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이유식 끝, 유아식 시작!

전쟁과도 같았던 이유식을 끝내고 드디어 유아식을 시작할 시기! 한숨 돌린 것 같지만 사실 유아식은 이유식의 연장이 아니에요. 유아식은 아이👶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뇌 발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유아기는 음식에 대한 기호가 생기는 시기이므로 다양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유아식은 언제,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

옴뇸뇸뇸

🍚우리 아이 유아식, 언제 시작해야 할까?

보통은 출생 1년 전후로 성인이 하는 식사를 무리 없이 소화할 수 있어요.🙆 유아식을 막 시작할 무렵에는 너무 서두르지 말고 이유식과 유아식을 천천히 섞어서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반고형식으로 시작해 고형식으로 서서히 진행하면서 양과 종류를 늘려가는 것이지요. 아이가 유아식에 잘 적응하는지를 체크할 때는 변의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만약 변에 이상이 있으면 원래의 이유식으로 돌아가 천천히 진행해야 해요.

🍚성공적인 유아식 진행하기

유아기의 아이들은 자기 주도적 성향이 나타나요. 바로 “내가! 내가!”의 시기가 오는데요. 아이는 숟가락🥄이나 포크를 들고 직접 밥을 먹으려고 하며 밥알을 온 집안에 흩어 놓고 국물을 엎지를 거예요. 이 때 아이를 다그치거나 부모가 먹여주는 것보다는 조금 관대한 마음으로 여유를 갖고 지켜봐 주세요. 아이가 밥을 흘리면서 먹는 건 당연한 순리이니까요.😄 

아이가 조금 덜 흘리고 먹을 수 있도록 하려면 음식을 한꺼번에 많은 양을 그릇에 주기보다는🙅 조금씩 주는 것이 좋아요. 요즘은 식탁에 붙여서 사용하는 식판이나 뒤집어도 흘리지 않는 간식통 등의 제품이 많이 나오니 이런 것을 이용해보는 것을 추천 드려요. 이렇게 흘리고 먹으며 한 연습을 바탕으로 아이는 3~4세 무렵부터 예의를 지켜 흘리지 않고 먹을 수 있게 될 거에요!🌷


유아식 식단 구성하기

맛보기 츄릅

유아기의 식단은 전기 유아기(만1~2세), 후기 유아기(만3~5세)로 나뉘어요. 각 시기에 따른 식단 구성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전기 유아기 (만1~2세)

이 시기는 충분한 탄수화물의 섭취가 필요한 시기에요. 급격히 성장하면서 활동량과 에너지의 소모가 늘어나기 때문으로 연골, 뼈, 피부, 혈관의 결합 조직을 포함한 지지 조직의 성장 발달을 위해 비타민도💊 챙겨주세요.

밥, 국, 반찬 3가지 내외로 이루어진 식사를 하루 3번, 간식 2회를 먹여주며 곡류, 어육류, 채소 및 과일🍒, 우유 및 유제품, 지방을 골고루 갖추도록 해요. 제철 식품을 자주 먹이는 것이 좋으며 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생기는 시기이므로 새로운 음식을 시도할 때에는 엄마 아빠가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여주시면 아이의 거부감이 줄어들 거예요. 성인이 먹을 수 있는 음식에서 약간 부드럽고 간이 덜 된 음식은 대부분 먹을 수 있지만 24개월이 되기 전 까지는 밀가루나 꿀🍯의 섭취를 주의해 주세요.

🍅후기 유아기 (만3~5세)

두뇌 발달을 돕는 칼슘, 철분, 인, 아연, 무기질의 섭취가 중요해요. 바깥 활동이 늘어나는 시기로 에너지 소모가 커지게 되는데요.💪 동물성 단백질을 충분히 먹이고 간식으로 칼로리를 보충해 주세요. 

3세부터는 칼슘 섭취량을 늘리기 위해 우유, 멸치, 치즈, 표고버섯 등을 매일 먹이는 것이 좋아요. 두부와 콩 같은 식품으로 단백질을 공급하고 비타민 결핍 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당근, 시금치 같은 푸른 잎채소 및 해조류를 자주 먹이는 것이 좋아요. 두뇌발달에 필요한 DHA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 등을 먹이는 것도 좋겠지요. 다만 간식이 사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양을 적절히 조절하여 제공하며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리도록 간을 최소화하고 천연 조미료를 사용하면 더욱 좋을 거예요.


식단을 쉽게 짤 수 있는 TIP

맞아 바로 그거야!

🍅우리 아이 식단, 이렇게 짜보자!

사실 식단을 매일 새롭게 제공하는 것은 매우 번거롭고 어려운 일이에요. 하지만 항상 똑같은 식사는 아이가 싫증을 느끼게 만들고 영양소가 편중될 수 있기 때문에 아이 식단을 조금 쉽게 짜는 팁을 드릴게요.😊

1. 야채나 과일 중 한 접시는 꼭 제공해 주세요.

2. 배도 든든하고 칼로리가 높은 것 한 가지를 제공하세요. (곡류, 스프 등)

3. 단백질원 한 가지를 제공하세요. (고기, 계란🍳, 생선 등)