 쉽지 않은 이유는 동시에 수유하기도 어렵고, 체력적으로도 힘들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위와 같이 수유 패턴에 익숙해진다면 쌍둥이 모유 수유도 어렵지 않게 수행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혹시 밤중에 한 아이가 깨서 모유를 먹는다면 이때 다른 한 아이도 깨워 동시에 수유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해요. 따라서 신생아기부터👶 엄마가 설정한 수유 패턴을 따른다면, 어렵지 않게 지속할 수 있을 거예요.

 

그럼에도 중요하고 또 중요한 사실은 바로 ‘엄마의 건강’이에요.❤️ 엄마가 평소에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고, 건강해야 아이에게도 건강한 모유를 공급할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본인을 위해서도 건강을 챙기는 엄마가 되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