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올바른 유축기 고르는법 & 사용팁


출산하고 나니 가슴이 너무 아파요.😥 아이에게 수유해도 모유의 분비량에 따라 가슴이 불편해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럴 때 엄마들이 찾는 보조 기구가 바로 유축기인데요. 시중에 판매되는 유축기의 종류가 다양해 어떤 것이 좋을지 고민이 되는 엄마라면 이 글을 읽어주세요!


유축기는 필수품일까? 

그렇군!

먼저 유축기는 출산 필수 준비물이 아닌 보조 기구에요. 여러 가지 이유로 매번 아이에게 직접 젖을 물릴 수 없거나 젖 분비량이 너무 많아 인위적으로 짜주어야 할 때 사용하는 기구에요. 아기가 엄마 젖을 직접 빨 때 치아 발달뿐 아니라 유대감 형성이 되고 가장 신선한 모유🤱를 먹일 수 있다고 하지만, 아예 불필요한 경우는 드물어요.

만일 "나는 모유 수유를 하지 않는 엄마니까 필요 없어!"라고 생각한다면, 상황에 따라 필요할 수도 있다는 점을 알려드려요! 유축기는 아이에게 먹이기 위해 모유를 젖을 짜는 용도도 있지만, 단유하는 과정에서 서서히 모유의 양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기도 하거든요.


유축기 선택 기준

췍!

유축기 선택 시기는 출산휴가 좋다고 해요. 아기들마다 젖을 무는 방식과 엄마의 유방 상태를 체크한 후 골라야 하기 때문이에요. 시판 중인 제품 중 전기적 안정성✨, 전자파 안전성✨ 등이 검증되지 않은 제품이 있다고 하니 성능에 대한 의료기기 광고 심의를 받은 제품인지 꼭 확인🤔하고 선택하세요.

유축기는 의료기기에 해당하므로 식약처로부터 허가받은 제품인지도 꼭 확인해야 해요. 또한 흡입 강도, 소음 정도, 착유 시간과 휴대성, 세척과 조립의 용이성, 가격 등을 고려해 개개인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세요.


나에게 꼭 맞는 깔때기?그런 게 있는 거야?먼저 유축기 깔때기의 사이즈는 유방의 크기와는 관련이 없어요. 유두 사이즈에 맞게 골라야 해요. 개인마다 사이즈와 모양이 다 다르고 평상시와 유축사이즈 때문에 직접 사용해 보고 선택하는 걸 추천해요. 또 모유 수유 기간🤱 중에도 유두의 사이즈가 변하기도 하고 양쪽 사이즈가 다를 수 있어서 가장 잘 맞는 사이즈인지를 유축 중 계속 확인✨해보아야 해요. 젖을 직접 물릴 때는 젖을 깊숙이 물려야 아기도 쉽게 먹을 수 있고 엄마도 아프지 않아요.

👶유축기도 마찬가지예요. 가장 잘 맞는 사이즈는 유두를 깔때기 중앙에 놓았을 때 쓸리거나 너무 조이지 않으면서 안팎으로 잘 움직이는 사이즈를 고르시면 돼요.


올바른 유축기 사용법 및 관리법

오호라

유축기를 처음 사용하실 경우 젖이 잘 나오지 않고 힘들 수 있는데 만일 모유 수유를 계속한다면, 한 달 정도 지속해서 짜주면 모유 생성이 일반적으로 원활해진답니다. 처음부터 너무 강한 압력 가하면 가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하세요. 처음에는 약한 압력부터 시작해서 자신에게 맞는 압력과 유축 속도를 찾아가는 것도 중요해요.🤗

유축기가 진공 상태에서 펌프질이 작동되고 있을 때 깔때기를 움직이면 쉽게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항상 전원을 먼저 끈 다음⏸ 사용해야 한답니다. 또한 건강한 모유 수유를 위해서 철저한 위생 관리는 기본이겠죠? 위생상 다수가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으며 사용 전후에는 5분 정도 열탕 소독🔥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합니다.

유축한 모유 보관과 관리법 

오구오구 잘 먹네모유는 자체적으로 세균 억제 효소가 있기 때문에 25도 정도 실온에서 보관해도 4시간까지는 안전😀하다고 해요. 유축기를 이용해 모유를 넉넉히 유축했을 경우 보관했다가 먹일 수 있는데 냉장일 경우 3일, 냉동일 경우 최대 3개월까지 보관 가능하죠. 냉동시켰던 모유는 냉장에서 12시간 정도 해동한 후 55도 이하 따뜻한 물에서 중탕🔥한 후 공기방울이 생기지 않도록 좌우로 흔든 다음 먹여주세요. 안전한 보관 기간 내에 사용할 수 있도록 유축한 모유는 저장팩에 담아 날짜와 시간을 잘 기입해 놓으면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