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유치원? 놀이학교? 어디가야할까요?

집 밖을 나와 아이들이 첫 사회생활을 할 때가 되면, 초보 엄마 아빠의 고민이 특히 많아지는데요.🧐 어린이집과 유치원, 놀이 학교, 영어 유치원 등 선택할 대안이 많아 더 갈피를 잡기 어려워요.🏫 특히 아이가 좀 더 자라 어린이집을 나왔을 때 ‘유치원을 보내야 할지’, ‘놀이 학교에 가야 할지’ 잘 모르겠는데요. 오늘은 ‘유치원’과 ‘놀이학교’에 대해 알아볼게요. 


유치원 특징과 장, 단점

친구야 내가 밀어줄게~

🌳 유치원은 어떤 곳인가요?

유치원은 누가 운영하는지에 따라 국공립 유치원과 사립유치원으로 나눌 수 있어요. 하지만 영어유치원, 놀이학교와 달리 시/도 교육청에서 관할하는 검증된 교육기관이라고 할 수 있죠. 유치원은 만 3세부터 취학 전 아동의 전반적인 교육을 담당하고 있으며, 정해진 커리큘럼에 따라 교육과정 로드맵이 있어요. 또한, 유치원을 운영하는 원장이나 원감은 정교사 1급 자격증을 갖춰야 한답니다.📄

🌳 유치원 정교사가 근무하는 검증된 교육 기관

마찬가지로 유치원에 근무하는 선생님들 역시 학부 때 유아교육과를 전공해야 하고,🖊️정교사 2급 자격증을 갖춰야만 해요. 때문에 비교적 젊고 미혼인 선생님이 많죠. 하지만 체력적인 면에서나 아이들의 선호가 높다는 장점이 있고, 선생님들의 나이가 교육적인 지식에 대한 변별 척도는 아니라고 할 수 있어요. 또한 이러한 자격증의 소유는 보호자들에게 신뢰감을 준답니다.🤝 

🌳 비교적 저렴한 교육비

우리나라의 유아 교육 기관 중 유일하게 지원금을 받는 시설이 바로 유치원과 어린이집이에요. 특히 2013년 이후,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유치원에 다닌다면 월 20만원 내외로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큰 강점이에요.💸 물론 유치원 시설마다 한 달 교육비가 30만원~70만원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을 갖고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는 점이 좋아요.  


놀이학교 특징과 장, 단점

다양한 놀이 함께해~~

🌳 놀이학교는요?

놀이학교는 쉽게 말해, 학습을 놀이를 통해 제공하는 기관이라고 이해하면 좋아요. 때문에 일반 유치원보다 놀이 및 체험 활동이 많고, 아이들이 경험할 수 있는 스펙트럼이 넓죠.⚽ 다소 자유분방한 분위기에서 진행되는 학습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학습에 소홀하진 않아요. 

🌳 놀이 교육의 사업화된 형태

놀이학교는 놀이교육이 사업화된 형태라 유치원처럼 원장이 정교사 자격증을 갖출 필요가 없어요. 때문에 일반 사업체와 마찬가지로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깔끔한 시설과 교구를 갖추고 있는 경우가 많죠.🏠 사실 이러한 배경으로 놀이학교 선택 시 각 놀이학교가 어떤 교육철학을 가졌는지 살피는 게 중요해요. 원장이 그저 ‘사업가 마인드’로 해당 기관을 운영한다면, 보호자의 기대에 못 미칠 수도 있기 때문이죠.

🌳 오너가 고용하는 다양한 선생님

놀이학교는 유치원과 달리 오너가 다양한 배경에 있는 선생님을 고용하므로 장/단점이 있다고 할 수 있어요.👩‍🏫 이 부분은 아무래도 놀이학교가 아이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부분인데요. 일반 유치원에서 할 수 없는 다양한 분야의 체험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라 할 수 있죠.🏃‍♀️ 하지만 고용된 선생님의 마인드에 따라 교육의 질이 달라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기도 하죠. 

🌳 비교적 비싼 교육비 

이러한 이유로 놀이학교는 일반 유치원에 비해 비교적 비싼 교육비를 지불해야 해요.💸 또한, 학원과 비슷한 개념의 교육 기관이므로 공식적인 지원은 받기 어렵답니다. 

유치원과 놀이학교의 비교분석, 잘 이해 되셨나요? 아무래도 취한 전 시기에 아이들에게 최선의 교육을 제공하고 싶은 부모라면 이와 같은 고민이 될 수 밖에 없죠. 그럼, 자신만의 또렷한 주관을 설정하고 우리 아이의 기질과 우리 집의 환경을 고려하여 최선의 선택을 하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