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엄마의 휴식을 위한 플랜, 밤수 끊기

밤수는 밤중 수유를 뜻해요. 밤마다 잠에서 깨어 수유를 하다 보니 어느새 다크써클이 턱까지 내려오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밤낮 할 거 없는 수유로 쌓인 피로로 육아는 더 힘들어져 가요. '밤중 수유'는 언제까지, 그리고 어떻게 하는 게 좋은 걸까요?


밤중 수유, 언제까지?

틱...톡...틱.......톡......

🌚밤중 수유를 끊어야 하는 이유

대부분의 아이들은 생후 6개월부터 이유식을 시작해요. 밥을 먹기 위한 연습에 들어가는 거죠.😋 그런데 밤중 수유를 계속하게 된다면 낮에 먹는 이유식의 양이 줄어들 수 있어요. 또 아이들이 자는 동안에 성장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되는데요. 아이들이 밤중에 여러 번 깨면 깊게 잠들기가 어려워 아이들의 성장에도 영향을 끼칠 수가 있어요.💁

🌚언제까지 밤중 수유를 해야할까?

위가 작은 신생아들은 조금씩 자주 먹어야 해서 대략 2~3시간마다 수유를 해야 해요. 때문에 이 시기에는 밤에 자는 아기를 깨워 밤중 수유를 하게 되죠. 하지만 생후 3~4개월부터는👶 위 크기가 커지면서 먹는 양도 늘어나게 되고, 아이가 포만감을 느끼고 잠이 들면 수면 시간도 조금씩 길어지게 돼요. 때문에 생후 3~4개월부터 6개월 전에는 밤중 수유를 끊고, 낮에 먹는 훈련을 하면서 밤에는 아이가 잠을 잘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좋아요.😴


밤중 수유, 끊는 방법?

스땁잇

🌚횟수 줄이기

무작정 밤중 수유를 중단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아이의 수면이 늘어나는 시기를 파악해 보고, 그에 맞추어 밤중 수유의 빈도를 줄여 나가는 것이 좋아요. 밤중에 3번 정도 수유를 했다면, 다음 날에는 2번, 그리고 그 다음 날에는 1번으로 줄이면서 아이의 반응을 살펴보세요. 아이가 서서히 적응하고 잠도 잘 잔다면 이제 밤중 수유를 중단하는 것이 좋아요. 

🌚숙면 환경 조성

아이가 숙면을 잘 취할 수 있도록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 주고, 불빛을 차단하고 조용한 분위기를 조성해 주는 것도 도움이 돼요.

🌚물을 이용

아이가 새벽에 깨서 울음을 터트린다고 해도 수유를 하지 않고 지켜보는👀 연습이 필요해요. 그래도 울음을 그치지 않는다면? 모유 대신 보리차나 물을 조금 먹여 보세요. 

이렇게 서서히 밤중 수유를 끊는 연습을 하면, 며칠 사이에 아이들도 금세 적응할 수 있다고 해요. 우는 아이에게 마음이 약해져 수유를 다시 하기보다는, 밤중 수유를 끊으려는 노력을 꾸준히 해야 한다는 거예요.👌 자칫 다시 밤중 수유를 했다가, 또 끊으려고 하면 아이가 혼란을 겪을 수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