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슬슬 찾아온다... 부종!

신발이 작아지고 손과 다리가 붓고 저리는 이 증상은 임신부 75%가 흔하게 겪는 '부종⚡'이에요. 임신 중 태아에게 많은 양의 양분과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 혈액🩸과 수분량💧이 증가하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정맥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발에 수분이 모이게 되면서 몸이 붓게 된답니다. 빌리가 부종을 해결하기 위한 생활습관에 대해서 알려드릴테니, 오늘부터 땡땡한 붓기와 이별해 보아요!


엄마의 습관이 도움을 줘요
두 발을 높~이 들고~

🔎 발은 심장보다 높게!

다리를 높게 두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정맥압을 낮춰주며 신장의 기능을 도와줘요. 꽉 끼는 옷과 반지 등의 액세서리도 피하는게 좋아요. 임신 말기에는 다리 사이에 쿠션을 넣어 왼쪽으로 누워 자는 것도 자궁으로 가는 혈류를 증가해주어 부종에 좋아요.

🔎 그대로 멈추..지말라!

장시간 앉아있거나 서있는 것처럼 같은 자세로 있으면 혈액 순환이 어려워져 쉽게 부어요. 같은 자세로 오래 있지 않도록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는 것이 도움이 될 거예요. 일을 해야 한다면, 책상 아래에 발판이나 상자를 두고 발을 올리면 좋아요.

🔎 압박 스타킹 착용하기

자기 전 압박 스타킹을 하면 다리에 정체되는 혈액을 심장으로 되돌려줘요. 인증받은 의료용 압박 스타킹🧦을 선택하거나 종아리를 압박해주는 보호대를 착용해 주세요!


아빠가 도와줄 수 있어요🛁 

룰루 랄라 릴렉싱 족욕 타임~

💛 냉온 족욕이 도움이 돼요.

혈관의 확장과 수축을 반복하면 엄마 몸 속 혈액이 잘 순환 된답니다. 족욕 전 물 한 컵으로 몸의 수분을 보충하고 찬물💧과 더운 물에 번갈아 담그면서 발목 돌리기, 발가락 구부리고 피기, 쓰다듬기 등 가볍게 스트레칭을 도와주세요. 찬물은 15℃, 더운 물은 40℃가 적당하며 10분씩 3번 정도 번갈아 해요. 또 하나의 꿀팁도 알려드릴게요. 입욕제나 입욕 소금을 넣으면 발의 긴장을 완화하고 혈액 순환에 좋아요. 

💛 말해 뭐해, 아빠 마사지!

마사지는 아프지 않게 발목과 종아리를 쓸려 올려주고 발바닥의 움푹 파인 부분을 엄지로 지그시 눌러주면 혈액 순환이 좋아져요. 아빠👨‍🦱 가 해주면 효과가 더 좋답니다. 엄마가 손으로 단단해진 다리를 주무르다 보면 약해진 손목에 무리가 갈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아빠가 자주 해주기 힘들다면 다리 마사지기를 활용해 편하게 엄마의 부종을 관리 해주는 것도 좋아요! 

💛 앗, 그런데 마사지 해도 돼?

한의학에서는 삼음교혈(안쪽 복사뼈 위 4㎝ 부위)은 생식기 건강과 분만을 돕는 혈이지만 강하게 자극하면 유산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라고 말해요. 안심하고 부종 해소를 하려면, 특히 초기 임신부의 경우 다리 마사지기를 사용하기 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한 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요.  


먹고 마시고 운동하기🚶‍♀️  

ㅓㅜㅑ,, 팔이 안닿아

✅ 스트레칭과 운동 자주 하기

걷기(산책)나 계단 오르내리기, 제자리걸음, 벽을 짚고 발뒤꿈치 오르내리기, 임신부 체조🧘‍♀️ 등 자기에게 맞는 적당한 운동은 부종도 예방하고 살이 찌는 것을 막아주며 혈액 순환에 좋아요.

✅ 저염식 식단 냠냠

짜게 먹으면 나트륨 수치가 높아지면서 많은 수분이 필요하게 되므로 부종에 좋지 않지만 콩🥜 , 채소🥬, 단백질 등이 도움을 줘요. 단, 지나치게 염분 섭취를 낮추면 혈액을 탁하게 만들어 혈액순환 장애나 신진대사 저하 등이 생길 수 있어요.

✅ 수분 보충하기

물을 많이 마시고 수분 공급해주면 노폐물 배출과 신진대사에 도움을 줘요. 특히 옥수수 수염차🌽🍵는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혈압과 신장기능을 개선해 부종과 단백뇨에 도움을 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