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깜짝깜짝! 잘 놀라는 아기

초보 육아를 하게 되는 양육자분들은 아이가 자주 잘 놀라는 것에 대해 의아하게 생각하고 걱정할 수 있어요. 하지만 아이가 깜짝깜짝 잘 놀라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이며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는데요. 그래도 아이가 깜짝 놀랄 때마다 안정감을 빨리 찾을 수 있게 대처 방법을 알아보아요.


아기가 잘 놀라는 이유

으에에에엑! 깜짝아!

아기가 잘 놀라는 이유는 뇌 신경이🧠 온전히 발달하지 않아 작은 자극에도 반응을 잘 통제하지 못해서예요. 신생아는 10개월 동안 엄마 뱃속 환경과 너무 다른 환경의 변화를 겪으면서 이전에 느끼던 부력을 느낄 수 없어 허우적거리다가 자다가도 깜짝 잘 놀라요.🙄 그리고 갑자기 차가운 공기와 접촉이 되거나 기저귀를 갈 때도, 재채기 소리나 변기 물 내리는 소리 등에도 잘 놀라곤 해요.


아이가 놀랄 때 대처 방법

이..이건뭐지...!

아기는 바둥거리다가 혼자 놀라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팔을 잘 움직이지 못하게 이불 또는 속싸개로 감싸주거나 내복 소매에 손까지 넣어주면 좋아요.🩳 또는 신생아는 심장에 약간의 무게감이 느껴지면 안정감을 느끼고 잘 자기에 가벼운 베개나 묵직한 이불로 가슴을 지그시 눌러 주세요. 그리고 소리에 놀라지 않게 미리 작은 소리로 아기에게 경고를 하면 놀라지 않는 데 도움이 되어요.🤱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한 증상

뭐..뭐야뭐야 내 얼굴에 붙은거 뭐야!

아이가 놀라는 것은 정상인데 간혹 아기가 자주 놀란다고 해서 약을 먹이는 분들이 있어요. 이는 위험한 행동이고 약을 함부로 먹이면 이상이 생겼을 때 진단이 늦어져 위험할 수 있어요. 하지만 아이가 떨 때 꽉 잡아 주어도 멈추지 않거나, 아이가 떨면서 얼굴이 창백해지고 눈동자가 정상적으로 움직이지 않으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봐야 해요.🧑‍⚕️ 이외에 3~4개월이 지났는데도 떨림이 지속하고 정상적으로 대소변을 보지 않거나 수유 시 잘 먹지 않아도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