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우리 아이 잠버릇 고치기

영유아 시기의 아동을 키우는 초보 엄마 아빠라면 아이의 잠버릇 때문에 힘든 분들이 많은데요. 아이 또한 성인처럼 잠에 잘 들지 못하거나, 잠버릇이 심해서인 경우가 있어요. 아이의 잠버릇은 보통 15개월을 전후로 나타난다고 하는데, 이 시기를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아이 잠버릇, 왜 문제일까?

엄마 자면 안돼~~~~

😴 잠버릇의 원인?

아이의 잠버릇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나타나요. 하지만 대부분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나타나는데, 갑자기 수면환경이 바뀌거나 아이가 일상에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급격히 악화될 수 있어요.😖 이때는 아이의 일상을 잘 살펴 잠버릇의 원인을 파악하고 생활습관을 개선해주세요.

😴 꼭 개선해야 할까?

잠버릇을 개선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이의 심한 잠버릇이 부모의 수면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에요. 아무리 성인이라 할지라도 아이의 잠버릇 때문에 몇 날 며칠 잠들지 못한다면, 엄마 아빠 역시 스트레스가 가중되기 때문이죠. 실제로 아이가 밤에 잠들지 못하거나, 잠들었어도 심한 잠버릇으로 수면에 문제가 생긴다면 가족 모두가 일상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요.🤦‍♀️


아이 잠버릇 개선 방법 

조심..조심...

😴 낮잠재우기

낮 시간 동안 아이가 충분히 낮잠을 잘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잠버릇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낮에 너무 많은 잠을 할애할 경우, 밤 수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적당한 시간 동안 재우는 것이 좋아요. 

😴 수면환경 개선하기

아이가 잠드는 공간에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주세요.🌡️ 유독 잠들기 힘들어 하는 아이라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할 필요가 있어요. 잠자리가 너무 어두워서 잠을 못 이루는 아이라면, 밝기가 낮은 조명을 틀어주고 은은한 음악을 틀어주는 것도 좋아요.🎵 어떤 아이는 쪽쪽이 만으로도 심한 잠투정이 개선되기도 해요. 이처럼 아이에게 편안한 잠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한다면, 아이의 잠버릇 역시 개선될 거예요.

‘수면’은 인간의 필수요소이기 때문에 엄마 아빠뿐만 아니라 아이에게도 중요해요. 쾌적한 수면환경 개선을 통해 아이의 잠버릇을 개선할 수 있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